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09년09월17일
(11) 등록번호 10-0917638
(24) 등록일자 2009년09월09일
(51) Int. Cl.
B62H 3/10 (2006.01) B62H 3/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128964
(22) 출원일자 2008년12월18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12월18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62027157 U
(73) 특허권자
백기영
대전 대덕구 비래동 121-42 흥진빌라 5동 302호
백승요
대전 대덕구 비래동 121-42 흥진빌라 5-302
(72) 발명자
백기영
대전 대덕구 비래동 121-42 흥진빌라 5동 302호
백승요
대전 대덕구 비래동 121-42 흥진빌라 5-302
(74) 대리인
김연환, 정용주
전체 청구항 수 : 총 8 항 심사관 : 안재열
(54) 자전거 거치대
(57) 요 약
본 발명은 자전거 거치대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공공장소 및 일반 건물이나 단지 내에서 자전거의
주차시 하부 틀에 다수로 설치된 세로 프레임의 외주연에서 회전, 이동되는 회전 프레임에 수직으로 연장된 거치
프레임으로 자전거 바퀴를 감싸고, 잠금장치로 뒷바퀴를 관통, 체결하여 자전거를 수직으로 거치하되, 상기 회전
프레임 측면에 돌출형성된 스톱퍼가 지면에 닿아 회전 프레임의 회전각이 한정되고, 거침대에 거치 프레임의 끝
단을 끼워서 고정함으로써, 자전거에 흠집이 나거나 상할 염려 없이 편리하게 자전거를 거치하고, 자전거의 도난
을 방지하며, 주차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전거 거치대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지면에 수직방향으로 고정되어 있는 수직 프레임(110)과,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상단부
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상부 틀(111)과, 상기 상부 틀(111)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거침대
(113)와,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하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하부 틀(112)과, 상기 하부 틀(112)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세로 프레임(120)과, 상기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에서 회전하며 전·후방으
로 왕복운동하는 회전 프레임(130)과, 상기 회전 프레임(130)에 측면에 연장형성되고, 자전거의 앞바퀴 및 뒷바
퀴를 거치할 수 있도록 앞, 뒷바퀴 거치부(141, 142)가 마련되되, 상기 뒷바퀴 거치부(142)가 상부 틀(111)의 거
침대(113)에서 안착되는 거치 프레임(14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 표 도 - 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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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전거의 거치공간을 최소화하고, 자전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자전거 거치대(100)에 있어서,
지면에 수직방향으로 고정되어 있는 수직 프레임(110)과;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상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상부 틀(111)과;
상기 상부 틀(111)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거침대(113)와;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하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하부 틀(112)과;
상기 하부 틀(112)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세로 프레임(120)과;
상기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에서 회전하며 전·후방으로 왕복운동하는 회전 프레임(130)과;
상기 회전 프레임(130)에 측면에 연장형성되고, 자전거의 앞바퀴 및 뒷바퀴를 거치할 수 있도록 앞, 뒷바퀴 거
치부(141, 142)가 마련되되, 상기 뒷바퀴 거치부(142)가 상부 틀(111)의 거침대(113)에서 안착되는 거치 프레임
(14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 거치대.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세로 프레임(120)은 끝단에 수직으로 이탈방지턱(121)이 돌출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 거치대.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 프레임(130)은 측면에 스톱퍼(131)가 돌출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 거치대.
청구항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 프레임(130)의 내주연에는, 볼 베어링(132)이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 거치대.
청구항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거치 프레임(140)은 앞바퀴 거치부(141)와 뒷바퀴 거치부(142)의 연결부위에 힌지(143)가 마련되며, 상기
앞바퀴 거치부(141)의 전방부에는, 자전거 앞바퀴가 끼워져 고정되는 받침부(144)가 더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
로 하는 자전거 거치대.
청구항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 프레임(130)에 연장형성되는 거치 프레임(140)의 앞바퀴 거치부(141)의 전방부에는, 힌지(145)가 형
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 거치대.
청구항 8
제6항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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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상기 거치 프레임(140)은, 중심부가 통공된 뒷바퀴 거치부(142)의 양측을 연결할 수 있는 잠금장치(150)가 마련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 거치대.
