(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08년03월03일
(11) 등록번호 10-0809282
(24) 등록일자 2008년02월25일
(51) Int. Cl.
B62D 65/06 (2006.01) B62D 65/02 (2006.01)
B62D 65/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048670
(22) 출원일자 2007년05월18일
심사청구일자 2007년05월18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534747 B1
KR1020060068584 A
(73) 특허권자
양순호
울산 중구 복산동 186-3 세운파레스1동1204호
(72) 발명자
양순호
울산 중구 복산동 186-3 세운파레스1동1204호
(74) 대리인
김준호
전체 청구항 수 : 총 6 항 심사관 : 이상호
(54)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
(57) 요 약
본 발명은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창문 프레임이 없는 자동차 문
짝(M)에 임시 조립된 창문(W)의 조립 정 위치를 문짝(M) 고정용 프레임(P)에 설치되는 흡착판(10)(10'), 높이감
지센서(HS)(HS'), 측면감지센서(CS), 보조감지센서(90)를 이용하여 설정 및 조립할 수 있는 설정조립기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은 후면 양측에 손잡이(P2)를 가지고 상단에는 걸대(P1)가 형성되는 프레임(P)과; 상기 프레임(P) 하
단 양측 상하에 설치되는 문짝 잡이구(20)와; 상기 프레임(P) 일면으로 돌출되는 수 개의 문짝 끼움봉(P3) 및 문
짝 끼움 제한봉(P4)과; 상기 프레임(P)의 중간부 중에 설치되면서 상하좌우로 이동가능한 흡착판(10)(10')을 가
진 창문 흡착장치(H)와; 상기 프레임(P) 상부 양단에 설치되는 창문 높이감지센서(HS)(HS')와; 상기 프레임(P)
일측 상하에 설치되는 창문 측면감지센서(CS)와; 상기 높이감지센서(HS)(HS') 사이에 설치되는 보조감지센서(9
0)로 구성되는 설정조립기를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표도 - 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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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09282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후면 양측에 손잡이(P2)를 가지고 상단에는 걸대(P1)가 형성되는 프레임(P)과; 상기 프레임(P) 하단 양측 상하
에 설치되는 문짝 잡이구(20)와; 상기 프레임(P) 일면으로 돌출되는 수 개의 문짝 끼움봉(P3) 및 문짝 끼움 제
한봉(P4)과; 상기 프레임(P)의 중간부 중에 설치되면서 상하좌우로 이동가능한 흡착판(10)(10')을 가진 창문 흡
착장치(H)와; 상기 프레임(P) 상부 양단에 설치되는 창문 높이감지센서(HS)(HS')와; 상기 프레임(P) 일측 상하
에 설치되는 창문 측면감지센서(CS)와; 상기 높이감지센서(HS)(HS') 사이에 설치되는 보조감지센서(90)로 구성
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흡착장치(H)는 프레임(P) 중앙부에 고정되는 안내구(11)의 상부 유동안내공(111)에 끼워지는
유동안내봉(122)이 형성되고 그 양단은 안내구(11) 양측으로 돌출되어 측판(121)이 형성되는 좌우유동대(12)와;
상기 좌우유동대(12)의 양단 측벽(121)과 안내구(11) 양면 사이의 공간(13)에 탄설되는 스프링(14)과; 상기 좌
우유동대(12) 일측에 구비되면서 프레임(P)에 설치되어 작동봉(151)이 좌우유동대(12) 일면을 밀 수 있도록 한
좌우유동실린더(15)와; 상기 안내구(11) 상측 후방 양측에 마련됨과 동시에서 연결대(16)로 연결되고 각 후면에
고정되는 흡착실린더(17)의 작동봉(171)이 관통하는 두 개의 장치체(18)(18')와; 상기 각 장치체(18)(18') 전면
에 구비되어 일측 안내봉(182a)이 장치체(18)(18')의 안내공(181)을 관통하고 위 안내봉(182a) 타측 배면에는
흡착실린더(17)의 작동봉(171)이 고정되면서 전방부 일측에 흡착판(10)(10') 후면이 고정되는 지지판
