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7년01월31일
(11) 등록번호 10-1700969
(24) 등록일자 2017년01월23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5G 1/04 (2006.01) B66F 9/07 (2006.01)
B66F 9/075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135806
(22) 출원일자 2011년12월15일
심사청구일자 2016년02월11일
(65) 공개번호 10-2012-0067964
(43) 공개일자 2012년06월26일
(30) 우선권주장
JP-P-2010-280641 2010년12월16일 일본(JP)
(56) 선행기술조사문헌
US20040228709 A1
US20060102433 A1
JP2009269731 A
(73) 특허권자
가부시키가이샤 다이후쿠
일본국 오사카후 오사카시 니시요도가와쿠 미테지
마 3쵸메 2반 11고
(72) 발명자
이와타 마사시게
일본국 시가켄 가모군 히노쵸 나카자이지 1225 가
부시키가이샤 다이후쿠 시가 지교쇼 내
(74) 대리인
강일우, 정석원, 이상혁
전체 청구항 수 : 총 6 항 심사관 : 백진욱
(54) 발명의 명칭 스태커 크레인
(57) 요 약
하부 틀체의 저렴화를 도모할 수 있는 스태커 크레인을 제공한다.
주행 레일을 따라서 주행이 자유로운 주행륜(9, 11)을 전후 양단부에 구비한 하부틀체(3)가, 주행륜(9, 11)을 지
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23, 24)을 연결틀(25)에서 접속하여 구성되고, 전방측의 지주(5F)가, 그 하단면이 전
방측의 차륜 지지틀(23)의 하단부에 형성한 얹어놓음부(23a)에서 받아들여진 상태로, 또한, 그 측면부가 전방측
의 차륜 지지틀(23)에 연결 지지된 상태로 설치되고, 후방측의 지주(5R)가, 그 하단면이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
(24)의 하단부에 형성한 얹어놓음부(24a)에서 받아들여진 상태로, 또한, 그 측면부가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24)
에 연결 지지된 상태로 설치되어 있다.
대 표 도
등록특허 10-1700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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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주행 레일을 따라서 주행이 자유로운 주행륜(走行輪)을 전후 양단부에 구비한 하부 틀체와, 그 하부 틀체의 전
후 양단부의 각각으로부터 세워 설치되는 전후의 지주와, 그 전후의 지주의 상단부끼리를 접속하는 상부
틀체와, 상기 전후의 지주에서 승강이 자유롭게 안내되는 승강대를 구비한 스태커 크레인으로서,
상기 하부 틀체가, 상기 주행륜을 지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을 연결틀에서 접속하여 구성되며,
상기 전후의 차륜 지지틀 중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하단부에, 상기 전후의 지주 중 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얹어놓음부가 형성되며, 또한, 상기 전후의 차륜 지지틀 중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하단
부에, 상기 전후의 지주 중 후방측의 지주 하단면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얹어놓음부가 형성되며,
상기 전방측의 지주가, 그 하단면이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상기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진 상태로, 또
한, 그 측면부가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된 상태로 설치되며,
상기 후방측의 지주가, 그 하단면이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상기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진 상태로, 또
한, 그 측면부가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되는 상태로 설치되어 있는 스태커 크레인.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틀에, 상기 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 중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상기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지
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 및, 상기 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 중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상기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지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후
방 지주용 얹어놓음체가 설치되어 있는 스태커 크레인.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틀에, 상기 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 중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되는 부분과는 다른 부
분에 연결되는 전방 지주용 지지체, 및, 상기 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 중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
지되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에 연결되는 후방 지주용 지지체가 설치되어 있는 스태커 크레인.
청구항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측의 지주가,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후방측 개소에 배치되고,
상기 후방측의 지주가,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전방측 개소에 배치되어 있는 스태커 크레인.
청구항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틀이, 상기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가로 일측 개소에 배치되어 있는 스태커 크레인.
청구항 6
제 1 항 내지 제 5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 틀체의 전후 양단부에 구비되는 상기 주행륜 중 한쪽이, 구동차륜이고, 다른 쪽이, 유전차륜이며,
상기 유전차륜이, 그것을 지지하는 상기 차륜 지지틀에, 상하 위치 조절이 자유롭게 구비되어 있는 스태커 크레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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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주행 레일을 따라서 주행이 자유로운 주행륜(走行輪)을 전후 양단부에 구비한 하부 틀체와, 그 하부[0001]
틀체의 전후 양단부의 각각으로부터 세워 설치되는 전후의 지주(支柱)와, 그 전후의 지주의 상단부끼리를 접속
하는 상부 틀체와, 상기 전후의 지주에서 승강이 자유롭게 안내되는 승강대를 구비한 스태커 크레인에 관한다.
배 경 기 술
이와 같은 스태커 크레인은, 물품을 수납하는 수납부가 종횡으로 설치된 물품 수납선반의 전면측을 따라 주행하[0002]
도록 설치되고, 물품 수납선반의 수납부에 물품을 수납하는 작업이나 수납부에 수납한 물품을 꺼내는 작업을 행
하게 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스태커 크레인의 제 1의 종래예로서, 하부 틀체가, 주행륜을 지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을[0003]
연결틀에서 접속하여 구성되며, 하부 틀체로부터 세워 설치되는 전후의 지주가, 그 하단부를 연결틀에 얹어놓아
지지된 상태로 설치되는 것이다(예를 들면, 특허문헌 1 참조).
또, 스태커 크레인의 제 2의 종래예로서, 하부 틀체가, 주행륜을 지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을 연결틀에서 접[0004]
속하여 구성되며, 하부 틀체로부터 세워 설치되는 전후의 지주가, 그 하단부를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상면부에
얹어놓은 상태로 설치되고,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각각의 측면부에, 승강대를 안내하는 연장 안내 레일이, 전후
의 지주에 있어서의 승강대의 안내부에 이어지는 상태로 설치된 것이 있다(예를 들면, 특허문헌 2 참조.).
