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3년10월17일
(11) 등록번호 10-1318996
(24) 등록일자 2013년10월10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A22C 25/16 (2006.01) A22C 25/06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0071191
(22) 출원일자 2012년06월29일
심사청구일자 2012년06월29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100056062 A
JP2005034042 A
KR100751820 B1
KR100963445 B1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청하기계
부산광역시 사하구 신산북로 38 (신평동)
(72) 발명자
정석봉
부산광역시 사하구 동매로 120, 104동 1103호 (하
단동, 한신혜성아파트)
(74) 대리인
김영옥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심사관 : 류민정
(54) 발명의 명칭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고등어, 방어, 삼치, 도미, 연어 등의 어류를 가공하기 위해 포(脯)를 뜬 상태에서 측선을 따라서 척
추골(脊椎骨)에서 뻗어 있는 뼈(pinbone; 이하 '측골'이라 한다.)를 분리하는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에 관한 것
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이송컨베이어를 따라서 이송되는 어류포에서 상하 승강하는 집게에 의해 어류포에서 측
골을 용이하게 분리함으로 해서 어류포의 손상을 최소할 수 있도록 한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를 제공코
자 하는 것이다.
즉, 본 발명은 지지대(3)를 갖는 기체(2)의 전방 하측 설치되어 어류포를 이동시키는 이송컨베이어(4)와; 기체
(2)의 상측에 설치되는 설치판(5)과; 설치판(5)에 고정된 상태에서 이송컨베이어(4)를 따라 이송되는 어류포(A)
를 가압하는 안내판(6)과; 상기 이송컨베이어(4)의 지지판(41)에 고정 설치된 상태에서 이송컨베이어(4)를 안내
판(6) 쪽으로 가압하는 텐션롤러어셈블리(7)와; 상기 설치판(5)에 결합되어 있는 가이드봉(81)을 따라서 승강하
는 승강대판(82)에 설치되며 집게용 캠(83)에 의해 작동하는 집게(84)를 구비한 집게어셈블리(8)와; 상기 승강대
판(82)에 일단이 고정된 로드(91)가 편심되게 결합되어 승강대판(82)을 상하 승강시키는 승강용
크랭크기구(9)와; 기체(2)에 설치된 모터(10)와 연결된 감속기(11)의 축력을 집게어셈블리(8) 및 승강용 크랭크
기구(9)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12)와; 상기 감속기(11)의 출력을 단속적으로 이송컨베이어(4)에 제공하여 집게
(84)가 하강하여 하사점 직전에 이송컨베이어(4)가 정지하고, 상사점 전에 이송이 다시 이루어지게 구동축(42)에
전달하는 컨베이어동력전달부(13)로 구성한 것이다.
대 표 도 - 도4
등록특허 10-1318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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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지지대(3)를 갖는 기체(2)의 전방 하측 설치되어 어류포를 이동시키는 이송컨베이어(4)와;
기체(2)의 상측에 설치되는 설치판(5)과;
설치판(5)에 고정된 상태에서 이송컨베이어(4)를 따라 이송되는 어류포(A)를 가압하는 안내판(6)과;
상기 이송컨베이어(4)의 지지판(41)에 고정 설치된 상태에서 이송컨베이어(4)를 안내판(6) 쪽으로 가압하는 텐
션롤러어셈블리(7)와;
상기 설치판(5)에 결합되어 있는 가이드봉(81)을 따라서 승강하는 승강대판(82)에 설치되며 집게용 캠(83)에 의
해 작동하는 집게(84)를 구비한 집게어셈블리(8)와;