(182)(182')과; 상기 안내구(11) 배면에 고정되고 그 작동봉(191)은 두 개의 장치체(18)(18')를 연결하는 연결
대(16)에 고정되는 상하유동실린더(19)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문짝 잡이구(20)는 프레임(P)의 가로레일(22)에 안내되면서 문짝(M)의 측면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잡이대(21)와; 상기 잡이대(21) 내 측면에 위 가로레일(22)과 직교방향으로 형성되는 세로레일(23)에 안내
되면서 문짝(M)의 전면을 가압할 수 있는 가압대(231)와; 상기 가압대(231) 끝단에 고정되는 앵글형('ㄴ'자 혹
은 역 'ㄴ'자형) 합성수지 잡이체(24)와; 상기 프레임(P)에 고정되어 작동봉(251)이 잡이대(21)에 연결되는 잡
이실린더(25)와; 상기 잡이대(21) 내측면에 고정되어 작동봉(261)이 가압대(231)에 연결되는 가압실린더(26)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높이감지센서(HS)(HS')는 중앙에 도입홈(301)이 형성되는 센서판(30)과; 상기 센서판(30)의
상면에 고정되고 중앙의 접촉단자(311)는 센서판(30)의 도입홈(301) 상면으로 돌출되는 센서(31)와; 상기 센서
판(30)과 일체형으로 되고 외면에는 승강안내홈(321)이 형성되는 연장체(32)와; 상기 연장체(32)의 승강안내홈
(321)에 접속되는 승강레일(331)이 형성되고 위 승강레일(331) 상대면에는 프레임(P) 고정용 지지구(34)의 전후
유동레일(341)에 접속되는 안내구(332)를 가진 전후유동대(33)로 구성되도록 하되, 전후유동대(33) 상단과 연장
체(32) 상단 사이, 전후유동대(33) 상부 후측에 돌출형성되는 체결구(333)와 지지구(34) 일단에 형성되는 지지
편(342) 사이에 일정간격이 유지되도록 한 후 상기 전후유동대(33) 상단과 연장체(32) 상단 및 전후유동대(33)
의 체결구(333)와 지지구(34)의 지지편(342)을 보울트(35) 체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
청구항 5
제 1항에 있어서, 보조감지센서(90)는 상부 외측에 근접센서(912)가 장치된 센서본체(91)와; 상기 센서본체(9
1)의 하판(911) 상부로는 근접머리부(921)가 돌출되고 하부로는 접촉판(922)이 돌출되어 탄력적으로 승강하는
감지작동봉(92)으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
청구항 6
제 1항에 있어서, 측면감지센서(CS)는 프레임(P) 일측 중앙 상하에 고정되면서 전면 각각에는 유동구(50)(50')
를 구비하고 위 유동구(50)(50')를 유동구(50)(50')와 일정간격을 두고 형성된 일단의 체결편(41)과 보울트(60)
체결되는 설치판(40)(40')과; 상기 각 유동구(50)(50') 하단에 접촉단자(81)가 유동구(50)(50') 외측으로 돌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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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 센서(80)와; 상기 각 유동구(50)(50') 전면에 회전가능케 설치되는 안내로울러(70)(70')로 구성하되, 하부
안내로울러(70') 중앙에 이탈방지홈(71)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고급 자동차 조립공정에서 창문프레임이 없는 자동차 문짝에 창문을 정확한 위치에 조립할 수 있도록<50>
하는 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에 관한 것으로서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창문의 정 위치 설정
을 신속, 용이하게 할 수 있고, 또 그 정 위치 설정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설정조립기를 얻을 수 있도록 한 것
이다.
일반적으로 고급 자동차의 문짝에는 창문프레임이 없으므로 문짝과 창문을 조립할 때에는 창문의 위치를 정확하<51>
게 설정해 주어야하는데, 현재까지는 창문의 위치 설정을 수동으로 하였기 때문에 창문의 위치 설정 시간이 많
이 걸렸을 뿐만 아니라 그 위치 설정도 난이 하였고, 그로 인하여 문짝과 창문 조립에 대한 시간의 낭비가 컸음
은 물론 불량률도 높은 문제점이 있었다.