청구항 9
자전거의 거치공간을 최소화하고, 자전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자전거 거치대(100)에 있어서,
지면에 수직방향으로 고정되어 있는 수직 프레임(110)과;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하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하부 틀(112)과;
상기 하부 틀(112)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세로 프레임(120)과;
상기 하부 틀(112)로부터 수직으로 연장형성되는 다수의 가이드 프레임(160)과;
상기 가이드 프레임(160)의 끝단에서 수직으로 형성되며, 끝단부가 상향 절곡된 걸침부(161)와;
상기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에서 회전하며 전·후방으로 왕복운동하는 회전 프레임(130)과;
상기 회전 프레임(130)에 측면에 연장형성되고, 자전거의 앞바퀴 및 뒷바퀴를 거치할 수 있도록 앞, 뒷바퀴 거
치부(141, 142)가 마련되되, 상기 뒷바퀴 거치부(142)가 걸침부(161)에서 안착되는 거치 프레임(14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 거치대.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자전거 거치대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공공장소 및 일반 건물이나 단지 내에서 자전거의<1>
주차시 하부 틀에 다수로 설치된 세로 프레임의 외주연에서 회전, 이동되는 회전 프레임에 수직으로 연장된 거
치 프레임으로 자전거 바퀴를 감싸고, 잠금장치로 뒷바퀴를 관통, 체결하여 자전거를 수직으로 거치하되, 상기
회전 프레임 측면에 돌출형성된 스톱퍼가 지면에 닿아 회전 프레임의 회전각이 한정되고, 거침대에 거치 프레임
의 끝단을 끼워서 고정함으로써, 자전거에 흠집이 나거나 상할 염려 없이 편리하게 자전거를 거치하고, 자전거
의 도난을 방지하며, 주차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전거 거치대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일환으로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타자는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2>
으며, 자전거를 타면 건강에 이롭고, 교통비도 절약되어 전 세계적으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자전거의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자전거를 주차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금속제로 이루어지고, 자전거의 앞바퀴를<3>
끼울 수 있도록 마련된 프레임인 자전거 거치대가 널리 보급, 이용되고 있다.
종래의 자전거 거치대는 자전거의 앞바퀴를 지면 등에 고정된 한 쌍의 "∩"자형 절곡 프레임 사이에 끼워 넣고<4>
와이어줄 등으로 앞바퀴 사이로 관통시킨 후 자물쇠를 채워서 자전거의 도난을 방지하고자 하였으나 와이어줄을
자르고 자전거를 훔쳐가는 경우가 많고, 주차 공간을 많이 차지하며, 다수의 자전거가 앞바퀴만 지지된 상태로
배열되어 측면으로 쓰러지게 되면 다른 자전거들과 섞여 세우기 힘들뿐만 아니라 미관상 좋지 않고, 자전거가
쉽게 망가질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종래의 자전거 거치대는 사용자가 자전거의 앞바퀴에 잠금장치를 채우거나 풀기 위해 주차되어 있는 자전<5>
거 사이를 출입해야 하는데 장소가 협소한 경우가 많아 잠금장치 사용이 불편한 단점이 있다.