상기 승강대판(82)에 일단이 고정된 로드(91)가 편심되게 결합되어 승강대판(82)을 상하 승강시키는 승강용 크
랭크기구(9)와;
기체(2)에 설치된 모터(10)와 연결된 감속기(11)의 축력을 집게어셈블리(8) 및 승강용 크랭크기구(9)에 전달하
는 동력전달부(12)와;
상기 감속기(11)의 출력을 단속적으로 이송컨베이어(4)에 제공하여 집게(84)가 하강하여 하사점 직전에 이송컨
베이어(4)가 정지하고, 상사점 전에 이송이 다시 이루어지게 구동축(42)에 전달하는 컨베이어동력전달부(13)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집게어셈블리(8)는 설치판(5)에 수직방향으로 한 쌍의 가이드봉(81)을 설치하고, 가이드봉(81)에는 승강대
판(82)에 형성된 부시결합부(82a)를 결합하여 승강대판(82)이 가이드봉(81)을 따라서 슬라이드 이동되게 하고,
승강대판(82)의 전방으로는 집게(84)를 설치하되,
상기 집게(84)는 좌우 한 쌍의 핑거(84a)(84b)의 상단을 승강대판(82)에 핀(85)으로 회동가능하게 결합하고, 핑
거(84a)(84b)에는 핀(85)을 중심으로 하는 기어(86)(87)를 형성하여 서로 결합하며, 한쪽 핑거(84a)의 상측으로
는 작동대(84c)를 배치하고 핑거(84a)와 작동대(84c)에 볼트(84d)로 조립되며 스프링강으로 구성된 텐션연결구
(84e)에 의해 연결되도록 하고, 상기 작동대(84c)는 승강대판(82)에 설치된 캠축(83a) 선단의 집게용 캠(83)과
면접되도록 하고,
상기 작동대(84c)의 상단과 승강대판(82)에 돌출되어 있는 스프링설치대(82b) 사이에는 핑거(84a)(84b)를 항상
벌어진 상태로 인장하도록 핑거용 인장스프링(88)을 설치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
청구항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집게어셈블리(8)를 승강 작동시키는 승강용 크랭크기구(9)는 설치판(5)에 캠구동축(92)을 설치하고, 캠구
동축(92)에 캠판(93)을 결합하되,
상기 캠판(93)에는 승강대판(82)의 상단에 하단이 회동가능하게 조립되는 로드(91)의 상단을 편심되도록 설치하
며,
상기 캠구동축(92)의 말단에는 에어공급용 캠(123)이 설치되며, 에에공급용 캠(123)의 궤적 상에는 집게어셈블
리(8)에 설치되어 있는 에어분사노즐(89)과 관체 연결된 에어공급밸브(124)를 설치하여 간헐적으로 에어를 공급
할 수 있게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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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이송컨베이어(4)의 구동은 감속기(11)의 출력을 컨베이어동력전달부(13)를 통해 전달토록 하되,
상기 컨베이어동력전달부(13)는 감속기(11)의 출력축(11a)에 결합된 편심축(131)과 작동로드(132)를 편심되게
결합하고, 이송컨베이어(4)의 구동축(42)에는 일방향베어링(133)에 의해 축지지되도록 회동구(134)를 결합하며,
회동구(134)에 돌출된 고정부(135)에는 상기 작동로드(132)의 하단을 결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집게형 어류포
의 측골 제거장치.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고등어, 방어, 삼치, 도미, 연어 등의 어류를 가공하기 위해 포(脯)를 뜬 상태에서 측선을 따라서 척[0001]
추골(脊椎骨)에서 뻗어 있는 뼈(pinbone; 이하 '측골'이라 한다.)를 분리하는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이송컨베이어를 따라서 이송되는 어류포에서 상하 승강하는 집게에 의해 어류포에서
측골을 용이하게 분리함으로 해서 어류포의 손상을 최소할 수 있도록 한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를 제공
코자 하는 것이다.
배 경 기 술
고등어, 방어, 삼치, 도미, 연어 등의 어류 가공을 위해서는 먼저 머리 부분을 제외한 몸통에서 척추골을 기준[0002]
으로 좌우측 어류포를 분리한다.