<52>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위와 같이 종래의 창문프레임이 없는 문짝과 창문을 조립함에 있어 창문의 위치 설정에 대한 문제점<53>
을 해결하기 위함에 그 기술적이 과제를 두고 발명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서는 창문이 유동가능케 조립된(이하
'창문의 임시 조립'이라 함) 문짝을 고정한 다음 창문을 상하좌우로 이동시키면서 수개의 센서로 창문의 정확한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 설정조립기를 제안하여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첨부되는 도면과 함께 더욱더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54>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위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의 구성은,<55>
후면 양측에 손잡이(P2)를 가지고 상단에는 걸대(P1)가 형성되는 상협하광(위는 좁고 아래는 넓은)의 프레임<56>
(P)과; 상기 프레임(P) 하단 양측 상하에 설치되는 문짝 잡이구(20)와; 상기 프레임(P) 일면으로 돌출되는 문짝
끼움봉(P3) 및 문짝 끼움 제한봉(P4)과; 상기 프레임(P)의 중간부 중에 설치되면서 상하좌우로 이동가능한 흡착
판(10)(10')을 가진 창문 흡착장치(H)와; 상기 프레임(P) 상부 양단에 설치되는 창문 높이감지센서(HS)(HS')와;
상기 프레임(P) 일측 상하에 설치되는 창문 측면감지센서(CS)로 구성되고, 여기서 상기의 높이감지센서
(HS)(HS') 사이에 보조감지센서(90)를 설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은 프레임(P) 상단의 걸대(P1)는 자동차 조립공정에서 문짝(M)과 창문(W) 조립공정에<57>
프레임(P)을 설치(대부분 천장에 메달아 전후로는 그네 형태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하면서 좌우로는 직선운동 할
수 있도록 설치)할 때 사용되며, 프레임(P) 후면의 양측 손잡이(P1)는 창문(W)이 임시 조립된 문짝(M)이 프레임
(P) 전방에 도착할 경우 프레임(P)을 수동으로 유동시키면서 프레임(P) 일면의 끼움봉(P3)을 문짝(M)의 끼움홈
(M1)에 끼워 프레임(P)에 문짝(M)에 임시 고정할 때 이용되고, 프레임(P) 하단 양측 상하에 설치되는 각 잡이구
(20)는 프레임(P)에 임시 고정된 문짝(M)의 양 측면과 전면 가장자리를 잡아 문짝(M)이 프레임(P)에 완전히 고
정되도록 하는 작용을 하며, 흡착장치(H)의 흡착판(10)(10')은 프레임(P)에 고정된 문짝(M)의 창문(W)을 흡착하
여 흡착판(10)(10')을 상하좌우로 유동시킬 때 이용되며, 프레임(P) 상부 양단에 설치되는 창문 높이감지센서
(HS)(HS')는 창문(W)의 상부 유동 높이를 제한하는 것이며, 프레임(P) 일측 상하에 설치되는 창문 측면감지센서
(CS)는 창문(W)의 일측 유동을 제한하는 것이며, 위에서 프레임(P)의 끼움봉(P3)에 끼움홈(M1)이 끼워지는 문짝
(M)은 제한봉(P4)에 의해 계속적 끼움이 제한되면서 문짝(M)의 끼움 상태가 흔들림 없이 지지되게 된다.
