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09년02월06일
(11) 등록번호 10-0881708
(24) 등록일자 2009년01월28일
(51) Int. Cl.

B66F 3/24 (2006.01) B66F 9/06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104797
(22) 출원일자 2008년10월24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10월24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40035435 A
KR200267909 Y1
(73) 특허권자
공준식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1리 715-1
(72) 발명자
공준식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1리 715-1
(74) 대리인
특허법인 원전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심사관 : 이재복
(54)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
(57) 요 약
본 발명은 고중량의 맨웨이 커버를 맨웨이의 개방구 형성 각도에 맞춰 비스듬히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할 뿐만 아
니라 커버가 들어올려진 각도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들어올려진 커버를 맨웨이의 개방구로 근접 이
동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맨웨이 커버의 결합 작업을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A)는,
사각 프레임 형태의 것으로, 저면에 이동용 바퀴(11)가 마련되고, 상면 일측에 손잡이(12)가 마련되며, 상면 중
간부에 서로 마주하도록 된 브라켓(13)이 마련된 본체(10)와;
상기 본체(10)의 브라켓(13)상에 힌지 결합되어 맨웨이 커버(100)를 지지하는 것으로, 사선 방향으로 경사를 이
루되 내측에 안내홈(21a)이 형성된 양측 가이드(21) 사이에 롤러(22b) 회전에 의해 슬라이드 되되 전방의 안착면
(22a)이 가이드(21)와 직교하도록 된 안착대(22)가 마련된 리프팅플레이트(20)와;
상기 리프팅플레이트(20)의 하부에 인접하여 위치하는 것으로, 로드(31) 전후진에 의해 리프팅플레이트(20)의 안
착대(22)를 가이드(21) 내에서 사선방향으로 이송시키는 유압실린더(30)와;
상기 유압실린더(30) 후방에 위치하는 것으로, 펌프 작동 및 밸브 개폐를 통해 유압실린더(30)를 동작하도록 하
는 유압장치(40)와;
상기 본체(10) 선단과 리프팅플레이트(20) 선단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상측 스크류(51)와 하측 스크류(52) 사
이에 연결된 연결관(53)의 회전을 통해 리프팅플레이트(20) 선단을 승강 또는 하강시켜 리프팅플레이트(20)의 고
정 각도를 조절하는 각도조절구(5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
대 표 도 - 도1
- 1 -
등록특허 10-0881708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사각 프레임 형태의 것으로, 저면에 이동용 바퀴가 마련되고, 상면 일측에 손잡이가 마련되며, 상면 중간부에
서로 마주하도록 된 브라켓이 마련된 본체와;
상기 본체의 브라켓상에 힌지 결합되어 맨웨이 커버를 지지하는 것으로, 사선 방향으로 경사를 이루되 내측에
안내홈이 형성된 양측 가이드 사이에 롤러 회전에 의해 슬라이드 되되 전방의 안착면이 가이드와 직교하도록 된
안착대가 마련된 리프팅플레이트와;
상기 리프팅플레이트의 하부에 인접하여 위치하는 것으로, 로드 전후진에 의해 리프팅플레이트의 안착대를 가이
드 내에서 사선방향으로 이송시키는 유압실린더와;
상기 유압실린더 후방에 위치하는 것으로, 펌프 작동 및 밸브 개폐를 통해 유압실린더를 동작하도록 하는 유압
장치와;
상기 본체 선단과 리프팅플레이트 선단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상측 스크류와 하측 스크류 사이에 연결된 연
결관의 회전을 통해 리프팅플레이트를 승강 또는 하강시켜 리프팅플레이트의 고정 각도를 조절하는
각도조절구;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프팅플레이트는 브라켓상에 힌지 결합되되 가이드 후방 일단이 브라켓상에 힌지 결합됨으로써 가이드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회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실린더는 후방 일단이 브라켓상의 힌지에 고정되고 로드 선단은 리프팅플레이트의 안착대 선단 저면에
고정됨으로써 유압실린더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회전이 이루어질 수 있고 로드 돌출에 의해 안착대가 사선방향
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각도조절구의 상측 스크류는 리프팅플레이트의 안착대 선단에 고정되는 것이고, 하측 스크류는 본체 선단
에 고정되는 것이며, 상측 스크류와 하측 스크류의 나선 회전 방향은 서로 반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고중량의 맨웨이 커버를 맨웨이의 개방구 형<1>
성 각도에 맞춰 비스듬히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커버가 들어올려진 각도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들어올려진 커버를 맨웨이의 개방구로 근접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맨웨이 커버의 결합 작
업을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발전소의 증기발생기와 같은 각종의 장치에 설치되는 맨웨이 내부에는 주요 부품이 내장되므로 이를 점검하고<2>
수리하기 위해서는 맨웨이의 개방구에 결합된 커버를 분리 또는 결합할 필요가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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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맨웨이 커버는 200-300kg 이상의 고중량일 뿐만 아니라 맨웨이 개방구의 형성 각도에 따라 비스듬히 기<3>
울어 결합되는 것이어서 커버를 들어올리는 것 자체에 곤란함이 따르게 되므로 상당한 작업 인원과 시간이 소
요될 뿐만 아니라 사고의 위험을 안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해당 분야 관계인들은 맨웨이 커버를 분리 또는 결합하고자 할 때 맨웨이 커버를 순수 인<4>
력으로 들어올리는 대신에 전용의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를 사용하고 있다.