선행기술문헌
특허문헌
(특허문헌 0001) 일본공개특허 2003-237909호 공보 [0005]
(특허문헌 0002) 일본공개특허 2006-76715호 공보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제 1의 종래예의 스태커 크레인에 있어서는, 전후의 지주가, 그 하단부를 연결틀에 얹어놓아 지지된 상태로 설[0006]
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주행륜을 지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을 접속하는 연결틀에는, 전후의 지주, 상부
틀체, 및, 승강대의 중량이나, 승강대에 유지되는 물품의 중량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연결틀에는 큰 중량이 작용하게 되기 때문에, 충분한 강도를 구비하도록 연결틀을 구성할 필요가 있는[0007]
것에 기인하여, 연결틀이 고가로 되는 것 등에 의해, 하부 틀체의 저렴화를 도모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제 2의 종래예의 스태커 크레인에 있어서는, 전후의 지주가, 그 하단부를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상면부에 얹어[0008]
놓은 상태로 설치된 것이기 때문에, 전후의 지주, 상부 틀체, 및, 승강대의 중량이나, 승강대에 유지되는 물품
의 중량이, 전후의 차륜 지지틀에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주행륜을 지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을 접속하는 연결틀에는, 큰 중량이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연결[0009]
틀에 구비하는 강도가 작게 끝나는 것에 기인하여, 연결틀의 저렴화를 도모할 수 있는 것으로 된다.
그러나, 제 2의 종래예의 스태커 크레인에 있어서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각각의 측면부에, 승강대를 안내하[0010]
는 연장 안내 레일을, 전후의 지주에 있어서의 승강대의 안내부에 이어지는 상태로 설치할 필요가 있고, 이와
같이 연장 안내 레일을 설치하고 승강대를 안내하기 위해, 승강대의 안내 구성이 복잡화하는 것에 기인하여, 이
제 2의 종래예의 스태커 크레인도, 하부 틀체의 저렴화를 도모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본 발명은, 상기 실정에 감안하여 된 것으로서, 그 목적은, 하부 틀체의 저렴화를 도모할 수 있는 스태커 크레[0011]
인을 제공하는 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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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의 스태커 크레인은, 주행 레일을 따라서 주행이 자유로운 주행륜을 전후 양단부에 구비한 하부 틀체와,[0012]
그 하부 틀체의 전후 양단부의 각각으로부터 세워 설치되는 전후의 지주와, 그 전후의 지주의 상단부끼리를 접
속하는 상부 틀체와, 상기 전후의 지주에서 승강이 자유롭게 안내되는 승강대를 구비한 것으로서, 그 제 1 특징
구성은,
상기 하부 틀체가, 상기 주행륜을 지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을 연결틀에서 접속하여 구성되고,[0013]
상기 전후의 차륜 지지틀 중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하단부에, 상기 전후의 지주 중 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을[0014]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얹어놓음부가 형성되고, 또한, 상기 전후의 차륜 지지틀 중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하단
부에, 상기 전후의 지주 중 후방측의 지주 하단면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얹어놓음부가 형성되고,
상기 전방측의 지주가, 그 하단면이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상기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진 상태로, 또[0015]
한, 그 측면부가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된 상태로 설치되고,
상기 후방측의 지주가, 그 하단면이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상기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진 상태로, 또[0016]
한, 그 측면부가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된 상태로 설치되어 있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즉, 전방측의 지주가, 그 하단면이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진 상태로 설치되고, 또,[0017]
후방측의 지주가, 그 하단면이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진 상태로 설치되는
것으로부터, 전후의 지주, 상부 틀체, 및, 승강대의 중량이나, 승강대에 유지되는 물품의 중량을, 전후의 차륜
지지틀에서 받아들이는 것으로 되기 때문에, 주행륜을 지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을 접속하는 연결틀에, 큰
중량이 작용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가,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되고, 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가 후방측[0018]
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되는 것으로부터, 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이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얹어놓음부에
서 받아들여지는 상태, 및, 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이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지는 상
태를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하단부에 구비하는 얹어놓음부나, 후방측의 차
륜 지지틀의 하단부에 구비하는 얹어놓음부를 소형화해도, 전방측이나 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을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얹어놓음부에서 적절히 받아들여 지지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얹어놓음부가,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하단부에 형성되고,[0019]
또한, 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얹어놓음부가,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하단부에 형성되
는 것으로부터, 전방측의 지주나 후방측의 지주를 승강대의 승강 범위에 전체에 걸쳐서 위치시킬 수 있기 때문
에, 승강대를, 그 승강 범위의 전범위에 걸쳐서 전후의 지주에서 안내할 수 있는 것으로 된다.
따라서, 전후의 차륜 지지틀에 형성된 얹어놓음부에서, 전후의 지주의 하단면을 받아들이는 것에 의해, 주행륜[0020]
을 지지하는 전후의 차륜 지지틀을 접속하는 연결틀에, 큰 중량이 작용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
틀의 저렴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게다가, 전후의 차륜 지지틀에 형성하는 얹어놓음부를 소형인 것으로 마칠 수
있기 때문에, 얹어놓음부를 형성하는 것에 의해서, 전후의 차륜 지지틀이 고가로 되는 것을 회피할 수 있으며,
심지어, 승강범위의 전범위에 걸쳐서, 승강대를 전후의 지주에서 안내할 수 있기 때문에, 승강대의 안내 구성이
복잡화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다.
요컨데, 본원 발명의 제 1 특징구성에 의하면, 전후의 지주, 상부 틀체, 승강대, 및, 승강대에 유지되는 물품의[0021]
중량을 정확하게 지지하고, 또한, 승강대를 승강 범위의 전범위에 걸쳐서 적절히 안내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하부 틀체의 저렴화를 도모할 수 있는 스태커 크레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스태커 크레인의 제 2 특징구성은, 상기 제 1 특징구성에 더하여,[0022]
상기 연결틀에, 상기 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 중의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상기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0023]
지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 및, 상기 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 중
의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상기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지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가 설치되어 있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즉, 전후 지주의 하단면이, 전후의 차륜 지지틀에 형성한 얹어놓음부에 받아들여지는 것에 더하여, 전후 지주의[0024]
하단면 중의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지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이, 연결틀에 설치된 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 및
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에서 받아들여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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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이나 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이, 전후의 차륜 지지틀에 형성한 얹어놓음부와, 연결[0025]
틀에 설치된 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 및 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에 의해서, 받아들여지는 것으로 된다.
따라서,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형성한 얹어놓음부와, 연결틀에 설치된 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에 의해서, 전[0026]
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에 있어서의 다른 부분을 받아들이는 것에 의해, 전방측의 지주가 기우는 것을
억제하도록, 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또한,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형성한 얹어놓음부
와, 연결틀에 설치된 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에 의해서, 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에 있어서의 다른 부분을 받아
들이는 것에 의해, 후방측의 지주가 기우는 것을 억제하도록, 후방측의 지주의 하단면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며, 전후의 지주를 적정한 자세로 유지하기 쉬운 것으로 되는 것이다.
