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7
G01G 11/14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5년09월14일
10-0514804
2005년09월07일
(21) 출원번호 10-2003-0097079 (65) 공개번호 10-2005-0065912
(22) 출원일자 2003년12월26일 (43) 공개일자 2005년06월30일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포스코
경북 포항시 남구 괴동동 1번지
(72) 발명자 최철호
경상북도포항시남구동촌동5번지포항제철소내
이용해
경상북도포항시남구동촌동5번지포항제철소내
조병석
경상북도포항시남구동촌동5번지포항제철소내
(74) 대리인 특허법인씨엔에스
심사관 : 장종윤
(54)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
요약
본 발명은 기관차에 연결된 TLC에 의해 수선되는 용선등의 운반 대상물의 중량을 주행중에 계량하고, TLC 내화물 변화
및 잔선량에 의한 계산 오차를 줄이도록 하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은, 차량 통과시 휠중량을 검출하는 복수의 트랜스듀서(111)와, 차량의 휠을 감지하는 복수의 휠센서(112)와, 상
기 휠센서(112)에 의한 휠 감지신호에 따라 차량의 구분 및 종류를 식별하고, 휠중량를 합산하여 복수의 축중량(S2)을 검
출하며, 각 차량별로 평균 중량을 구하는 중량 프로세서(113)를 포함하는 복수의 계량장치(110); 각 TLC에 설치된 TLC
별 고유 ID를 가진 RF-ID 송신부(120); 상기 계량장치(110)에 의한 계량구간에 설치되고, TLC ID 안테나(130A)와, 상기
TLC ID 안테나(130A)를 통해 수신한 신호로 TLC ID를 판독하는 복수의 TLC ID 판독기(130B)를 포함하는 복수의 TLC
ID 장치(130); 상기 TLC ID 장치(130)로부터의 TLC ID별로 상기 계량장치로부터의 중량을 연결하여 관리하는 복수의 계
량 서버(140); 및 상기 계량 서버(140)로부터 TLC ID별 중량 데이터를 전송받아, 비어있는 TLC에 해당되는 공차와 운반
대상물을 싣고 있는 영차를 구분한 후, 각 TLC별로 영차에서 다음 영차 사이의 최소값을 공차로 갱신하여, 각 TLC ID별
영차량 및 공차량과의 차중량으로 각 TLC ID별 수선량을 구하여 관리하는 계량 전산기(15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 3
등록특허 10-0514804
- 1 -
색인어
TLC[Torpedo Ladle Car], 수선량, 계량, 고로, 탈류, 제강, 중량(WEIGHER), 제강공장(STEEL MAKING PLANT), 주
행계량, 트랜스듀서(TRANSDUCER), 중량 프로세서(WEIGHT PROCESSOR), 계량 서버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고로 출강구 상부 수선 레벨계를 이용한 TLC 수선량 측정 장치도이다.
도 2는 종래 고로출강구 하부 고정식 계량기를 이용한 TLC 수선량 측정 장치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의 구성도이다.
도 5는 본 발명의 중량 프로세서(WEIGHT PROCESSOR)의 구성도이다.
도 6은 본 발명의 계량 서버의 구성도이다.
도 7은 본 발명의 계량 서버의 데이터 수집 순서도이다.
도 8은 본 발명의 계량 전산기의 데이터 처리 순서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10 : 계량장치 111 : 트랜스듀서(trnasducer)
112 : 휠센서(wheel sensor) 113 : 중량 프로세서(weight processor)
113A : 차종 식별부 113B : 합산부
113C : 평균 산출부 113D : 중량 산출부
120 : RF-ID 송신부 130 : TLC ID 장치
130A : TLC ID 안테나 130B : TLC ID 판독기
140 : 계량 서버 150 : 계량전산기
S1 : 휠중량(휠중량(wheel weight)) S2 : 축중량(axle weight)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주행 계량형 TLC 계량(수선량)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특히 기관차에 연결된 TLC에 의해 수선되는 용선
등의 운반 대상물의 중량을 주행중에 계량하고, TLC 내화물 변화 및 잔선량에 의한 계산 오차를 줄이도록 하며, 계량 이상
을 검출하도록 함으로써, 작업지연 없이 보다 신속 및 정확한 계량이 가능하고, 선로상에서의 이상 발생시 즉시 수리작업
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원가절감 효과 및 품질향상을 꾀할 수 있으며, 제선-제강간의 물류관리에 정확성과 효율성을 달성
할 수 있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등록특허 10-0514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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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제선, 제강 공정에서 TLC의 수선량은 고로에서 생산한 용선량을 관리하고, 제강 탈류장에서 부원료 투입의
기준이 되며, 제선-제강간에 실수율을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또한, 제선 공정에서 TLC(torpedo ladle car)의 계
량 관리는 고로에서 생산한 용선량을 측정하여 관리하고 이를 이용하여 탈류를 위한 부원료 투입 기준으로 삼는 중요한 과
정이다.