맨웨이 커버 분해 및 결합을 위한 전용의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는 기계적인 힘을 빌어 맨웨이 커버를 들어올리<5>
는 것이었던 바, 수작업으로 맨웨이 커버를 들어올리는 방식에 비해 월등히 수월하게 맨웨이 커버 분해 및 결
합 작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기존의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는 단순히 고중량의 맨웨이 커버를 들어올리는 것 자체에 치중하는 것이<6>
어서 커버를 들어올린 후 맨웨이의 개방구 형성각도에 상응하는 비스듬한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곤란하였을 뿐
만 아니라 비스듬히 들어올렸을지라도 그 이후에는 들어올린 각도를 조절하는 것에 불편함이 따랐고, 비스듬히
들어올려진 커버를 맨웨이의 개방구로 근접 이동시키는 것이 불편하여 여전히 맨웨이 커버 분해 및 결합 작업
에 곤란함을 겪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해당 분야 관계인들은 맨웨이 커버를 기계적인 힘을 빌어 비스듬히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7>
은 물론 비스듬히 들어올려진 커버를 그 상태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커버를 비스듬히 들어올린 이후
에도 들어올린 각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며, 비스듬히 들어올려진 커버를 맨웨이의 개방구로 근접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하는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를 요구하고 있으나 현재 해당 분야에서는 관계인들이 요구하는 제품을
찾아볼 수 없는 실정이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실정을 감안하여 안출한 것으로, 고중량의 맨웨이 커버를 맨웨이의 개방구 형성 각도에<8>
맞춰 비스듬히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커버가 들어올려진 각도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들어올려진 커버를 맨웨이의 개방구로 근접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맨웨이 커버의 결합 작업을 용
이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과제 해결수단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는,<9>
사각 프레임 형태의 것으로, 저면에 이동용 바퀴가 마련되고, 상면 일측에 손잡이가 마련되며, 상면 중간부에<10>
서로 마주하도록 된 브라켓이 마련된 본체와;
상기 본체의 브라켓상에 힌지 결합되어 맨웨이 커버를 지지하는 것으로, 사선 방향으로 경사를 이루되 내측에<11>
안내홈이 형성된 양측 가이드 사이에 롤러 회전에 의해 슬라이드 되되 전방의 안착면이 가이드와 직교하도록 된
안착대가 마련된 리프팅플레이트와;
상기 리프팅플레이트의 하부에 인접하여 위치하는 것으로, 로드 전후진에 의해 리프팅플레이트의 안착대를 가이<12>
드 내에서 사선방향으로 이송시키는 유압실린더와;
상기 유압실린더 후방에 위치하는 것으로, 펌프 작동 및 밸브 개폐를 통해 유압실린더를 동작하도록 하는 유압<13>
장치와;
상기 본체 선단과 리프팅플레이트 선단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상측 스크류와 하측 스크류 사이에 연결된 연<14>
결관의 회전을 통해 리프팅플레이트를 승강 또는 하강시켜 리프팅플레이트의 고정 각도를 조절하는
각도조절구;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
효 과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는 리프팅플레이트 자체가 사선으로 경사를 이루도록 된 가이드와 가이드<15>
와 직교하도록 된 안착면을 갖는 안착대로써 이루어진 것이어서 리프팅플레이트를 통해 맨웨이 커버를 맨웨이
의 개방구 형성 각도에 맞춰 비스듬히 들어올릴 수 있게 되는 것이고, 리프팅플레이트 선단이 각도조절구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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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승하강되는 것이어서 커버를 들어올린 각도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리프팅플레이트의 안
착대가 유압실린더의 동작에 의해 사선방향으로 이동되는 것이어서 비스듬히 들어올려진 맨웨이 커버를 맨웨이
의 개방구에 근접 이동시킬 수 있게 되므로 맨웨이 커버의 분리 또는 결합 작업을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
는 것이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 도면에 의거하여 더욱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16>
도 1은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이고, 도 2는 본 발명에 의한 맨<17>
웨이 커버용 리프트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정면도이며, 도 3은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의 구조
를 설명하기 위한 측면도이고,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를 통한 커버 들어올림을 설명하기
위한 작동상태도이며, 도 5는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를 통한 커버 이송을 설명하기 위한 작동상
태도이고, 도 6은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에서 리프팅플레이트의 각도 조절을 설명하기 위한 작
동상태도이다.