상기와 같이 분리된 어포를 그대로 가공하여도 무방하나, 상기한 어류포에는 어류의 측선을 따라서 척추골에서[0003]
뻗어 있는 측골이 제거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근자에는 어류포에서 측골(A1;pinbone)을 자동으로 분리하는 장치를 필요로 하여 다양한 구성의 측골 제거장치[0004]
가 제안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이송컨베이어 상측으로 자중에 의해 가압되는 뼈 분리용 로터와 블레이드 캐리어를 설치하고, 로[0005]
터 하측에는 로터 쪽으로 이송컨베이어를 상향 지지하는 벨트지지부를 설치하여 이송컨베이어가 ∧형으로 배치
되게 함으로 해서, 뼈 분리용 로터와 어류포의 접지를 최소화 하면서 측골을 분리할 수 있게 한 구성의 측골 제
거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성의 종래 측골 제거장치는 하기와 같은 다수의 문제점이 있었다.[0006]
첫째 가공대상 어류포의 살이 이송컨베이어와 직각방향의 살결을 갖게 되는데, 이는 이송컨베이어를 지나면서[0007]
살결이 갈라져 상품성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이 있었다.
둘째 로터와 블레이드 캐리어에 의해 분리된 측골이 어류포의 상측에 위치하는 구성으로 어류포에 다시 혼입되[0008]
는 경우가 빈번하였다.
셋째 로터가 이송컨베이어 상부에 설치된 구성이어서 로터와 블레이드 캐리어에 의해 분리된 측골을 처리하기가[0009]
어렵고, 측골 처리를 위해 압축공기와 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어포가 물과 접촉되어 품질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이고, 가공된 어류포에 분리된 측골이 남아 있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발명자는 대한민국 공개특허공보 10-2012-0018000호(2012.02.29.)의 어류포[0010]
의 뼈 제거장치를 개발하여 출원한 바 있다.
상기한 선행기술은 로터가 결합되어 있는 회전축에 점차적으로 직경이 커지는 원추형 안내롤러를 대칭되게 배치[0011]
하여 이송컨베이어의 벨트에 실려 이동하는 어포가 측골이 하측으로 향하도록 측선을 기준으로 V자 형이 되게
안내되어 로터와 어포의 접촉을 최소화 하면서 측골을 자연스럽게 로터 쪽으로 노출되게 하고, 로터 전방에 설
치되어 있는 가이드패널에 형성된 요철형의 걸림돌기를 이용하여 외부로 노출시킨 상태에서 측선 상측으로 폭이
등록특허 10-1318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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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가압컨베이어 및 가압롤러를 설치하여 로터 상부로 측골을 가압하여 로터와 블레이드 캐리어 사이로 측골
의 단부가 끼여 측골이 어포에서 분리될 수 있게 구성하며, 로터의 하측으로 분리된 측골을 배출하도록 압축공
기를 배출하는 에어노즐 구성의 배출수단을 마련하여 로터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되게 함과 분리된 측골이 어포
(제품)에 재 혼입 되는 등의 문제점이 없게 구성한 것이다.