따라서 본 발명은 프레임(P)에 창문(W)이 임시 조립된 문짝(M)을 끼움봉(P3)과 잡이대(20)로 고정하고 그 후 흡<58>
착장치(H)의 흡착판(10)(10')을 창문(W)에 부착하여 흡착판(10)(10')을 상하좌우 유동시키면서 문짝(M)에 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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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의 조립 정 위치를 설정한 다음 창문(W)을 문짝(M)에 완전하게 고정하여 조립을 완성할 수 있는데, 창문(W)
의 높이 설정은 흡착판(10)(10')을 상부로 유동시켜 창문(W)의 상면이 양측 높이감지센서(HS)(HS')에 근접하거
나 접촉되었을 때 상부 유동을 정지시킴으로써 창문(W)의 높이를 설정하고자 하는 높이로 설정할 수 있고, 또
흡착판(10)(10')을 일측으로 유동시켜 창문(W)의 일측면이 측면감지센서(CS)에 근접하거나 접촉되었을 때 일측
유동을 정지시킴으로써 창문(W)의 일측면 위치를 설정하고자 하는 위치로 설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상기에서 창문을 흡착하는 흡착장치(H)는, 프레임(P) 중앙부에 고정되는 안내구(11)의 상부 유동안내공<59>
(111)에 끼워지는 유동안내봉(122)이 형성되고 그 양단은 안내구(11) 양측으로 돌출되어 측판(121)이 형성되는
좌우유동대(12)와; 상기 좌우유동대(12)의 양단 측벽(121)과 안내구(11) 양면 사이의 공간(13)에 탄설되는 스프
링(14)과; 상기 좌우유동대(12) 일측에 구비되면서 프레임(P)에 설치되어 작동봉(151)이 좌우유동대(12) 일면을
밀 수 있도록 한 좌우유동실린더(15)와; 상기 안내구(11) 상측 후방 양측에 마련됨과 동시에서 연결대(16)로 연
결되고 각 후면에 고정되는 흡착실린더(17)의 작동봉(171)이 관통하는 두 개의 장치체(18)(18')와; 상기 각 장
치체(18)(18') 전면에 구비되어 일측 안내봉(182a)이 장치체(18)(18')의 안내공(181)을 관통하고 위 안내봉
(182a) 타측 배면에는 흡착실린더(17)의 작동봉(171)이 고정되면서 전방부 일측에 흡착판(10)(10') 후면이 고정
되는 지지판(182)(182')과; 상기 안내구(11) 배면에 고정되고 그 작동봉(191)은 두 개의 장치체(18)(18')를 연
결하는 연결대(16)에 고정되는 상하유동실린더(19)로 구성되고, 이러한 구성으로 되는 흡착장치(H)는 프레임
(P)에 안내구(11)가 고정되어 있고, 상기 안내구(11)에는 좌우유동대(12)가 유동가능케 장치되어 있으며, 좌우
유동대(12) 배면에는 흡착판(10)(10')을 상하 유동케 하는 상하유동실린더(19)가 고정되어 있고, 상기 상하유동
실린더(19)의 작동봉(191)은 두 개의 장치체(18)(18')를 연결하는 연결대(16)에 고정되어 있으며, 상기 각 장치
체(18)(18')에는 흡착실린더(17), 지지판(182)(182'), 흡착판(10)(10')이 구성되어 있으므로 즉, 좌우유동대
(12)와 두 개의 장치체(18)(18')가 상하유동실린더(19) 및 연결대(16)에 의해 일체화되어 있으므로 흡착판
(10)(10')의 좌우유동은 좌우유동대(12)의 작동으로 달성되고, 또 흡착판(10)(10')의 상하 유동은 안내구(11)
배면에 고정되는 상하유동실린더(19)에 의해 이루어지며, 또 창문(W)에 대한 흡착판(10)(10')의 부착은 장치체
(18)(18') 후면의 흡착실린더(17)로 할 수 있다. 이를 부분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흡착판(10)(10')의 좌우유동에 대한 구체적 작용은(첨부도면 도 2 내지 도 3참조), 프레임(P)에 설치되는 좌우<60>
유동실린더(15)의 작동봉(151)을 작동시켜 좌우유동대(12) 일면을 밀면 좌우유동대(12)가 일측으로 유동하게 됨
과 함께 흡착판(10)(10')도 일측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며, 이때 좌우유동대(12)의 측판(121)과 안내구(11) 양
면 사이의 공간(13)에 탄설된 일측 스프링(14)이 압축된 상태이어서 좌우유동대(12)는 좌우유동실린더(15)의 작
동봉(151)을 후진시키는 것만큼 원상복귀되므로 좌우유동대(12) 및 흡착판(10)(10')의 상대 방향 이동은 압축된
스프링(14)의 복원력에 의해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흡착판(10)(10')의 좌우유동 범위는 은 좌우유동실린
더(15)의 작동봉(151)을 얼마만큼 전진시키느냐 후진시키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상기에서 좌우유동대(12)의 유
동은 좌우유동대(12)가 안내구(11)의 유동안내공(111)에 끼워져 있기 때문에 좌우유동대(12)의 유동은 위 유동
안내공(111)에 안내되게 되어 그 유동이 흔들림 없이 정확하게 된다.