도 1 내지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A)는 본체(10)와,<18>
리프팅플레이트(20)와, 유압실린더(30)와, 유압장치(40)와, 각도조절구(50)로 이루어진다.
상기 본체(10)는 사각 프레임 형태의 것으로, 저면에 이동용 바퀴(11)가 마련된 것이고, 상면 일측에<19>
손잡이(12)가 마련된 것이며, 상면 중간부에 서로 마주하도록 된 브라켓(13)이 마련된 것이다.
이와 같은 본체(10)에서 이동용 바퀴(11)는 브레이크(도면상 미도시)가 마련된 것임이 바람직하다.<20>
이동용 바퀴(11)에 브레이크가 마련됨으로써 본체(10)가 의도하지 않게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21>
상기 리프팅플레이트(20)는 본체(10)의 브라켓(13)상에 힌지 결합되어 맨웨이 커버(100)를 지지하는 것으로,<22>
사선 방향으로 경사를 이루되 내측에 안내홈(21a)이 형성된 양측 가이드(21) 사이에 롤러(22b) 회전에 의해 슬
라이드 되되 전방의 안착면(22a)이 가이드와 직교하도록 된 안착대(22)가 마련된 것이다.
이와 같은 리프팅플레이트(20)는 브라켓(13)상에 힌지 결합되되 특히, 가이드(21) 후방 일단이 브라켓(13)상에<23>
힌지 결합됨으로써 가이드(21)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회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상기 유압실린더(30)는 상기 리프팅플레이트(20)의 하부에 인접하여 위치하는 것으로, 로드(31) 전후진에 의해<24>
리프팅플레이트(20)의 안착대(22)를 가이드(21) 내에서 사선방향으로 이송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유압실린더(30)는 후방 일단이 본체(10)의 브라켓(13)상의 힌지에 고정되는 것이고 로드(31) 선단은<25>
안착대(22) 선단의 저면에 고정되는 것이어서, 유압실린더(30)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회전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로드(31) 돌출에 의해 안착대(22)가 사선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상기 유압장치(40)는 유압실린더(30) 후방에 위치하는 것으로, 펌프 작동 및 밸브 개폐를 통해 유압실린더(3<26>
0)를 동작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유압장치(40)는 유압실린더(30)를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 기존의 어떠한 것을 사용하여도<27>
무방하므로 상세한 설명은 생략하는 바이다.
상기 각도조절구(50)는 본체(10) 선단과 리프팅플레이트(20) 선단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상측 스크류(51)와<28>
하측 스크류(52) 사이에 연결된 연결관(53)의 회전을 통해 리프팅플레이트(20) 선단을 승강 또는 하강시켜 리
프팅플레이트(20)의 고정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각도조절구(50)에서 상측 스크류(51)는 리프팅플레이트(20)의 안착대(22) 선단에 결합되는 것이고,<29>
하측 스크류(52)는 본체(10) 선단에 결합되는 것이다.
한편, 각도조절구(50)에서 상측 스크류(51)와 하측 스크류(52)의 나선 회전 방향은 서로 반대인 것이다.<30>
상측 스크류(51)와 하측 스크류(52)의 회전 방향이 서로 반대로 이루어짐으로써 연결관(53)의 회전방향에 따라<31>
상측 스크류(51)와 하측 스크류(52) 사이의 간격은 좁아지거나 멀어지게 되므로 이를 통해 리프팅플레이트(2
0)를 승강 또는 하강 시킬 수 있게 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A)를 통해 맨웨이 커버(100)를 맨웨이(200)의 개방구(210)<32>
에 결합하는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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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분리 또는 결합 대상이 되는 맨웨이 커버(100)를 리프팅플레이트(20)에 안착시킨다.<33>
리프팅플레이트(20)의 안착대(22)는 간격을 두고 마주하도록 된 것인바, 인력 또는 크레인으로 맨웨이<34>
커버(100)를 들어올려 양측 안착대(22) 사이에 둔 상태에서 맨웨이 커버(100) 전면을 안착대(22) 전방의 안착
면(22a)에 접하도록 거치함으로써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맨웨이 커버(100)가 리프팅플레이트(20)에 안착될
수 있게 된다.