덧붙여서, 예를 들면, 전후의 지주가 각축상(角軸狀)으로 형성되는 경우에 있어서, 그 하단면에 있어서의 일변[0027]
부분을 차륜 지지틀에 형성한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이고, 그 얹어놓음부에서 받아들여지는 일변 부분에 인접하
는 일변 부분을 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나 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에서 받아들여지도록 하면, 전후의 지주의 전
후나 좌우의 기울기를 적절히 억제하기 쉬운 것으로 되는 것이다.
요컨데, 본 발명의 제 2 특징구성에 의하면, 상기 제 1 특징구성에 의한 작용 효과에 더하여, 전방측이나 후방[0028]
측의 지주를 기울기 어려운 상태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스태커 크레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스태커 크레인의 제 3 특징구성은, 상기 제 1 또는 제 2 특징구성에 더하여, 상기 연결틀에, 상기 전[0029]
방측의 지주의 측면부 중의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되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에 연결되는 전방
지주용 지지체, 및, 상기 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 중의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 지지되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에 연결되는 후방 지주용 지지체가 설치되어 있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즉, 전후의 지주의 측면부가, 전후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되는 것에 더하여, 전후의 지주의 측면부 중의 전후의[0030]
차륜 지지틀에 연결되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이, 연결틀에 설치된 전방 지주용 지지체 및 후방 지주용 지지체에
연결되는 것으로 된다.
즉, 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 및 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가,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 및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과,[0031]
연결틀에 설치된 전방 지주용 지지체 및 후방 지주용 지지체에 연결되는 것으로 된다.
따라서, 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나 후방측의 지주의 측면부가,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 및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0032]
과, 연결틀에 설치한 전방 지주용 지지체 및 후방 지주용 지지체에 의하여, 다른 부분이 지지되는 것으로 되기
때문에, 전방측의 지주나 후방측의 지주가 그 길이방향에 따르는 축심 주위에서 회전하는 것이나, 전방측의 지
주나 후방측의 지주가 기우는 것을 적절하게 억제할 수 있는 것이며, 전후의 지주를 적정한 자세로 유지하는 것
이 가능하게 된다.
덧붙여서, 예를 들면, 전후의 지주가 각축상으로 형성되는 경우에 있어서, 그 4개의 측면부에 있어서의 일면 부[0033]
분을 전방측이나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연결하고, 그 일면 부분에 인접하는 일면 부분을 전방 지주용 지지체
나 후방 지주용 지지체에 연결하도록 하면, 전후의 지주가 그 길이방향에 따르는 축심 주위에서 회전하는 것이
나, 전후의 지주가 전후나 좌우가 기우는 것을 적절히 억제하기 쉬운 것으로 된다.
요컨데, 본 발명의 제 3 특징구성에 의하면, 전방측의 지주나 후방측의 지주가 그 길이방향에 따르는 축심 주위[0034]
에서 회전하는 것이나, 전방측의 지주나 후방측의 지주가 기우는 것을 적절히 억제할 수 있는 스태커 크레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스태커 크레인의 제 4 특징구성은, 상기 제 1∼제 3 특징구성의 어느 하나에 더하여, 상기 전방측의[0035]
지주가, 상기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후방측 개소에 배치되고, 상기 후방측의 지주가, 상기 후방측의 차륜 지
지틀의 전방측 개소에 배치되어 있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즉,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의 후방측 개소에, 전방측의 지주가 위치하고, 후방측 차륜 지지틀의 전방측 개소에,[0036]
후방측의 지주가 위치하는 것으로부터, 전방측의 주행륜과 전방측의 지주가, 차체 전후 방향을 따라서
늘어서고, 후방측의 주행륜과 후방측의 지주가, 차체 전후 방향을 따라서 늘어서는 상태로 되기 때문에, 전방측
의 지주를 사이에 두고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작용하는 하중을, 전방측의 차륜에서 적절히 지지하고, 또한,
후방측의 지주를 사이에 두고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에 작용하는 하중을, 후방측의 차륜에서 적절히 지지할 수
있다.
즉, 전후의 지주, 상부 틀체, 승강대, 및, 승강대에 유지되는 물품의 중량을, 전후의 주행륜에서, 밸런스 좋게[0037]
지지하고, 하부 틀체가 전후나 좌우로 기울기 어렵게 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전후의 지주의 자세의 안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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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도모할 수 있다.
요컨데, 본 발명의 제 4 특징구성에 의하면, 제 1∼제 3 특징구성의 어느 하나에 의한 작용 효과에 더하여, 전[0038]
후 지주의 자세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는 스태커 크레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스태커 크레인의 제 5 특징구성은, 상기 제 1∼제 4 특징구성의 어느 하나에 더하여, 상기 연결틀이,[0039]
상기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가로 일측 개소에 배치되어 있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즉,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가로 일측 개소에, 연결틀이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좌우의[0040]
양 가로측 개소에, 연결틀을 배치하는 것에 비하여, 하부 틀체의 간소화를 도모할 수 있다.
즉, 전후의 지주, 상부 틀체, 승강대, 및, 승강대에 유지되는 물품의 중량이 전후의 차륜 지지틀에 작용하기 때[0041]
문에, 연결틀에는 큰 하중이 작용하지 않는 점에 착안하여,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가로 일측 개소에, 연결틀을
배치한다고 하는 구성을 채용하는 것에 의해, 하부 틀체의 저렴화를 한층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요컨데, 본 발명의 제 5 특징구성에 의하면, 제 1∼제 4 특징구성의 어느 하나에 의한 작용 효과에 더하여, 하[0042]
부 틀체의 저렴화를 한층 도모할 수 있는 스태커 크레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스태커 크레인의 제 6 특징구성은, 제 1∼제 5 특징구성의 어느 하나에 더하여, 상기 하부 틀체의 전[0043]
후 양단부에 구비되는 상기 주행륜 중의 한쪽이, 구동차륜이고, 다른 쪽이, 유전차륜이며, 상기 유전차륜이, 그
것을 지지하는 상기 차륜 지지틀에, 상하 위치 조절이 자유롭게 구비되어 있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즉, 하부 틀체의 전후 양단부에 구비되는 주행륜 중 한쪽을, 구동차륜으로 하고, 다른 쪽을, 유전차륜으로[0044]
하여, 전후의 주행륜을 구동차륜으로 하는 경우에 비하여, 구성의 간소화를 도모하도록 한다.