또 흡착판(10)(10')의 상하 유동에 대한 구체적 작용은, 안내구(11) 배면에 고정되는 상하유동실린더(19)의 작<61>
동봉(191)을 전진 또는 후진시키면 위 작동봉(191)에 연결된 연결대(16)가 상승 또는 하강함으로써 연결대(16)
에 의해 일체화된 장치체(18)(18') 전방부의 흡착판(10)(10')이 동시에 상하로 유동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흡착판(10)(10')의 부착에 대한 구체적 작용(첨부도면 도 4 참조)은, 각 장치체(18)(18') 후면에 고정<62>
되는 흡착실린더(17)의 작동봉(171)을 작동하면 작동봉(171) 끝이 연결된 흡착판(10)(10')의 지지판(182)(18
2')이 전진하게 되어 흡착판(10)(10')을 창문(W)에 흡착할 수 있게 될 때 지지판(182)(182')의 전진은 지지판
(182)(182') 일측의 안내봉(182a)이 장치체(18)(18') 일측의 안내공(181)에 관통되어 있으므로 지지판
(182)(182')은 흔들림없이 원활하게 전진할 수 있게 되며, 이렇게 흡착판(10)(10')을 부착하고 문짝(M)에 창문
(W)을 고정한 후 흡착판(10)(10')을 창문(W)에서 떼어낼 때에는 흡착판(10)(10')과 창문(W) 사이에 압축된 공기
를 통상의 방법으로 빼내고 흡착실린더(17)의 작동봉(171)을 후진 시키면 흡착판(10)(10')과 창문(W)을 분리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상기에서 문짝 잡이구(20)는 프레임(P)의 가로레일(22)에 안내되면서 문짝(M)의 측면을 잡을 수 있도록 하<63>
는 잡이대(21)와; 상기 잡이대(21) 내 측면에 위 가로레일(22)과 직교방향으로 형성되는 세로레일(23)에 안내되
면서 문짝(M)의 전면을 가압할 수 있는 가압대(231)와; 상기 가압대(231) 끝단에 고정되는 앵글형('ㄴ'자 혹은
역 'ㄴ'자형) 합성수지 잡이체(24)와; 상기 프레임(P)에 고정되어 작동봉(251)이 잡이대(21)에 연결되는 잡이실
린더(25)와; 상기 잡이대(21) 내측면에 고정되어 작동봉(261)이 가압대(231)에 연결되는 가압실린더(26)로 구성
되고, 그 작용은 프레임(P)의 끼움봉(P3)에 문짝(M)의 끼움홈(M1)을 끼운 후 잡이실린더(25)의 작동봉(151)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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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09282
작동(당김작동)시켜 잡이대(21)를 가로레일(22)에 의거 내측으로 슬라이딩 되도록 하면 가압대(231) 끝단의 잡
이체(24) 측판이 문짝(M) 측면을 잡을 수 있고, 그 다음에 가압실린더(26)의 작동봉(261)을 작동(당김작동)시켜
가압대(231)를 잡이대(21) 내측면의 세로레일(23)에 의거 슬라이딩시키면 가압대(231) 끝단의 잡이체(24) 전면
판이 문짝(M) 전면을 가압하게 되므로 프레임(P)의 끼움봉(P3)에 끼워진 문짝(M)을 고정할 수 있게 된다(첨부도
면 도 5 참조).