상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자전거를 수직으로 거치할 수 있는 자전거 주차장치가 다수 발명되었으나, 상기 자전<6>
거 주자장치는 그 구조가 복잡하여 제작비용이 많이 들고, 앞바퀴만을 지지하도록 마련되어 사용자가 직접 자전
거를 일으켜 세워야 함으로써 이용이 불편했으며, 인도의 경우 사람들이 이동하는 진행방향에 수직으로 자전거
를 배치한 후 일으켜 세워 주차하도록 마련되어 넓은 폭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출원인은, 가로 프레임에 다수로 설치된 세로 프레임의 내·외부에서 이동되는 연장 프레임에 수직으로<7>
연장된 거치 프레임으로 자전거 바퀴를 감싸고, 잠금장치로 뒷바퀴를 관통, 체결하여 자전거를 수직으로 거치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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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수 있는 자전거 거치대(특허출원 제10-2008-0074535호)를 발명하였으나, 상기 세로 프레임의 내부에서 외부로
이동되고 거치 프레임이 연장형성되어 거치 프레임을 가이드하는 연장 프레임의 구조가 복잡하고, 세로 프레임
의 개구된 일단에 돌출된 방지턱이 연장 프레임이 회전되는 각도을 한정하되, 그 상태를 지지하기 약한 구조로
형성된 단점이 있었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간단한 동작만으로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할 수 있고, 자전거를 감는 와이어줄 없이 잠금장치만으<8>
로 자전거의 뒷바퀴를 결속시켜 자전거의 도난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잠금장치를 용이하게 잠금, 해체할 수 있
는 자전거 거치대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자전거 여러 대를 함께 주차하여도 미관을 해치지 않고, 자전거가 망가질 염려 없이 안<9>
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자전거 거치대를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좁은 폭의 주차공간에서도 많은 자전거를 수용할 수 있는 자전거 거치대를 제공함에<10>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거치 프레임을 가이드 하는 회전 프레임의 구조가 단순하고, 상기 회전 프레임이 세<11>
로 프레임의 외주연에서 회전되되, 지면에 안정적으로 지지될 수 있는 자전거 거치대를 제공함에 있다.
과제 해결수단
이를 위한 본 발명은, 자전거의 거치공간을 최소화하고, 자전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자전거 거치대(100)에 있<12>
어서, 지면에 수직방향으로 고정되어 있는 수직 프레임(110)과,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상단부에 수평방향으
로 설치되어 있는 상부 틀(111)과, 상기 상부 틀(111)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거침대(113)와,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하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하부 틀(112)과, 상기 하부 틀(112)에 이격되게 설치
되어 있는 다수의 세로 프레임(120)과, 상기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에서 회전하며 전·후방으로 왕복운동하
는 회전 프레임(130)과, 상기 회전 프레임(130)에 측면에 연장형성되고, 자전거의 앞바퀴 및 뒷바퀴를 거치할
수 있도록 앞, 뒷바퀴 거치부(141, 142)가 마련되되, 상기 뒷바퀴 거치부(142)가 상부 틀(111)의 거침대(113)에
서 안착되는 거치 프레임(14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삭제<13>
상기 세로 프레임(120)은 끝단에 수직으로 이탈방지턱(121)이 돌출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14>
상기 회전 프레임(130)은 측면에 스톱퍼(131)가 돌출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15>
상기 회전 프레임(130)의 내주연에는, 볼 베어링(132)이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16>
상기 거치 프레임(140)은 앞바퀴 거치부(141)와 뒷바퀴 거치부(142)의 연결부위에 힌지(143)가 마련되며, 상기<17>
앞바퀴 거치부(141)의 전방부에는, 자전거 앞바퀴가 끼워져 고정되는 받침부(144)가 더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회전 프레임(130)에 연장형성되는 거치 프레임(140)의 앞바퀴 거치부(141)의 전방부에는, 힌지(145)가 형<18>
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때, 상기 거치 프레임(140)은, 중심부가 통공된 뒷바퀴 거치부(142)의 양측을 연결할 수 있는 잠금장치(15<19>
0)가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자전거의 거치공간을 최소화하고, 자전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자전거 거치대(100)에
있어서, 지면에 수직방향으로 고정되어 있는 수직 프레임(110)과,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하단부에 수평방향
으로 설치되어 있는 하부 틀(112)과, 상기 하부 틀(112)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세로 프레임(120)
과, 상기 하부 틀(112)로부터 수직으로 연장형성되는 다수의 가이드 프레임(160)과, 상기 가이드 프레임(160)
의 끝단에서 수직으로 형성되며, 끝단부가 상향 절곡된 걸침부(161)와, 상기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에서
회전하며 전·후방으로 왕복운동하는 회전 프레임(130)과, 상기 회전 프레임(130)에 측면에 연장형성되고, 자
전거의 앞바퀴 및 뒷바퀴를 거치할 수 있도록 앞, 뒷바퀴 거치부(141, 142)가 마련되되, 상기 뒷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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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거치부(142)가 걸침부(161)에서 안착되는 거치 프레임(14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효 과
본 발명은, 하부 틀에 연장형성된 다수개의 세로 프레임에서 회전 및 왕복운동하는 회전 프레임을 장착하고, 상<20>
기 회전 프레임의 측면에 수직으로 연장형성된 거치 프레임에 자전거의 바퀴를 거치시키고, 상기 거치 프레임에
마련된 잠금장치를 이용하여 자전거의 뒷바퀴를 잠금하고, 거치 프레임을 거침대에 거치하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자전거를 수직으로 거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협소한 주차공간에서 자전거를 용이하게 주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치 프레임에 안전하게 결속시켜 자전거의 도난을 방지한다.