그리고, 용선량의 변화를 이용하면 내화물의 마모정도를 관리할 수 있어서 TLC의 회전율 및 수명 관리에 중요한 데이타
로 활용할 수 있다. TLC 수선량을 정확히 측정하고 관리함으로써 공정간 물류관리 효율화 및 정확한 부원료 투입량 결정
에 의한 원가절감 및 품질향상을 기할 수 있는 필수적이고 중요한 기술이다. 여기서, TLC 수선량을 정확하게 측정 관리하
는 것은 제선-제강 공정간 실수율 관리, 탈류장 부원료 투입 원가 절감, 품질향상 그리고 물류관리 효율화 등의 면에서 아
주 중요한 기술이다.
종래 고로에서 TLC 수선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도 1에 도시된 TLC 상부에 수선 레벨계를 설치하여 TLC내 레벨을 중량
으로 환산하는 방식과, 도 2에 도시된 출선구 하부에 고정식 계량기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도 1 및 도
2를 참조하여 설명한다.
도 1은 종래 고로 출강구 상부 수선 레벨계를 이용한 TLC 수선량 측정 장치도이다.
도 1을 참조하면, 종래 고로 출강구 상부 수선 레벨계를 이용한 TLC 수선량 측정 장치에서의 TLC 수선량의 측정은 출
선구의 TLC 상부의 레벨계를 이용해서 레벨을 측정하고, 이 측정된 값을 중량으로 환산하여 이용하였다.
그러나,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은 레벨계를 이용하는 종래의 측정 방법에서는, 잔선량이나 TLC내의 내화물 마모상태,
지금 부착량 등에 따라 계산치와 실제 수선량간에 큰 오차가 발생되는 문제점이 있다. 즉, 실제 TLC 내부의 내화물 상태나
잔선량 등의 변수에 따라 실제 수선량과 계산치 사이에는 큰 편차를 가질 수 밖에 없는 문제점이 있다.
도 2는 종래 고로출강구 하부 고정식 계량기를 이용한 TLC 수선량 측정 장치도이다.
도 2를 참조하면, 종래 고로출강구 하부 고정식 계량기를 이용한 TLC 수선량 측정 장치에서의 TLC 수선량 측정은 출선
구 하부의 용선 오버플로(Overflow) 방지용 고정식 계량기를 사용하여 계량을 수행한다.
그러나,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은 출선구 하부의 고정식 계량기를 이용하는 종래의 측정 방법에서는, 교정 불가로 계량기
간 편차가 심하고, 고장시 위험개소로 수리작업이 불가하여 정상적인 운용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즉, 이러한 고정식
계량기의 경우는 용선누출의 위험으로 고장수리 불가로 계량기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종래의 측정 방법에서는, 각 공정으로 전달되는 데이터가 실제 중량이 아니라 계산에 의한 추정중량
으로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시킬 수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그 목적은 기관차에 연결된 TLC에 의해 수선되는 용선 등의
운반 대상물의 중량을 주행중에 계량하고, TLC 내화물 변화 및 잔선량에 의한 계산 오차를 줄이도록 하며, 계량 이상을 검
출하도록 함으로써, 작업지연 없이 보다 신속 및 정확한 계량이 가능하고, 선로상에서의 이상 발생시 즉시 수리작업이 가
능하며, 이에 따라 원가절감 효과 및 품질향상을 꾀할 수 있으며, 제선-제강간의 물류관리에 정확성과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한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발명의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은
기관차와 TLC로 이루어진 차량에 의해 수선되는 운반 대상물의 중량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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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차량의 양측 레일상에 2개씩 쌍으로 설치되어, 차량 통과시 휠중량을 검출하는 복수의 트랜스듀서와, 상기 트랜스
듀스 전방 또는 후방의 레일에 근접 설치되어, 차량의 휠을 감지하는 복수의 휠센서와, 상기 휠센서에 의한 휠 감지신호에
따른 휠의 배치 및 수량을 이용하여 각 차량의 구분 및 종류를 식별하고, 상기 각 쌍의 트랜스듀서에 의한 휠중량를 합산하
여 복수의 축중량을 검출하며, 상기 식별된 각 차량별로 평균 중량을 구하는 중량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복수의 계량장치;
각 TLC에 설치된 TLC별 고유 ID를 가진 RF-ID 송신부;
상기 계량장치에 의한 계량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RF-ID 송신부로부터 신호를 수신받는 TLC ID 안테나와, 상기 TLC
ID 안테나를 통해 수신한 신호로 TLC ID를 판독하는 복수의 TLC ID 판독기를 포함하는 복수의 TLC ID 장치;
상기 TLC ID 장치로부터의 TLC ID별로 상기 계량장치로부터의 중량을 연결하여 관리하는 복수의 계량 서버; 및
상기 계량 서버로부터 TLC ID별 중량 데이터를 전송받아, 비어있는 TLC에 해당되는 공차와 운반 대상물을 실고 있는
영차를 구분한 후, 각 TLC별로 영차에서 다음 영차 사이의 최소값을 공차로 갱신하여, 각 TLC ID별 영차량 및 공차량과의
차중량으로 각 TLC ID별 수선량을 구하여 관리하는 계량 전산기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예를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본 발명에 참조된 도면에서 실질적으로
동일한 구성과 기능을 가진 구성요소들은 동일한 부호를 사용할 것이다.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의 구성도이다.