이와 같이 구성되는 어류포의 뼈 제거장치를 사용하여 고등어, 방어, 삼치, 도미, 연어 등의 어포에서 측선을[0012]
따라 있는 측골을 분리하면 어류포의 손상 없이 측골 분리가 가능하고, 측골을 분리하는 동안 물과의 접촉을 줄
여 어류포의 신선도를 최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분리된 측골의 처리가 로터 하부에 설치되어 있는 에어노즐 구성의 배출수단에 의해 청소가 이[0013]
루어지므로 아주 깨끗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특히 블레이드 캐리어 어셈블리를 쉽게 탈착할 수 있을 뿐 아
니라, 블레이드 캐리어와 로터와의 간격조정과, 블레이드 캐리어가 로터에 접촉하는 압력조정을 어종에 따라 미
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구성으로, 장치의 청소가 용이하여 가공 청결성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상기한 선행 발명의 경우 로터의 상측으로 브레히트 캐리어를 면접 상태로 두어 측골이 이들 사이에 끼[0014]
여 뽑히면서 제거되는 과정에서 측골이 절단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상기와 같은 측골 절단의 경우 외관상으로 볼 때에서는 측골이 분리된 것으로 보이나 어류포 내에 절단되고 남[0015]
은 측골이 그대로 남게 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선행기술문헌
특허문헌
(특허문헌 0001) KR 1020120018000 A 2012.02.29. [0016]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이에 본 발명자는 상기한 종래 어류포에서의 측골 분리에 따른 제반 문제점을 일소코자 본 발명을 연구 개발한[0017]
것으로서, 본 발명에서는 이송컨베이어를 따라서 이송되는 어류포에서 상하 승강하는 집게에 의해 어류포에서
측골을 용이하게 분리함으로 해서 어류포의 손상을 최소할 수 있도록 한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를 제공
함에 기술적 과제를 두고 본 발명을 완성한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과제 해결수단으로 본 발명에서는 지지대를 갖는 기체의 전방 하측 설치되어 어류포를 이동시키는 이송컨베이어[0018]
와; 기체의 상측에 설치되는 설치상기 에이가 설치판과 설치판에 고정된 상태에서 이송컨베이어를 따라 이송되
는 어류포를 가압하는 안내판과; 상기 이송컨베이어의 지지체에 고정 설치된 상태에서 이송컨베이어를 안내판
쪽으로 가압하는 텐션롤러어셈블리와; 상기 설치판에 결합되어 있는 가이드봉을 따라서 승강하는 승강대판에 설
치되며 집게용 캠에 의해 작동하는 집게를 구비한 집게어셈블리와; 상기 승강대판에 일단이 고정된 로드가 편심
되게 결합되어 승강대판을 상하 승강시키는 승강용 크랭크기구와; 기체에 설치된 모터와 연결된 감속기의 축력
을 집게어셈블리 및 승강용 크랭크기구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와; 상기 감속기의 출력을 단속적으로 이송컨베이
어에 제공하여 집게가 하강하여 하사점 직전에 이송컨베이어가 정지하고, 상사점 전에 이송이 다시 이루어지게
구동축에 전달하는 컨베이어동력전달부로 구성하였다.
[0019]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는 이송컨베이어를 따라서 어류포가 이동할 때 하는 승강[0020]
작동하는 집게가 하강되어 어류포에서 측골을 집은 상태에서 집게가 상승할 때 집게가 벌어지면서 집은 측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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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하는 동작을 반복하도록 한 것으로서, 본 발명을 사용할 경우 집게가 측골을 위로 잡아당기는 구조이므로
종래와 같이 측골이 분리되는 과정에서 절단되는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의 바람직한 일 실시례를 보인 정면도[0021]
도 2는 도 1의 우측면도
도 3은 도 1의 좌측면도
도 4는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에서 집게어셈블리 및 승강용 크랭크기구의 중요부
분을 보이기 위한 사시도
도 5는 도 4의 정면도