또한, 본 발명은, 거치 프레임에 자전거의 두 바퀴를 모두 거치시킴으로써, 자전거가 측면으로 쓰러지거나 서로<21>
겹쳐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주차되어 미관상 보기 좋고, 망가질 염려가 없다.
또한, 본 발명은, 인도에서 사람들이 이동하는 진행방향으로 자전거를 주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좁은 폭의<22>
주차공간에서도 많은 양의 자전거를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세로 프레임의 외주연에서 회전 프레임이 회전 및 왕복운동되도록 함으로써, 회전 프레임의<23>
이동구조가 단순하고, 회전 프레임이 세로 프레임의 외주연에서 회전되는 각도가 회전 프레임의 측면에 돌출되
어 지면에 닿는 스톱퍼에 의해 한정되어 지면에 안정적으로 지지된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예를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당해 분야에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용이하게<24>
실시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도 1은 본 발명의 제1실시 예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100)의 사시도이고, 도 2는 본 발명의 제1실시 예에 따른<25>
자전거 거치대(100)의 평면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의 제1실시 예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100)의 정면도이고, 도
4는 본 발명의 제2실시 예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100)의 사시도이다.
도 1 및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제1실시 예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는, 지면에 수직방향으로 고정되<26>
어 있는 수직 프레임(110)과,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상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상부 틀(111)과,
상기 상부 틀(111)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거침대(113)와, 상기 수직 프레임(110)의 하단부에 수평방
향으로 설치되어 있는 하부 틀(112)과, 상기 하부 틀(112)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다수의 세로 프레임(120)
과, 상기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에서 회전되며 전·후방으로 왕복운동하는 회전 프레임(130)과, 상기 회전
프레임(130)에 연장형성되되, 상기 회전 프레임(130)의 측면에 수직으로 형성되어 자전거의 앞바퀴 및 뒷바퀴를
거치할 수 있도록 앞, 뒷바퀴 거치부(141, 142)가 마련되며, 상기 뒷바퀴 거치부(142)가 상부 틀(111)의 거침대
(113)에 거치되는 거치 프레임(140)을 포함하여 구성된다.
상기 각 프레임(110, 120, 130, 140)은 강철 재질로 이루어져 가볍고 단단하여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27>
있으며, 습기에 쉽게 녹슬지 않는다.
상기 수직 프레임(110)은 양 끝단이 지주로 이루어져 지면에 고정되고, 지주의 양 끝단이 상·하부 틀(111,<28>
112)로 연결된 사각의 틀로 이루어져 상기 상부 틀(111)에 거침대(113)가 이격되어 구비되고, 하부 틀(112)에
다수의 세로 프레임(120)이 이격되어 설치되며, 많은 자전거를 수용할 수 있도록 소정의 길이를 갖는다. 또한,
상기 수직 프레임(110)은 지면에 고정된 벽으로 마련될 수 있다. 이때, 상기 거침대(113)는 상부 틀(111)에 이
격되어 설치되어 거치 프레임(140)의 뒷바퀴 거치부(142)가 걸쳐지는 거치대로 마련되며, 뒷바퀴 거치부(142)가
외부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바퀴가 삽입되도록 중공형으로 이루어진 거치 프레임(140)의 뒷바퀴
거치부(142)가 끼워져 고정될 수 있도록 일부가 절곡된 갈고리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상기 세로 프레임(120)은 원통 또는 육면체로 마련되며, 일단이 하부 틀(112)에 연장되도록 설치되되, 수직으로<29>
마련되거나 비스듬하게 경사져서 일정간격 이격되어 다수 개로 구비되며, 끝단에 외주연에서 이동하는 회전 프
레임(130)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회전 프레임(130)의 두께에 대응하는 폭으로 이루어지되 외부방향을 향해 수
직으로 연장돌출된 이탈방지턱(121)이 마련된다. 또한, 상기 세로 프레임(120)은 하부 틀(112)의 양측면에 대칭
으로 다수개 형성될 수 있어 많은 양의 자전거를 한꺼번에 수용하도록 마련될 수 있다.