그리고, 구동용 전동 모터 등의 구동 수단이 연계되어 있지 않은 유전차륜을, 그것을 지지하는 차륜 지지틀에[0045]
대해서, 상하 위치 조절이 자유롭게 구비하고, 그 유전차륜의 상하 위치 조절에 의해, 하부 틀체의 전후 방향에
서의 기울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전후의 지주 및 상부 틀체를 하부 틀체에 조립한 상태에 있어서, 조립 오차 등의 제작 오차에 의해, 전후의[0046]
지주가 앞뒤로 기운 상태가 될 우려가 있으나, 그러한 경우에 있어서는, 차륜 지지틀에 대한 유전차륜의 상하
위치를 조절하는 것에 의해, 전후의 지주가 앞뒤로 기울지 않는 적정한 자세로 되는 상태로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유전차륜은, 구동용 전동 모터 등의 구동 수단이 연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차륜 지지틀에 대해서 유[0047]
전차륜을 상하 위치 조절을 자유롭게 구비하는 것을, 용이하게 행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전차륜을 상하 위치 조
절을 자유롭게 구비하도록 하여도, 하부 틀체의 복잡화를 억제할 수 있다.
즉, 구동용 전동 모터 등의 구동 수단이 연계되어 있는 구동차륜을, 차륜 지지틀에 대하여 상하 위치 조절을 자[0048]
유롭게 구비하고자 하면, 예를 들면, 구동용 전동 모터 등의 구동 수단이 구동차륜과 일체적으로 구비되어 있는
경우에 있어서, 구동 수단에 대한 제어용 전선을 구동차륜의 상하 위치의 변화를 허용하도록 배치할 필요가 있
는 등, 구동 수단에 대해서 특별한 조치를 행할 필요가 있고, 구성이 번잡하게 되는 것이다.
요컨데, 본 발명의 제 6 특징구성에 의하면, 제 1∼제 5 특징구성의 어느 하나에 의한 작용 효과에 더하여, 하[0049]
부 틀체의 복잡화를 억제하면서, 전후의 지주를 앞뒤로 기울지 않는 적정한 자세로 되는 상태로 조정할 수 있는
스태커 크레인을 제공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자동 창고의 정면도이다.[0050]
도 2는, 동(同) 창고의 개략 평면도이다.
도 3은, 스태커 크레인의 측면도이다.
도 4는, 스태커 크레인의 가로단 평면도이다.
도 5는, 하부 틀체의 사시도이다.
도 6은, 동 틀체의 사시도이다.
도 7은, 동 틀체의 사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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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8은, 동 틀체의 분해 사시도이다.
도 9은, 하부 틀체에 있어서의 전측 지주의 설치 부분을 나타내는 사시도이다.
도 10은, 하부 틀체에 있어서의 후측 지주의 설치 부분을 나타내는 사시도이다.
도 11은, 하부 틀체의 일부 생략 측면도이다.
도 12는, 유전차륜의 장착부의 일부 분해 사시도이다.
도 13은, 상부 틀체의 사시도이다.
도 14는, 상부 틀체의 분해 사시도이다.
도 15는, 상부 틀체의 세로 단면도이다.
도 16은, 승강대의 피(被) 안내구성을 나타내는 사시도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의 실시형태를 도면에 기초하여 설명한다.[0051]
도 1 및 도 2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버킷형상의 용기 등의 물품(P)을 수납하는 복수의 수납부(1)를 종횡으로[0052]
나란히 놓아서 구비하는 좌우 한 쌍의 물품 수납선반(B)이 설치되고, 그들 한 쌍의 물품 수납선반(B)의 사이의
작업 통로(E)를 이동하는 스태커 크레인(A)이 설치되고, 물품 수납선반(B)에 수납하는 물품(P)을 외부로부터 반
입하는 물품 입고부(Da), 및, 물품 수납선반(B)으로부터 꺼내어진 물품(P)을 외부에 반출하기 위한 물품 출고부
(Db)가, 한 쌍의 물품 수납선반(B)의 각각의 가로측부에 인접하는 개소에 배분 설치되고, 그리고, 스태커 크레
인(A)에 의해서, 수납부(1)에 수납된 물품(P)을 물품 출고부(Db)에 꺼내는 출고 작업 및 물품 입고부(Da)에 반
입된 물품(P)을 수납부(1)에 수납하는 입고 작업을 행하는 자동 창고가 구성되어 있다.
덧붙여서, 물품 입고부(Da) 및 물품 출고부(Db)는, 예를 들면, 물품(P)을 얹어놓아 반송하는 반송 컨베이어로[0053]
구성되고, 그리고, 예시는 하지 않으나, 물품 입고부(Da) 및 물품 출고부(Db)에 있어서의 스태커 크레인(A)과의
사이에서의 물품 수수 개소에는, 물품(P)을 승강시키는 물품 승강부가 구비되고, 후술하는 물품 이재용(移載
用)의 포크 장치(F)가 물품(P)의 하방에 돌입하는 공간을 형성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도 3 및 도 4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스태커 크레인(A)은, 상술의 작업 통로(E)를 따라서 바닥면 위에 설치된[0054]
단일의 주행 레일(2)을 따라서 주행하는 하부 틀체(3)와 그 하부 틀체(3)의 주행방향의 전후 단부 개소에 세워
설치되고, 승강대(4)를 승강이 자유롭게 안내하는 전후 한 쌍의 지주(5F, 5R)와, 그들 지주(5F, 5R)의 상단부끼
리를 연결하는 상부 틀체(6)를 구비하며, 또한, 전후 한 쌍의 지주(5F, 5R)의 상단측 부분의 각각에, 작업 통로
(E)의 천정측에 설치된 가이드 레일(7)의 가로측면에 맞닿는 좌우 한 쌍의 가이드 롤러(8f, 8r)(도 13 참조)가
구비되어 있다.