도 6은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에서 동력전달부의 구성을 보이기 위한 사시도
도 7은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에서의 컨베이어동력전달부 구성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에서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의 실시례를 첨부 도면에 의거하여 설명한다.[0022]
도 1은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의 바람직한 일 실시례를 보인 정면도를 도시한 것[0023]
이고, 도 2는 도 1의 우측면도, 도 3은 도 1의 좌측면도를 도시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1)는 도시된 바와 같이 지지대(3)를 갖는 기체(2)의 전방[0024]
하측 설치되어 어류포를 이동시키는 이송컨베이어(4)와; 기체(2)의 상측에 설치되는 설치판(5)과; 설치판(5)에
고정된 상태에서 이송컨베이어(4)를 따라 이송되는 어류포(A)를 가압하는 안내판(6)과; 상기 이송컨베이어(4)의
지지판(41)에 고정 설치된 상태에서 이송컨베이어(4)를 안내판(6) 쪽으로 가압하는 텐션롤러어셈블리(7)와; 상
기 설치판(5)에 결합되어 있는 가이드봉(81)을 따라서 승강하는 승강대판(82)에 설치되며 집게용 캠(83)에 의해
작동하는 집게(84)를 구비한 집게어셈블리(8)와; 상기 승강대판(82)에 일단이 고정된 로드(91)가 편심되게 결합
되어 승강대판(82)을 상하 승강시키는 승강용 크랭크기구(9)와; 기체(2)에 설치된 모터(10)와 연결된 감속기
(11)의 축력을 집게어셈블리(8) 및 승강용 크랭크기구(9)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12)와; 상기 감속기(11)의 출
력을 단속적으로 이송컨베이어(4)에 제공하여 집게(84)가 하강하여 하사점 직전에 이송컨베이어(4)가 정지하고,
상사점 전에 이송이 다시 이루어지게 구동축(42)에 전달하는 컨베이어동력전달부(13)로 대분되는 것으로, 이하
에서 각 구성요소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하에서 설명한다.
상기 지지대(3)를 갖는 기체(2)는 지지대(3) 하측으로 높이조절수단(3a) 또는 바퀴(3b)를 설치하여 기체(2)의[0025]
설치성 및 이동성을 제공할 수 있게 구성한다.
기체(2)의 일측으로는 케이스(21)가 형성되어 있으며, 케이스(2) 내부에는 모터(10) 및 모터(10)의 구동력을 감[0026]
속하는 감속기(11)를 내장 설치하며, 케이스(21)의 외부에는 모터(10)에 전원을 인가하는 작동스위치(22)를 설
치한다.
상기 감속기(11)의 출력축(11a)은 좌우 양방향으로 노출되는 것을 사용토록 한다.[0027]
상기 이송컨베이어(4)는 기체(2)의 전방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으며, 그 구성은 기체(2)에 축지지되도록 설치된[0028]
구동축(42)과 피동축(43)에 각각 구동풀리(42a)와 피동풀리(43a)를 설치하고, 이에 벨트(44)를 걸어서
구성한다.
상기 구동축(42)과 피동축(43)의 전방으로는 기체(2)에 고정된 지지판(41)이 설치되어 구동축(42)과 피동축(4[0029]
3)의 단부를 베어링 지지되게 한다. 그리고 상기 지지판(41)과 기체(2) 사이에는 텐션롤러어셈블리(7)를 설치하
며, 상기 텐션롤러어셈블리(7)는 기체(2)와 지지판(41)에 양단이 고정되는 지지축(71)에 회동 가능하게 한 쌍의
브래킷(72)을 서로 마주보게 설치하고, 양측 브래킷(72)에 결합되는 롤러축(73)에는 벨트(44)의 하면과 접하는
텐션롤러(74)를 설치하고, 롤러축(73)과 지지축(71) 사이에는 인장스프링(75)을 설치하여 텐션롤러(74)를 벨트
(44) 쪽으로 인장할 수 있도록 한다.
등록특허 10-1318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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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2)의 상측에 설치되는 설치판(5)은 상기 벨트(44)와 직각방향으로 설치된다.[0030]
상기 설치판(5)의 하측으로는 안내판(6)을 고정하며, 상기 안내판(6)은 이송컨베이어(4)의 벨트(44)와 이격된[0031]
상태로 설치되며, 어류포(A)의 측골(A1)을 유도 안내하는 안내홈(61)을 어류포(A) 유입 쪽이 개구되도록 형성하
며, 안내홈(61) 상에는 후술할 집게(84)가 작동하는 확장된 넓은 작동구멍(62)을 형성한다.