상기 세로 프레임(120)은 외주연에서 회전 프레임(130)이 삽입되되, 세로 프레임(120)의 전후방으로 왕복운동하<30>
도록 마련되는바, 상기 회전 프레임(130)은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보다 큰 지름을 가지는 중공형의 원통 또
는 육면체로 이루어지고, 상기 세로 프레임(120) 외주연에서 왕복운동하되, 세로 프레임(120)의 끝단에 형성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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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이탈방지턱(121)에 걸려 외부로 이탈되지 않도록 마련되며,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에서 회전되되, 측면에
형성된 스톱퍼(131)가 지면에 닿아 회전각이 한정되며, 지면에 안정적으로 지지된다. 상기 세로 프레임(120)은
자전거의 가로길이에 대응되게 이루어지고, 상기 회전 프레임(130)의 총 길이가 세로 프레임(120)보다 작게 마
련되어 세로 프레임(120)에서 왕복운동하던 회전 프레임(130)을 일정 위치에 고정하고, 거치 프레임(140)에 자
전거를 수직거치한 후 회전 프레임(130)을 수직 프레임(110)을 향해 밀어넣어 자전거가 거치된 자전거 거치대가
차지하는 부피를 줄일 수 있도록 마련된다.
상기 거치 프레임(140)은 회전 프레임(130)의 측면에 수직으로 연장형성되고, 자전거의 앞, 뒷바퀴가 거치되는<31>
앞바퀴 거치부(141) 및 뒷바퀴 거치부(142)가 마련되는바, 상기 앞바퀴 거치부(141) 및 뒷바퀴 거치부(142)는
자전거의 바퀴를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나, 자전거의 바퀴가 측면으로 쓰러지지 않도
록 소정의 높이의 측벽이 형성된 박스로 마련되거나 또는 바퀴의 지름보다 작은 지름으로 이루어진 타원형의 틀
로 이루어짐이 바람직하다. 상기 거치 프레임(140)은 앞바퀴 거치부(141)의 전방부에 자전거 앞바퀴의 전방부를
받쳐주기 위한 받침부(144)가 더 형성되어 안정적으로 자전거의 무게를 지지하되, 타원형의 틀로 이루어져 자전
거 앞바퀴 일부가 끼워져 안정적으로 고정되며, 앞바퀴 거치부(141)와 뒷바퀴 거치부(142) 사이 연결부에는 힌
지(143)가 구비되어 자전거를 안착시켰을 때 뒷바퀴 거치부(142)가 절첩되며 자전거의 뒷바퀴를 감싸 자전거가
안정적으로 고정된 상태에서 수직으로 세워질 수 있도록 마련된다. 또한, 상기 회전 프레임(130)과 거치 프레임
(140)의 사이, 즉 회전 프레임(130)에 연장형성되는 거치 프레임(140)의 앞바퀴 거치부(141)의 전방부에는, 힌
지(145)가 형성되어 상기 힌지(145)에 의해 회전 프레임(130)으로부터 거치 프레임(140)이 절첩됨으로써, 거치
프레임(140)이 차지하는 공간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상기 거치 프레임(140)은 뒷바퀴 거치부(142)의 양측단을 연결할 수 있도록 잠금장치(150)가 마련되며, 상기 잠<32>
금장치(150)는 일단이 뒷바퀴 거치부(142)의 일측단에 힌지(151)로 연결되고, 힌지(151) 연결된 반대측단이 잠
금부(152)로 이루어지며, 상기 힌지(151)에서 연장된 핀으로 형성되어 상기 핀이 잠금부(152)에 결속되어 고정
될 수 있도록 마련된다. 이때, 상기 잠금부(152)는 자물쇠 형태로 이루어져 열쇠 등으로 결속한 후 자전거의 이
탈을 방지함과 동시에 도난을 방지할 수 있도록 마련된다.