따라서, 스태커 크레인(A)은, 주행 레일(2)과 가이드 레일(7)에서 안내되는 상태로 작업 통로(E)를 주행하고,[0055]
상술의 입고 작업이나 출고 작업을 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부 틀체(3)는, 도 5∼도 8에도 도시한 바와 같이, 그 전후방향의 일단측에, 주행 레일(2)의 상면에 얹어놓아[0056]
지는 주행륜으로서의 구동차륜(9)과 주행 레일(2)의 가로측면에 맞닿는 좌우 한 쌍의 가이드륜(10)을 구비하고,
또한, 그 전후방향의 타단측에, 주행 레일(2)의 상면에 얹어놓아지는 주행륜으로서의 유전차륜(11)과 주행 레일
(2)의 가로측면에 맞닿는 좌우 한 쌍의 가이드륜(12)을 구비하고, 주행 레일(2)을 따라서 주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덧붙여서, 이하의 설명에 있어서는, 구동차륜(9)이 위치하는 측이 스태커 크레인(A)의 전방측이며, 유전차륜[0057]
(11)이 위치하는 측이 스태커 크레인(A)의 후방측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상술한 전후 한 쌍의 지주(5F, 5R)는, 전방측의 지주(5F)가, 구동차륜(9)이 존재하는 측에 배치되고,[0058]
후방측의 지주(5R)가, 유전차륜(11)이 존재하는 측에 배치되는 것으로 된다.
한편, 이하의 기재에 있어서는, 스태커 크레인(A)의 전후방향을, 차체 전후방향으로 간략하게 기재하고, 또, 스[0059]
태커 크레인(A)의 가로폭 방향을, 차체 가로폭 방향으로 간략하게 기재한다.
도 3, 도 4 및 도 16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승강대(4)는, 그 전후 양단부의 각각에 승강용 밧줄형상체로서의[0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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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용 와이어(13A, 13B)가 연결되고 매달아 지지되어 있으며, 승강대(4)에는, 상술의 포크 장치(F)가, 차체 전
후방향으로 나란히 놓아서 2대 설치되어 있다.
이 2대의 포크 장치(F)의 설치 간격은, 도 2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물품 수납선반(B)에 있어서의 수납부(1)가,[0061]
차체 전후방향에 상당하는 선반 가로폭 방향으로 늘어서는 간격과 동일하고, 2대의 포크장치(F)에 의해서, 선반
가로폭 방향으로 늘어서는 2개의 수납부(1)에 대하여 동시에 이재(移載) 작업을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
도 3 및 도 16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승강대(4)를 매달아 지지하는 한 쌍의 승강용 와이어(13A, 13B) 중, 승강[0062]
대(4)의 차체 전방측 개소에 연결되는 승강용 와이어(13A)는, 승강대(4)로부터 상방을 향해서 뻗은 후에, 상부
틀체(6)의 차체 전방측 부분에 설치한 제 1 안내체(14) 및 전방측의 지주(5F)의 상단부에 설치한 제 2 안내체
(15)에서, 하방을 향하도록 안내되고, 전방측의 지주(5F)의 하단측 부분의 전방측 개소에 배치되는 권취 드럼
(16)(도 5 참조)에 감아 옮기도록 되어 있다.
또한, 승강대(4)를 매달아 지지하는 1쌍의 승강용 와이어(13A, 13B) 중, 승강대(4)의 차체 후방측 개소에 연결[0063]
되는 승강용 와이어(13B)는, 승강대(4)로부터 상방을 향해서 뻗은 후에, 먼저, 상부 틀체(6)의 차체 후방측 부
분에 설치한 제 3 안내체(17)에서 차체 전방측을 향하도록 안내되고, 다음에, 전방측의 지주(5F)의 상단부에 설
치한 제 4 안내체(18)에서, 하방을 향하도록 안내되고, 상술한 권취 드럼(16)에 감아 옮기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권취 드럼(16)이 승강용 전동 모터(16A)에서 정반대로 구동 회전되고, 승강용 와이어(13A, 13B)의 권취[0064]
드럼(16)으로부터의 차례로 풀림이나 권취 드럼(16)으로의 감아 옮김이 행해지는 것에 의해, 승강대(4)가 승강
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도 3, 도 4 및 도 16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승강대(4)의 차체 전방측의 단부에는, 전방측의 지주(5F)의 양 가[0065]
로측면에 맞닿는 가로 위치 규제용 윤체(19), 및, 전방측의 지주(5F)의 차체 후방측에 상당하는 면에 맞닿는 전
후 위치 규제용 윤체(20)가 설치되어 있다.
또, 승강대(4)의 차체 후방측의 단부에는, 후방측의 지주(5R)의 양 가로측면에 맞닿는 가로 위치 규제용 윤체[0066]
(21), 및, 후방측의 지주(5R)의 차체 전방측에 상당하는 면에 맞닿는 전후 위치 규제용 윤체(22)가 설치되어 있
다.
따라서, 승강대(4)는, 차체 가로폭 방향이나 차체 전후 방향에서의 위치가 규제되도록, 전후의 지주(5R, 5B)에[0067]
서 안내되는 상태로, 전후의 지주(5R, 5B)를 따라서 승강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덧붙여서, 전방측이나 후방측의 지주(5F, 5R)는, 도 4 및 도 14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각축상, 구체적으로는[0068]
각통(角筒) 형상으로 형성되고, 그리고, 측면부에는, 입구부보다 안측부가 폭 넓게 되는 요입구(凹入溝)(U)가
지주 길이방향을 따라서 형성되고, 이 요입구(U)를 이용하여, 후술과 같이, 타부재와의 연결이 행해지도록 구성
되어 있다.
즉, 나사구멍이 형성된 연결용 플레이트(탭 플레이트)가, 요입구(U)에 삽입되고, 이 연결용 플레이트에 나사 결[0069]
합하는 볼트에 의해, 지주(5F, 5R)와 타부재를 연결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도 5∼도 8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하부 틀체(3)는, 구동차륜(9) 및 그 구동차륜(9)을 정반대로 구동하는 차륜[0070]
구동 모터(9A)를 지지하는 구동차륜 지지틀(23)과, 유전차륜(11)을 지지하는 유전 차륜 지지틀(24)과, 그들 구
동차륜 지지틀(23)과 유전차륜 지지틀(24)에 걸쳐서 가설되는 연결틀(25)을 구비하는 상태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구동차륜 지지틀(23)에는, 상술한 가이드륜(10)이 지지되고, 또, 유전차륜 지지틀(24)에는, 상술한 가이[0071]
드륜(12)이 지지되어 있다.
덧붙여서, 본 실시형태에 있어서는, 구동차륜 지지틀(23)과 유전차륜 지지틀(24)이, 전방측이나 후방측의 차륜[0072]
지지틀에 상당하게 된다.