맨웨이 커버(100)의 안착이 이루어진 후 본체(10)는 맨웨이(200)의 개방구(210)를 향해 이동된다.<35>
본체(10) 저면에는 이동용 바퀴(11)가 마련되어 있는 바, 손잡이(12)를 잡고 본체(10)를 밀어줌으로써<36>
본체(10)는 맨웨이(200)의 개방구(210)를 향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본체(10)가 맨웨이(200)의 개방구(210)를 향해 이동한 후 리프팅플레이트(20)에 안착된 맨웨이 커버(100)는 맨<37>
웨이(200)의 개방구(210)로 근접 이동된다.
리프팅플레이트(20) 저면에는 유압실린더(30)가 마련되어 있는 바, 유압장치(40)를 가동하여 유압실린더(30)를<38>
동작시키게 되면 유압실린더(30)의 로드(31)의 전진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로드(31) 선단은 안착대(22) 선단에
연결되어 있어 로드(31) 전진에 의해 안착대(22)의 전진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
이때 안착대(22)의 외측면에는 가이드(21)의 안내홈(21a)을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된 롤러(22b)가 마련되어<39>
있으므로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안착대(22)는 가이드(21)의 경사를 따라 사선 방향으로 이동하여
맨웨이(200)의 개방구(210)에 근접할 수 있게 된다.
맨웨이 커버(100)가 맨웨이(200)의 개방구(210)에 근접한 상태에서 맨웨이 커버(100)의 결합이 이루어진다.<40>
맨웨이 커버(100) 가장자리에는 방사상으로 볼트관통공(110)이 마련되어 있는 바, 맨웨이 커버(00)의 볼트관통<41>
공(110)을 맨웨이(200)의 개방구(210) 둘레에 형성된 볼트관통공(211)에 일치시킨 후 볼트를 체결함으로써 맨
웨이 커버(100)의 결합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
한편, 맨웨이 커버(100) 결합과정에서 맨웨이 커버(100) 상단 및 하단 높이가 맨웨이(200)의 개방구(210) 상단<42>
및 하단 높이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볼트 체결이 이루어질 수 없게 된다.
이때 각도조절구(50)의 연결관(53)을 회전시킴으로써 맨웨이 커버(100) 상단 및 하단 높이와 맨웨이(200)의 개<43>
방구(210) 상단 및 하단 높이를 일치시킬 수 있게 되는데, 각도조절구(50)의 상측 스크류(51)는 리프팅플레이
트(20)의 안착대(22) 선단에 고정된 것이고 하측 스크류(52)는 본체(100) 선단에 고정된 것인바 상측
스크류(51)와 하측 스크류(52)가 연결된 연결관(53)을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킬 경우 상측 스크
류(51)와 하측 스크류(52) 사이의 간격이 멀어지거나 좁아지며 도 6에 도시된 바와 같이 리프팅플레이트(20)
전방이 승강 또는 하강하게 되므로 이를 통해 맨웨이 커버(100) 상단 및 하단 높이와 맨웨이(200)의
개방구(210) 상단 및 하단 높이를 일치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기의 설명에서는 본원발명을 맨웨이 커버(100) 결합시에 사용되는 것으로 하였으나 맨웨이 커버(100) 분리<44>
또한 맨웨이 커버(100) 결합과 별반 다를게 없는 것이므로 본원발명을 맨웨이 커버(100) 분리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은 상기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아니하므로 청구범위에서 청구하는 본 발명의<45>
요지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변경 가능한 것이며, 그와 같은 변경은 기재된 청구범위 내에 있게 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46>
도 2는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정면도<47>
도 3은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측면도<48>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 리프트를 통한 커버 들어올림을 설명하기 위한 작동상태도<49>
도 5는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를 통한 커버 이송을 설명하기 위한 작동상태도<50>
도 6은 본 발명에 의한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에서 리프팅플레이트의 각도 조절을 설명하기 위한 작동상태도<51>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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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본체 11 : 이동용 바퀴<53>
12 : 손잡이 13 : 브라켓<54>
20 : 리프팅플레이트 21 : 가이드<55>
21a : 안내홈 22 : 안착대<56>
22a : 안착면 22b : 롤러<57>
30 : 유압실린더 31 : 로드<58>
40 : 유압장치 50 : 각도조절구<59>
51 : 상측 스크류 52 : 하측 스크류<60>
53 : 연결관 100 : 맨웨이 커버<61>
110 : 볼트관통공 200 : 맨웨이<62>
210 : 개방구 211 : 볼트관통공<63>
A : 맨웨이 커버용 리프트<64>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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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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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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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a
도면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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