일반적으로 자전거를 결속하는 와이어 잠금장치는 자전거의 바퀴나 테두리부위를 감싸서 지지물 등에 묶어 놓은<33>
상태로 자전거가 주차되도록 함으로써 자전거에 흠집을 내거나 견고하게 고정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으
나, 상기 잠금장치(150)는 자전거의 뒷바퀴를 감싸 결속하는 것만으로 견고하게 고정하고, 자전거의 테두리부위
에 흠집을 내지 않으며, 자전거를 안전하게 수직 주차할 수 있도록 마련된다.
상기 거치 프레임(140)은 회전 프레임(130)의 측면에 용접 등으로 연결되어 회전 프레임(130)의 회전에 의해 함<34>
께 회전되어 자전거가 수직으로 거치될 수 있도록 마련되되, 상부 틀(111)의 거침대(113)에 뒷바퀴 거치부(14
2)를 거치하도록 마련됨으로써, 간편하게 자전거를 수직으로 거치할 수 있다.
이때, 상기 뒷바퀴 거치부(142)의 하부에는 탄성재질로 이루어진 지지부가 마련되어 거침대(113)에 거치된 거치<35>
프레임(140)의 뒷바퀴 거치부(142)가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거치되도록 마련될 수 있다.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회전 프레임(130)은 내주연에 장착되어 세로프레임(120)과의 사이에 형성되<36>
는 볼 베어링(132)에 의해 회전 및 왕복운동이 가능하게 되는바, 상기 볼 베어링(132)은 외측 링, 내측링, 상기
외측 링과 내측링의 사이에 접촉되도록 형성된 복수 개의 구름체로 이루어져 복수 개의 구름체의 회전에 따라
회전 프레임(130)이 세로 프레임(120) 외주연에서 슬라이드되며 자유롭게 움직이게 된다.
본 발명의 제1실시 예에 따라 자전거 거치대(100)에 자전거를 안정적으로 주차시키기 위해서는 세로 프레임<37>
(120)의 외주연에서 이동하는 회전 프레임(130)의 측면에 형성된 거치 프레임(140)의 앞, 뒷바퀴 거치부(141,
142)에 대응되도록 자전거 바퀴를 올리고, 상기 앞, 뒷바퀴 거치부(141, 142)에 자전거 바퀴가 수용된 상태에서
거치 프레임(140)을 지면으로부터 들어 올려 회전 프레임(130)을 회전시켜 자전거를 수직으로 거치한다. 이때,
상기 앞, 뒷바퀴 거치부(141, 142) 사이에 마련된 힌지(143)를 이용하여 앞바퀴 거치부(141)로부터 뒷바퀴 거치
부(142)를 소정의 각도로 꺽어 자전거의 뒷바퀴 테두리를 감싸 자전거가 안정적으로 지탱될 수 있도록 한다.
보다 구체적인 실시예에 따르면, 상기 하부 틀(112)에 이격되게 설치되어 있는 세로 프레임(120)에서 회전 프레<38>
임(130)을 전방부로 이동시키고, 상기 회전 프레임(130)의 측면에 수직으로 연장된 거치 프레임(140)의 앞, 뒷
바퀴 거치부(141, 142)에 자전거를 거치시킨 후 뒷바퀴 거치부(142)을 올려 자전거의 뒷바퀴를 감싸도록 하되,
뒷바퀴 거치부(142)에 마련된 잠금장치(150)로 자전거의 뒷바퀴를 관통시켜 잠금하며, 거치 프레임(140)을 들어
올려 회전 프레임(130)을 회전시키고 수직 프레임(110)을 향하여 밀어넣은 후 상부 틀(111)의 거침대(113)에 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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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바퀴 거치부(142)를 거치함으로써, 자전거를 지면으로부터 수직으로 세워서 안정적으로 주차한다.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제2실시 예에 따른 본 발명의 자전거 거치대(100)는 수직 프레임(110)이 상<39>
부 틀(111) 없이 하부 틀(112)만으로 구성되며, 상기 하부 틀(112)에서부터 수직으로 연장형성되되, 끝단부가
상향 절곡되어 걸침부(161)가 형성된 가이드 프레임(160)을 더 포함하여 구성된다. 이때, 상기 가이드 프레임
(160)은 거치 프레임(140)의 뒷바퀴 거치부(142)를 걸칠 수 있도록 거침대(113)가 걸침부(161)로 마련되어 자전
거를 수직으로 거치할 수 있도록 마련된다. 이때, 상기 가이드 프레임(160)은 하부 틀(112)에서 상부로 연장형
성되되, 라운드 처리된 틀로 마련될 수 있다. 상기 걸침부(161)는 거치 프레임(140)의 뒷바퀴 거치부(142)의 수
직높이보다 낮은 가이드 프레임(160)의 끝단에 절곡되어 마련되되, 세로 프레임(120)의 폭보다 짧게 마련되어
상기 회전 프레임(130)이 세로 프레임(120)에서 수직 프레임(110)을 향하여 이동되고, 회전된 후 거치 프레임
(140)의 뒷바퀴 거치부(142)가 여유롭게 거치될 수 있도록 한다.