도 8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구동차륜 지지틀(23)은, 평면에서 볼 때 コ자 형상으로 형성되고, 그 차체 전방측[0073]
의 좌우 한 쌍의 단면에, 구동차륜(9)을 회전이 자유롭게 지지하는 좌우 한 쌍의 베어링 유닛(26)이 볼트 고정
되어 있다.
한편, 구동차륜(9)이, 구동차륜 지지틀(23)의 좌우의 틀 부분의 사이에, 그 차체 후방측 부분이 비집고 들어가[0074]
는 상태로 구비되어 있다.
도 9 및 도 11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구동차륜 지지틀(23)의 차체 후방측의 측면부의 하단부에는, 전방측의 지[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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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F)의 하단을 얹어놓는 날밑형상의 얹어놓음부(23a)가 형성되고, 그 얹어놓음부(23a)에 얹어놓은 전방측의
지주(5F)가, 구동차륜 지지틀(23)의 상단부에 형성한 볼트 삽통홀(23b)을 통하여 장착되는 볼트에 의해서, 구동
차륜 지지틀(23)에 연결되어 있다.
덧붙여서, 구동차륜 지지틀(23)에 전방측의 지주(5F)를 볼트 연결할 때에는, 상술한 연결 플레이트(탭[0076]
플레이트)를 지주(5F)의 요입구(U)를 삽입하고, 볼트 삽통홀(23b)을 삽입 통과시킨 볼트를 연결 플레이트(탭 플
레이트)에 나사 결합시키게 된다.
도 6 및 도 12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유전차륜 지지틀(24)은, 평면에서 볼 때 コ자 형상으로 형성되고, 그 차[0077]
체 후방측의 좌우 한 쌍의 단면에, 유전차륜(11)을 회전이 자유롭게 지지하는 좌우 한 쌍의 베어링유닛(27)이
볼트 고정되어 있다.
한편, 유전차륜(11)이, 유전차륜 지지틀(24)의 좌우의 틀 부분의 사이에, 그 차체 전방측 부분을 비집고 들어가[0078]
는 상태로 구비되어 있다.
도 10 및 도 11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유전차륜 지지틀(24)의 차체 전방측의 측면의 하단부에는, 후방측의 지[0079]
주(5R)의 하단을 얹어놓는 날밑형상의 얹어놓음부(24a)가 형성되고, 그 얹어놓음부(24a)에 얹어놓은 후방측의
지주(5R)가, 유전차륜 지지틀(24)의 상단부에 형성한 볼트 삽통홀(24b)을 통해 장착되는 볼트에 의해서, 유전차
륜 지지틀(24)에 볼트 연결되어 있다.
덧붙여서, 유전차륜 지지틀(24)과 후방측의 지주(5R)와의 볼트 연결은, 구동차륜 지지틀(23)과 전방측의 지주[0080]
(5F)와의 볼트 연결과 동일하게 행해지게 된다.
도 12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유전차륜(11)의 좌우 한 쌍의 베어링 유닛(27)의 각각을 유전차륜 지지틀(24)에[0081]
고정하는 볼트(28)를 삽입 통과시키기 위해서 유전차륜 지지틀(24)에 형성된 삽통홀(29)이, 상하 방향에 따른
긴 구멍 형상으로 형성되며, 유전차륜(11)의 베어링 유닛(27)의 유전차륜 지지틀(24)에 대한 상방 이동을 받아
들이는 위치 규제용 볼트(30)가, 유전차륜 지지틀(24)에 나사 결합되는 상태로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위치 규제용 볼트(30)의 정반대의 회전 조정에 의해서, 유전차륜(11)의 베어링 유니트(27)의 유전차륜[0082]
지지틀(24)에 대한 상하 위치를 조정할 수 있게 되고, 이 조정에 의해, 하부 틀체(3), 즉 스태커 크레인(A)의
차체 전후방향에서의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하부 틀체(3)를 구성하는 연결틀(25)은, 도 5∼도 8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구동차륜 지지틀(23) 및 유전차륜[0083]
지지틀(24)에 있어서의 차체 가로폭 방향의 한쪽 측 개소, 즉 우측 개소에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연결틀(25)은, 구동차륜 지지틀(23)의 측면부로의 설치부(25a)(도 5 참조) 및 유전차륜 지지틀(24)의[0084]
측면부로의 설치부(25b)(도 6 참조)를, 전후방향으로 연장되는 주체틀 부분(25A)의 전후 양단부에 구비하고 있
다.
즉, 주체틀 부분(25A)의 전후 양단의 각각에, 평면에서 볼 때의 형상이 L자 형상의 부(副)틀 부분(25F, 25R)이,[0085]
주체틀 부분(25A)으로부터 상방에 세워 설치하는 상태로 용접에 의해 설치되고, 상술의 설치부(25a, 25b)를 형
성하는 L자 형상으로 굴곡된 설편(舌片)이, 부틀 부분(25F, 25R)에 용접되어 있다.
주체틀 부분(25A)은, 단면 형상이 C자 형상인 형강을 이용하여 구성되고, 그 내부에는, 전선류를 수납할 수 있[0086]
도록 되어 있다. 한편, 예시도에 있어서는, 주체틀 부분(25A)의 측부의 개구를 막는 커버체가 장착되어 있다.
덧붙여서, 전방측의 부틀 부분(25F) 및 후방측의 부틀 부분(25R)에는, 하부 틀체(3)를 부상 상태로 지지하는 야[0087]
구(冶具)를 설치하기 위한 야구설치부(Tf, Tr)가 일체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즉, 스태커 크레인(A)은, 하부 틀체(3), 전후의 지주(5F, 5R), 상부 틀체(6), 및, 승강대(4)로 분해된 상태로,[0088]
제조 개소에서 설치 개소로 반송되고, 설치 개소에서 달라붙어지게 되나, 하부 틀체(3)를 바닥면으로부터 부상
시킨 상태로 지지하는 야구가, 하부 틀체(3)에 장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도 7 및 도 9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전방측의 부틀 부분(25F)에 있어서의 주체틀 부분(25A) 보다도 차체 내방[0089]
측에 위치하는 부분의 하단부에, 전방측의 지주(5F)의 하단면 중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23)의 얹어놓음부(23a)
에서 받아들여지는 전측의 변 부분과는 다른 오른쪽 가로측의 변 부분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전방 지주용 얹어
놓음체(31F)가, 얹어놓음체 형성용의 각축재(角軸材)를 부틀 부분(25F)에 용접하여 형성하는 상태로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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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도 7 및 도 10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후방측의 부틀 부분(25R)에 있어서의 주체틀 부분(A) 보다도 차체 내[0090]
방측에 위치하는 부분의 하단부에, 후방측의 지주(5R)의 하단면 중 후방측의 차륜 지지틀(24)의 얹어놓음부
(24a)에서 받아들여지는 후방측의 변 부분과는 다른 오른쪽 가로측의 변 부분을 받아들여서 얹어놓는 후방 지주
용 얹어놓음체(31R)가, 얹어놓음체 형성용의 각축재를 부틀 부분(25R)에 용접하여 형성하는 상태로 설치되어 있
다.