도 4는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에서 집게어셈블리 및 승강용 크랭크기구의 중요부[0032]
분을 보이기 위한 사시도를 도시한 것이고, 도 5는 도 4의 정면도, 도 6은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
의 측골 제거장치에서 동력전달부의 구성을 보이기 위한 사시도, 도 7은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에서의 컨베이어동력전달부 구성도를 도시한 것이다.
상기 설치판(5)에는 전방으로 집게어셈블리(8)를 설치하며, 집게어셈블리(8)는 설치판(5)에 1개 또는 복수로 설[0033]
치될 수 있으며, 본 발명에서는 2개의 집게어셈블리(8)를 설치한 예가 도시되어 있다.
상기 집게어셈블리(8)는 설치판(5)에 수직방향으로 한 쌍의 가이드봉(81)을 설치하고, 가이드봉(81)에는 승강대[0034]
판(82)에 형성된 부시결합부(82a)를 결합하여 승강대판(82)이 가이드봉(81)을 따라서 슬라이드 이동되게 하고,
승강대판(82)의 전방으로는 집게(84)를 설치한다.
상기 집게(84)는 좌우 한 쌍의 핑거(84a)(84b)의 상단을 승강대판(82)에 핀(85)으로 회동가능하게 결합하고, 핑[0035]
거(84a)(84b)에는 핀(85)을 중심으로 하는 기어(86)(87)를 형성하여 서로 결합한다. 그리고 한쪽 핑거(84a)의
상측으로는 작동대(84c)를 배치하고 핑거(84a)와 작동대(84c)에 볼트(84d)로 조립되며 스프링강으로 구성된 텐
션연결구(84e)에 의해 연결되도록 하고, 상기 작동대(84c)는 승강대판(82)에 설치된 캠축(83a) 선단의 집게용
캠(83)과 면접되도록 한다. 상기 텐션결합구(84e)는 한쪽에 여러 개의 집게(84)를 장착해서 각각 다른 굵기의
측골을 뽑을 때 집는 정도가 서로 다르며, 스프링 기능을 제공하므로 잡는 힘도 진득하게 잡는 효과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작동대(84c)의 상단과 승강대판(82)에 돌출되어 있는 스프링설치대(82b) 사이에는 핑거(84a)(84b)를 항상[0036]
벌어진 상태로 인장하도록 핑거용 인장스프링(88)을 설치한다.
상기 핑거(84a)(84b)는 선단에 핑거팁을 교환 가능한 구성으로 결합하여 사용으로 인한 마모 발생시 핑거팁을[0037]
교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집게용 캠(83)은 후술할 승강용 크랭크기구(9)의 작동에 의해 승강대판(82)이 하사점 위치로 이동하기 직전부터[0038]
집는 동작이 시작되고 하사점 위치에 도달함과 동시에 집는 동작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상사점으로 이동하는 중
도에 집는 작동이 해제되도록 구성한다.
그리고 상기 핑거(84a)(84b)의 전방으로는 집게어셈블리(8)가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이동되면서 집는 동작이[0039]
해제되는 지점에는 설치판(5)에 고정된 에어분사노즐(89)을 배치하여 어류포(A)에서 집어 낸 측골을 핑거팁에서
제거할 수 있게 한다.
상기 집게어셈블리(8)의 상측으로는 집게어셈블리(8)를 승강 작동시키는 승강용 크랭크기구(9)를 설치한다.[0040]
승강용 크랭크기구(9)는 설치판(5)에 캠구동축(92)을 설치하고, 캠구동축(92)에 캠판(93)을 결합한다. 캠판(9[0041]
3)에는 상기 승강대판(82)의 상단에 하단이 회동가능하게 조립되는 로드(91)의 상단을 편심되도록 설치한다. 이
때 편심 량은 상기 집게어셈블리(8)의 승강 폭과 동일하다.
상기 설치판(5)의 후면에는 기체(2)에 설치된 모터(10)와 연결된 감속기(11)의 축력을 집게어셈블리(8) 및 승강[0042]
용 크랭크기구(9)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12)를 설치한다.