그리고 본 발명에 채용되는 높이감지센서(HS)(HS')와 측면감지센서(CS)는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접촉센서 또는<64>
근접센서로 할 수 있겠으나, 본 발명에서는 중앙에 도입홈(301)이 형성되는 센서판(30)과; 상기 센서판(30)의
상면에 고정되고 중앙의 접촉단자(311)는 센서판(30)의 도입홈(301) 상면으로 돌출되는 센서(31)와; 상기 센서
판(30)과 일체형으로 되고 외면에는 승강안내홈(321)이 형성되는 연장체(32)와; 상기 연장체(32)의 승강안내홈
(321)에 접속되는 승강레일(331)이 형성되고 위 승강레일(331) 상대면에는 프레임(P) 고정용 지지구(34)의 전후
유동레일(341)에 접속되는 안내구(332)를 가진 전후유동대(33)로 구성되도록 하되, 전후유동대(33) 상단과 연장
체(32) 상단 사이, 전후유동대(33) 상부 후측에 돌출형성되는 체결구(333)와 지지구(34) 일단에 형성되는 지지
편(342) 사이에 일정간격이 유지되도록 한 후 상기 전후유동대(33) 상단과 연장체(32) 상단 및 전후유동대(33)
의 체결구(333)와 지지구(34)의 지지편(342)을 보울트(35) 체결하여 연장체(32)의 승강 및 전후유동대(33)의 전
후 유동이 보울트(35) 회전에 의해 간헐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한 높이감지센서(HS)(HS')를 채용하며, 이 높
이감지센서(HS)(HS')는 센서판(30)의 도입홈(301)으로 창문(W)이 도입하여 창문(W) 끝이 접촉단자(331)에 접촉
되면 그 접촉신호를 센서(31)가 감지하여 작업자에게 점등 혹은 소리를 통해 알려주어 창문(W)의 계속적 승강이
정지되도록 함으로써 창문(W) 높이에 대한 정 위치를 설정할 수 있게 되며, 또 위 높이감지센서(HS)(HS')의 센
서판(30)은 보울트(35) 회전에 의거하여 전후 상하로 간헐적으로 유동할 수 있으므로 창문 크기에 따라 센서판
(30)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게 되고, 다만 센서판(30)의 조절된 높이는 연장체(32)의 체결공을 통과함으로써 연
장체(32)와 전후유동대(33)를 체결하는 체결보울트(36)에 의해 고정될 수 있으며, 여기서 체결보울트(36)가 관
통하는 연장체(32)의 체결공이 장공형이어서 체결보울트(36)를 연장체(32)와 전후유동대(33)에 관통하더라도 센
서판(30)의 상하 유동은 무리 없이 이루어질 수 있다(첨부도면 도 6 내지 도 7 참조).
또한 상기 높이감지센서(HS)(HS') 사이에 설치되는 보조감지센서(90)는, 상부 외측에 근접센서(912)가 장치된<65>
센서본체(91)와; 상기 센서본체(91)의 하판(911) 상부로는 근접머리부(921)가 돌출되고 하부로는 접촉판(922)
이 돌출되어 탄력적으로 승강하는 감지작동봉(92)으로 구성되고, 그 작용은 창문(W)이 감지작동봉(92)의 접촉판
(922)에 접촉되어 접촉판(922)을 상승시키면 근접머리부(921)가 상승하여 근접센서(912)에 근접됨으로써 센서
작동하여 창문(W)의 높이를 보조적으로 감지한다(첨부도면 도 8 내지 도 9 참조).
한편 본 발명에 채용되는 측면감지센서(CS)는 프레임(P) 일측 중앙 상하에 고정되는 설치판(40)(40') 전면 각각<66>
에 유동구(50)(50')를 구비하고 상기 유동구(50)(50')를 유동구(50)(50')와 일정간격을 두고 형성된 설치판
(40)(40') 일단의 체결편(41)과 보울트(60) 체결하여 보울트(60) 회전에 의해 유동구(50)(50')가 회전되도록 하
며, 상기 각 유동구(50)(50') 전면에는 안내로울러(70)(70')를 회전가능케 장치하되, 하부 안내로울러(70') 중
앙에 이탈방지홈(71)을 형성하며, 상기 각 유동구(50)(50') 하단에는 접촉단자(81)가 유동구(50)(50') 외측으로
돌출되는 센서(80)를 설치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구성으로 되는 측면감지센서(CS)의 작용은 창문(W)
측면이 센서(80)의 접촉단자(81)에 접촉되어 접촉단자(81)가 스프링에 의해 탄력적으로 밀리면서 센서(80)에 근
접되면 그 근접신호를 센서(80)가 감지하여 작업자에게 점등 혹은 소리를 통해 알려주어 창문(W)의 계속적 일측
이동이 정지되도록 함으로써 창문(W) 측면의 정 위치를 설정할 수 있게 되며, 여기서 안내로울러(70)(70')에는
창문(W) 측면이 접촉되어 창문(W)의 측면 위치가 설정된 후 상기 높이감지센서(HS)(HS')를 이용하여 창문(W)의
높이를 설정하고자 할 때 창문(W)의 승하강을 안내하여 창문(W)의 승하강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하부 안내로울러(70')는 위 작용을 수행하면서도 중앙의 이탈방지홈(71)에 창문(W) 측면이 도입되도록 하여 승
강되는 창문(W)이 승강 도중에 이탈 혹은 유동할 수 없도록 하고, 또 상하 안내로울러(70)(70')가 유동구
(50)(50')에 의해 좌우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측면이 경사진 창문(W)도 그 위치를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게 된
다(첨부도면 도 10 참조).