도 9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전방측의 부틀 부분(25F)의 주체틀 부분(25A) 보다도 차체 내방측에 위치하는 부분[0091]
에, 볼트 삽통홀(Fb)이 형성되고, 이 부분이, 전방측의 지주(5F)의 측면부 중의 차체 내면측의 측면부에 볼트
연결되어 있다.
즉, 본 실시형태에 있어서는, 전방측의 부틀 부분(25F)이, 전방측의 지주(5F)의 측면부 중 전방측의 차륜 지지[0092]
틀(23)에 연결 지지되는 전측면 부분과는 다른 우측면 부분에 연결되는 전방 지주용 지지체로서 기능하도록 되
어 있다.
도 10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후방측의 부틀 부분(25R)의 주체틀 부분(25A) 보다도 차체 내방측에 위치하는 부[0093]
분에, 볼트 삽통홀(Rb)이 형성되고, 후방측의 지주(5R)의 측면부 중 차체 내면측의 측면부에 볼트 연결되어 있
다.
즉, 본 실시형태에 있어서는, 후방측의 부틀 부분(25R)이, 후방측의 지주(5R)의 측면부 중 후방측의 차륜 지지[0094]
틀(24)에 연결 지지되는 후측면 부분과는 다른 우측면 부분에 연결되는 후방 지주용 지지체로서 기능하도록 되
어 있다.
도 9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구동차륜 지지틀(23)의 좌단부에는, 전방측의 지주(5F)의 좌측면부에 볼트 연결하[0095]
는 L자 형상의 연결편(23A)이, 볼트 연결되어 있다.
또한, 도 10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유전차륜 지지틀(24)의 좌단부에는, 후방측의 지주(5R)의 좌측면부에 볼트[0096]
연결하는 L자 형상의 연결편(24A)이, 볼트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도 11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전방측의 지주(5F)는, 구동차륜 지지틀(23)의 얹어놓음부(23a) 및 전방[0097]
지주용 얹어놓음체(31F)에서 하단부가 받아들여서 지지된 상태로, 구동차륜 지지틀(23), 전방측의 부틀 부분
(25F), 및, 연결편(23A)에 대해서 볼트 연결되는 것에 의해, 하부 틀체(3)에 지지되도록 되어 있다.
또, 도 11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후방측의 지주(5R)는, 유전차륜 지지틀(24)의 얹어놓음부(24a) 및 후방 지주[0098]
용 얹어놓음체(31R)에서 하단부가 받아들여서 지지된 상태로, 유전차륜 지지틀(24), 후방측의 부틀 부분(25R),
및, 연결편(24A)에 대해서 볼트 연결되는 것에 의해, 하부 틀체(3)에 지지되도록 되어 있다.
도 6 및 도 8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전방측의 부틀 부분(25F)에 있어서의 상단측 부분에, 권취 드럼(16) 및 승[0099]
강용 전동 모터(16A)를 구비하는 승강대 승강 구동용의 승강 구동장치(G)를 설치하는 설치틀(32)이, 부틀 부분
(25F)에 용접되는 상태로 설치되어 있다. 한편, 설치틀(32)과 부틀 부분(25F)과의 사이에는, 상하의 보강체
(32a)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승강 구동장치(G)가,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23)의 상방 개소에, 설치틀(32)에 볼트 연결되는 상태로 설[0100]
치되어 있다.
도 6∼도 8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승강 구동장치(G)의 상방에, 지지틀(33)에 얹어놓아 지지된 상태로 제어 박[0101]
스(H)가 설치되어 있다. 이 제어 박스(H)의 내부에는, 구동차륜(9)을 구동하는 차륜 구동 모터(9A)의 작동이나,
권취 드럼(16)을 구동하는 승강용 전동 모터(16A)의 작동 등을 제어하는 제어장치가 수납되어 있다.
제어 박스(H)의 지지틀(33)은, 상하 방향으로 늘어나는 하틀 부분(33a)과, 그 하틀 부분(33a)의 상단으로부터[0102]
후방으로 연장되는 상틀 부분(33b)으로 이루어지며, 제어 박스(H)가,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틀 부분(33
b)에 얹어놓은 상태로, 또한, 도 3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그 상단부가 전방측의 지주(5F)에 연결 지지된 상태
로 지지되어 있다.
그리고, 하틀 부분(33a)의 하단부가, 전방측의 차륜 지지틀(23)의 상단부에 볼트 연결되고, 또한, 하틀 부분[0103]
(33a)의 상하 중간부나 상단부가, 전방측의 지주(5F)에 볼트 연결되어 있다. 게다가, 하틀 부분(33a)의 차체 가
로폭 방향의 우측의 단연부(端緣部)가, 전방측의 부틀 부분(25F)에 볼트 연결되어 있다.
도 13∼도 15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스태커 크레인(A)에 있어서의 상부 틀체(6)가, 전후의 지주(5F, 5R)에 각[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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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하게 접속되는 좌우의 틀 부분(6L, 6R)에서 구성되어 있다.
좌우의 틀 부분(6L, 6R)은, 동일하게 구성되는 것으로서, 측면에서 볼 때의 형상이 역 U자 형상인 주체 부분[0105]
(6a)의 내면에, 긴 형상의 보강 부분(6b)을 용접 접속하여 구성된 것이며, 주체부분(6a)의 전후 양단부가, 전방
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주(5R)에 대한 볼트 연결부(Fj, Rj)에 형성되어 있다.
즉, 좌우의 틀 부분(6L, 6R)이, 그 주체 부분의 (6a)의 전후 양단부의 볼트 연결부(Fj, Rj)를 전방측의 지주[0106]
(5F)나 후방측의 지주(5R)의 가로 외측면에 닿은 상태로, 전방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주(5R)에 볼트 연결
되어 있다.