상기 동력전달부(12)의 구성은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감속기(11)의 출력축(11a)에 설치된 스프로킷(11b)과[0043]
체인(11d)으로 연결된 스프로킷(11c)을 설치판(5)의 안쪽에 설치되어 있는 피동축(121)에 설치한다.
상기 승강용 크랭크기구(9)의 구동은 피동축(121)에 설치된 스프로킷(121a)과 일측 캠구동축(92)에 설치된 스프[0044]
로킷(121b)을 체인(121c)으로 연결하고, 양측 캠구동축(92)에 각각 설치되어 있는 스프로킷(92a)(92b)을 체인
(92c)으로 연결하여 모터(10)의 구동력으로 양측 승강용 크랭크기구(9)가 함께 구동되게 한다.
그리고 상기 집게어셈블리(8)에 설치되는 집게용 캠(83)의 구동은 승강대판(82)이 상하 승강하는 과정에서 이루[0045]
어지는 바, 캠축(83a)을 설치판(5)에 상하로 길게 형성된 작동장공(5a)을 통해서 노출되게 하고, 노출된 캠축
(83a)에 스프로킷(122b)을 결합하고, 설치판(5)에 고정된 아이들축(122)에 결합된 스프로킷(122a)과 체인(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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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으로 연결하여 아이들축(122)을 중심으로 캠축(83a)이 작동장공(5a)을 따라서 승강할 때 동력이 전달되게 하
고, 상기 캠구동축(92)과 아이들축(122)에 설치된 스프로킷(122d)(122e)을 체인(122f)으로 연결하여 상기 승강
용 크랭크기구(9)의 구동과 함께 집게어셈블리(8)의 캠축(83a) 구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기 캠구동축(92)의 말단에는 에어공급용 캠(123)이 설치되며, 에에공급용 캠(123)의 궤적 상에는 집게어[0046]
셈블리(8)에 설치되어 있는 에어분사노즐(89)과 관체 연결된 에어공급밸브(124)를 설치하여 간헐적으로 에어를
공급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상기 감속기(11)의 출력을 이송컨베이어(4)의 구동축(42)에 전달하는 컨베이어동력전달부(13)는 도 6에[0047]
도시된 바와 같이 감속기(11)의 출력축(11a)에 결합된 편심축(131)과 작동로드(132)를 편심되게 결합하고, 이송
컨베이어(4)의 구동축(42)에는 일방향베어링(133)에 의해 축지지되도록 회동구(134)를 결합하며, 회동구(134)에
돌출된 고정부(135)에는 상기 작동로드(132)의 하단을 결합한 구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구성은 감속기(11)의 출력축(11a)에서 제공되는 구동력이 편심축(131)에 결합된 작동로드(132)를 통해서[0048]
직선운동으로 변환된 후 작동로드(132)의 하단에 결합된 회동구(134)를 호운동 시키게 되는데, 이때 이송컨베이
어(4)의 구동축(42)과 회동구(134)가 일방향베어링(133)에 의해 결합되므로 작동로드(132)가 하향 이동할 때 구
동축(42)이 회동되고 반대로 상향 이동할 때 구동축(42)이 정지되는 간헐 구동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생선의 종류에 따라 편심축(131)의 편심 량을 조절하여 이송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즉. 집게(84)가 1회에 잡을
수 있는 폭의 1/2만 이송하면 집게(84)로 같은 부분을 2번 집는 효과가 있으므로 측골을 빠짐없이 완벽하게 제
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발명에서 도시되지는 않았지만 상기 설치판(5) 및 설치판(5)에 설치되는 각 구성부재들은 외부케이스에 의해[0049]
밀폐 구성되며, 외부케이스에는 집게어셈블리에서 분리된 측골을 수거하는 측골수집통을 설치하는 것은 당연하
다.