자전거를 수직으로 세워 주차할 경우 주차면적을 40% 이상 절약할 수 있으며, 주차폭도 절반 이하로<40>
줄어드는바, 본 발명의 자전거 거치대(100)는 하부 틀(112)에 세로 프레임(120)을 다수개 연장형성하고, 상기
세로 프레임(120)의 외주연에서 회전 프레임(130)이 전·후방으로 이동 및 회전되고 거치 프레임(140)이 힌지
(143)에 의해 절첩됨으로써, 이격되어 마련된 다른 세로 프레임(120)에, 상기 거치 프레임(140)이 교차되지 않
도록 마련되며, 상기 거치 프레임(140)의 뒷바퀴 거치부(142)가 절첩된 상태로 보관되거나 회전 프레임(130)에
의해 거치 프레임(140)이 지면에 수직으로 세워진 상태로 보관될 수 있어 좁은 폭에서 깔끔하게 정리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은 간단한 동작만으로 프레임을 증설하고 자전거를 주차시킬 수 있어 누구나 편리하게 자전거를<41>
거치할 수 있으며,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을 늘리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은, 자전거를 용이하게 주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하게 보호하며, 자전거의 도난을 방지하<42>
고, 거치 프레임에 자전거의 두 바퀴를 모두 거치시킴으로써, 자전거가 좌우로 쓰러지거나 서로 겹쳐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주차되어 미관상 보기 좋고, 자전거가 망가질 염려가 없으며, 수직으로 자전거를 주차시킴으로써,
협소한 주차공간에서도 많은 양의 자전거를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특히, 본 발명은 자전거를 수직으로 세움으로써 높이가 적당하여 울타리 대용 등으로 도시 미관을 연출할 수 있<43>
는 장점을 가진다.
이상에서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예시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시 예로 도시하고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은 상기<44>
와 같이 구체적인 실시 예와 동일한 구성 및 작용에만 국한되지 않고, 여러 가지 변형이 본 발명의 범위를 벗어
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실시될 수 있다. 따라서, 그와 같은 변형도 본 발명의 범위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해야
하며, 본 발명의 범위는 후술하는 특허청구범위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제1실시예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100)의 사시도.<45>
도 2는 본 발명의 제1실시예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100)의 평면도.<46>
도 3은 본 발명의 제1실시예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100)의 정면도.<47>
도 4는 본 발명의 제2실시예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100)의 사시도.<48>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49>
100 : 자전거 거치대 110 : 수직 프레임 <50>
111 : 상부 틀 112 : 하부 틀<51>
113 : 거침대 <52>
120 : 세로 프레임 121 : 이탈방지턱<53>
130 : 회전 프레임 131 : 스톱퍼<54>
132 : 볼 베어링<55>
140 : 거치 프레임 141 : 앞바퀴 거치부<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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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142 : 뒷바퀴 거치부 143 : 힌지<57>
144 : 받침부 145 : 힌지<58>
150 : 잠금장치 151 : 힌지 <59>
152 : 잠금부<60>
160 : 가이드 프레임 161 : 걸침부<61>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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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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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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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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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17638
자전거 거치대(A hanger of bicycles)
2018. 4. 2. 2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