발명의 효과
이상과 같이 된 본 발명은 창문 프레임이 없는 자동차 문짝(M)을 프레임(PH)AQ에 고정함과 함께 문짝(M)에 임시<67>
조립된 창문(W)의 조립 정 위치를 프레임(P)의 흡착판(10)(10'), 높이감지센서(HS)(HS'), 측면감지센서(CS), 보
조감지센서(90)를 이용하여 설정한 후 창문(M)을 완전하게 조립할 수 있으므로 창문의 정 위치 설정 조립을 정
확,신속, 용이하게 할 수 있어 창문(W)의 조립 능률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나아가 높이감지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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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HS') 및 측면감지센서(CS)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어 서로 다른 크기를 가진 창문(W)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설정조립기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정면 예시도<1>
도 2의 (가)는 본 발명의 흡착장치 정면 예시도<2>
(나)는 (가)의 흡착판이 일측 방향으로 유동된 상태 예시도<3>
도 3은 도 2의 (가) 배면 예시도<4>
도 4는 도 2의 흡착판 설치부 평면 예시도<5>
도 5의 (가)는 본 발명의 잡이구 평면 예시도<6>
(나)는 (가)의 작용 예시도<7>
도 6은 본 발명의 높이감지센서 정면 예시도<8>
도 7은 도 6의 측면 예시도<9>
도 8은 본 발명의 보조감지센서 정면 예시도<10>
도 9는 도 8의 측면 예시도<11>
도 10의 (가)는 본 발명의 측면감지센서 정면 예시도<12>
(나)는 (가)의 작용 예시도 이다.<13>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4>
P : 프레임 P1 : 걸대<15>
P2 : 손잡이 P3 : 끼움봉<16>
P4 : 제한봉 H : 흡착장치<17>
HS,HS' : 높이감지센서 CS : 측면감지센서<18>
M : 문짝 M1 :끼움홈<19>
W : 창문 10,10' : 흡착판<20>
11 : 안내구 111 : 유동안내공<21>
12 : 좌우유동대 121 : 측판<22>
122 : 유동안내봉 13 : 공간<23>
14 : 스프링 15 : 좌우유동실린더<24>
151 : 작동봉 16 : 연결대<25>
17 : 흡착실린더 171 : 작동봉<26>
18.18' : 장치체 181 : 안내공<27>
182 : 지지판 182a : 안내봉<28>
19 : 상하유동실린더 191 : 작동봉<29>
20 :잡이구 21 : 잡이대<30>
22 : 가로레일 23 : 세로레일<31>
231 : 가압대 24 : 잡이체<32>
25 : 잡이실린더 251 : 작동봉<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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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가압실린더 261 : 작동봉<34>
30 : 센서판 301 : 도입홈<35>
31 : 센서 311 : 접촉단자<36>
32 : 연장체 321 : 승강안내홈<37>
33 : 전후유동대 331 : 승강레일<38>
332 : 안내구 333 : 체결구<39>
34 : 지지구 341 : 전후유동레일<40>
342 : 지지편 35 : 보울트<41>
36 : 체결보울트 40,40' : 설치판<42>
41 : 체결편 50,50' : 유동구 <43>
60 : 보울트 70,70' : 안내로울러<44>
71 : 이탈방지홈 80 : 센서<45>
81 : 접촉단자 90 : 보조감지센서<46>
91 : 센서본체 911 : 하판<47>
912 : 근접센서 92 : 감지작동봉<48>
921 : 근접머리부 922 : 접촉판<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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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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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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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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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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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창문 정 위치 설정조립기(Automobile window location set assembling machine)
2018. 3. 15. 1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