한편, 주체 부분의 (6a)의 양단부의 볼트 연결부(Fj, Rj)를 전방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주(5R)에 볼트 연[0107]
결할 때에는, 상술한 연결 플레이트를 지주(5F, 5R)의 요입구(U)에 삽입하고, 그 연결 플레이트에 볼트를 나사
결합시키게 된다.
좌우의 틀 부분(6L, 6R)에 있어서의 보강 부분(6b)은, 도 15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차체 전후방향에서 볼[0108]
때에, 주체 부분(6a)의 내면에 닿아지는 상하 방향에 따르는 판 부분, 그 판 부분의 하단으로부터 내방측을 향
하고 수평방향을 따라서 연장되는 수평판 부분, 및, 그 수평판 부분의 단부로부터 하방을 향하여 연장되는 연장
판 부분을 구비하는 2단 굴곡형상으로 형성되어 있다.
또, 도 14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보강 부분(6b)의 전후 양단측부에 있어서의 가로폭 방향 내방측 부분이, 절결[0109]
형성되어 있다. 즉, 보강 부분(6b)에 있어서의 연장 판 부분의 전후 양단의 단연부(K)가, 보강 부분(6b)에 있어
서의 수평 부분의 전후 양단보다도 내방측에 위치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주체 부분의 (6a)의 양단부의 볼트 연결부(Fj, Rj)를 전방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주(5R)에 볼트[0110]
연결할 때에, 보강 부분(6b)의 수평판 부분이, 전방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주(5R)의 상단면에 접하는 것에
의해, 좌우의 틀 부분(6L, 6R)의 전방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주(5R)에 대한 상하 위치를 규제하도록 되어
있다.
또, 주체 부분의 (6a)의 양단부의 볼트 연결부(Fj, Rj)를 전방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주(5R)에 볼트 연결[0111]
할 때에, 보강 부분(6b)에 있어서의 연장판 부분의 전후 양단의 단연부(K)가, 전방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
주(5R)의 외주면에 맞닿는 것에 의해, 좌우의 틀 부분(6L, 6R)의 전방측의 지주(5F)나 후방측의 지주(5R)에 대
한 차체 전후 방향에서의 위치를 규제하도록 되어 있다.
덧붙여서, 본 실시형태에 있어서는, 승강대(4)를 매달아 지지하는 한 쌍의 승강용 와이어(13A, 13B) 중, 승강대[0112]
(4)의 차체 전방측 개소에 연결되는 승강용 와이어(13A)를 안내하는 상술한 제 1 안내체(14)를 회전이 자유롭게
지지하는 제 1 지지체(34)가, 상부 틀체(6)에 있어서의 우측 틀 부분(6R)의 전방측의 볼트 연결부 (Fj)의 외면
에 닿는 상태로, 전방측의 지주(5F)에 볼트 연결되어 있다.
또한, 승강대(4)를 매달아 지지하는 한 쌍의 승강용 와이어(13A, 13B) 중, 승강대(4)의 차체 후방측 개소에 연[0113]
결되는 승강용 와이어(13B)를 안내하는 상술한 제 3 안내체(17)를 회전이 자유롭게 지지되는 제 2
지지체(35)가, 상부 틀체(6)에 있어서의 좌측 틀 부분(6L)의 후방측의 볼트 연결부(Rj)의 외면에 닿는 상태로,
후방측의 지주(5R)에 볼트 연결되어 있다.
또, 제 1 안내체(14)에서 안내되는 승강용 와이어(13A)를 하방을 향하도록 안내하는 제 2 안내체(15), 및, 제 3[0114]
안내체(17)에서 안내되는 승강용 와이어(13B)를 하방을 향하도록 안내하는 제 4 안내체(18)가, 공용의 제 3 지
지체(36)에 지지되고, 이 제 3 지지체(36)가, 전방측의 지주(5F)의 전면측에 볼트 연결되도록 되어 있다.
게다가, 제 3 지지체(36)에는, 천정측의 가이드 레일(7)에 맞닿는 전후의 가이드 롤러(8f, 8r) 중, 전방측의 좌[0115]
우의 가이드 롤러(8f)가 지지되도록 되어 있다.
덧붙여서, 천정측의 가이드 레일(7)에 맞닿는 전후의 가이드 롤러(8f, 8r) 중, 후방측의 좌우의 가이드 롤러[0116]
(8r)는, 후방측의 지주(5R)에 볼트 연결되는 제 4 지지체(37)에 지지되어 있다.
[다른 실시형태][0117]
다음에, 다른 실시형태를 기재한다.[0118]
(1) 상기 실시형태에서는, 전후의 지주의 하단면이, 차륜 지지틀로서의 구동차륜 지지틀이나 유전차륜 지지틀의[0119]
날밑부에 더하여, 하부 틀체에 설치한 지주 얹어놓음체에도 얹어놓는 경우를 예시하였으나, 이 지주 얹어놓음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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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생략하는 형태로 실시하여도 좋다.
(2) 상기 실시형태에서는, 주행륜으로서, 구동차륜과 유전차륜이 구비되는 경우를 예시했지만, 하부 틀체의 전[0120]
후에, 구동차륜을 구비하는 형태로 실시하여도 좋다.
(3) 상기 실시형태에서는, 연결틀이,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가로 일측 개소에 배치되는 경우를 예시하였으나,[0121]
전후의 차륜 지지틀의 좌우 양측 개소에, 연결틀을 배치하는 형태로 실시해도 좋다.
(4) 상기 실시형태에서는, 전후 지주의 길이가 수십 미터 등, 전후 지주의 길이가 길게 형성되는 스태커 크레인[0122]
을 예시하였으나, 전후 지주의 길이를 수미터 등, 전후 지주의 길이가 짧게 형성되는 스태커 크레인에
대해서도, 본 발명은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부호의 설명
2 : 주행 레일[0123]
3 : 하부 틀체
4 : 승강대
5F, 5R : 지주
6 : 상부 틀체
9 : 주행륜(구동차륜)
11 : 주행륜(유전차륜)
23, 24 : 차륜 지지틀
23a : 얹어놓음부
24a : 얹어놓음부
25 : 연결틀
25F : 전방 지주용 지지체
25R : 후방 지주용 지지체
31F : 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
31R : 후방 지주용 얹어놓음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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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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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커 크레인(STACKER CRANE)
2018. 5. 3. 1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