이상과 구성되는 본 발명의 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1)는 고등어, 방어, 삼치, 도미, 연어 등의 어류를[0050]
가공하기 위해 포(脯)를 뜬 상태에서 측골을 분리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이하에서 본 발명의 사용
에 따른 작용을 설명한다.
본 발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류포(A)를 준비한다.[0051]
어류포(A)가 준비되면 작동스위치(22)를 조작하여 모터(10)를 구동시켜 이송컨베이어(4)와 집게어셈블리(8) 및[0052]
승강용 크랭크기구(9)를 일괄적으로 구동한다.
상기와 같이 이송컨베이어(4)와 집게어셈블리(8) 및 승강용 크랭크기구(9)가 구동되도록 한 상태에서 이송컨베[0053]
이어(4)에 측골이 위로 보이도록 어류포(A)를 올린다.
이송컨베이어(4)에 올려진 어류포(A)는 설치판(5)에 고정 설치되어 있는 안내판(6)의 안내홈(61)을 따라서 이동[0054]
된다. 이때 어류포(A)는 벨트(44)의 아래쪽에 위치하는 텐션롤러어셈블리(7)의 텐션롤러(74)에 의해 안내판(6)
쪽으로 가압되면서 벨트(44)를 따라 이동하게 된다.
상기와 같이 이동되는 어류포(A)가 안내홈(61) 상에 형성된 작동구멍(62)으로 내입될 때 승강용 크랭크기구(9)[0055]
에 의해 집게어셈블리(8)의 승강대판(82)이 상하 승강작동하게 되고, 아울러 집게어셈블리(8)의 핑거(84a)(84
b)가 하사점 도달 전에 집기 시작하고 상사점 직전에서 집은 상태를 해제하는 작동이 반복되면서 측골을 분리하
게 되고, 분리된 측골은 상기와 같이 양쪽 핑거(84a)(84b)의 집는 동작이 해제될 때 에어분사노즐(89)을 통해서
분사되는 에어에 의해 핑거(84a)(84b)에서 분리되어 배출되는 것으로 종래에 비해 측골을 확실하게 분리할 수
있는 것이다.
본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서는 구체적인 실시례에 관해 설명하고 있으나, 본 발명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0056]
도 내에서 다양한 변형이 가능함은 물론이다. 그러므로 본 발명의 보호 범위는 설명된 실시례에 국한되어 정해
져서는 안 되며, 후술하는 청구범위 뿐만 아니라 균등한 것들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
부호의 설명
1:측골 제거장치 2:기체[0057]
21:케이스 22:작동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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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지지대 4:이송컨베이어
41:지지체 42:구동축
42a:구동풀리 43:피동축
43a:피동풀리 44:벨트
5:설치판 5a:작동장공
6:안내판 61:안내홈
62:작동구멍 7:텐션롤러어셈블리
71:지지축 72:브래킷
73:롤러축 74:텐션롤러
75:인장스프링 8:집게어셈블리
81:가이드봉 82:승강대판
82a:부시결합부 82b:스프링설치대
83:집게용 캠 83a:캠축
84:집게 84a,84b:핑거
84c:작동대 84d:볼트
84e:텐션연결구 85:핀
86,87:기어 88:인장스프링
89:에어분사노즐 9:승강용 크랭크기구
91:로드 92:캠구동축
92a,92b:스프로킷 92c:체인
93:캠판 10:모터
11:감속기 11a:출력축
11b:스프로킷 11d체인
11c:스프로킷 12:동력전달부
121:피동축 121a,121b:스프로킷
121c,122f:체인 122:122a,122b,122d,122e:스프로킷
123: 에에공급용 캠 124:에어공급밸브
13:컨베이어동력전달부 131:편심축
132:작동로드 133:일방향베어링
134:회동구 135:고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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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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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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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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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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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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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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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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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게형 어류포의 측골 제거장치(Pinbone removal device of tongs type fish flake)
2018. 4. 2. 2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