도 3을 참조하면, 본 발명에 따른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은 기관차와 TLC로 이루어진 차량에 의해 수선되
는 운반 대상물의 중량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으로, 이는 복수의 계량장치(110)와, 각
TLC에 설치된 TLC별 고유 ID를 가진 RF-ID 송신부(120)와, 복수의 TLC ID 장치(130)와, 복수의 계량 서버(140)와, 계
량 전산기(150)를 포함한다.
상기 복수의 계량장치(110) 각각은 상기 차량의 양측 레일상에 2개씩 쌍으로 설치되어, 차량 통과시 휠중량을 검출하는
복수의 트랜스듀서(111)와, 상기 트랜스듀스(111) 전방 또는 후방의 레일에 근접 설치되어, 차량의 휠을 감지하는 복수의
휠센서(112)와, 상기 휠센서(112)에 의한 휠 감지신호에 따른 휠의 배치 및 수량을 이용하여 각 차량의 구분 및 종류를 식
별하고, 상기 각 쌍의 트랜스듀서(111)에 의한 휠중량를 합산하여 복수의 축중량(S2)을 검출하며, 상기 식별된 각 차량별
로 평균 중량을 구하는 중량 프로세서(113)를 포함한다.
상기 복수의 TLC ID 장치(130) 각각은 상기 계량장치(110)에 의한 계량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RF-ID 송신부(120)로부
터 신호를 수신받는 TLC ID 안테나(130A)와, 상기 TLC ID 안테나(130A)를 통해 수신한 신호로 TLC ID를 판독하는 복
수의 TLC ID 판독기(130B)를 포함한다.
한편, 본 발명에서의 상기 계량장치는, 설비 특성상 안정된 선로조건과 대략 100m 이상의 직선 구간을 갖춘 곳에 설치하
여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레일의 상하 움직임이나 곡선구간에 의해 TLC에 TLC 중량과 무관한 부하가 발생하여
계량 정도에 영향을 미쳐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TLC ID 장치는, 상기 계량장치에 의한 계량구간의 정 중앙에 설치
하여 중량 값과 TLC ID간의 동기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한다.
상기 복수의 계량 서버(140) 각각은 상기 TLC ID 장치(130)로부터의 TLC ID별로 상기 계량장치로부터의 중량을 연결
하여 관리하도록 이루어진다.
상기 계량 전산기(150)는 상기 계량 서버(140)로부터 TLC ID별 중량 데이터를 전송받아, 비어있는 TLC에 해당되는 공
차와 운반 대상물을 실고 있는 영차를 구분한 후, 각 TLC별로 영차에서 다음 영차 사이의 최소값을 공차로 갱신하여, 각
TLC ID별 영차량 및 공차량과의 차중량으로 각 TLC ID별 수선량을 구하여 관리하도록 이루어진다.
도 5는 본 발명의 중량 프로세서(WEIGHT PROCESSOR)의 구성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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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5를 참조하면, 상기 복수의 중량 프로세서(113) 각각은 상기 휠센서(112)에 의한 휠 감지신호에 따른 휠의 배치 및
수량을 이용하여 각 차량의 구분 및 종류를 식별하는 차종 식별부(113A)와, 상기 각 쌍의 트랜스듀서(111)에 의한 휠중량
를 합산하는 합산부(113B)와, 상기 차종 식별부(113A)에 의해 식별된 차량의 종류별로, 상기 합산부(113B)로부터의 복수
의 축중량(S2)을 합산하여 평균을 구하는 평균 산출부(113C)와, 상기 평균 산출부(113C)로부터의 평균 중량을 이용하여
각 단위차량별 중량을 산출하는 중량 산출부(113D)를 포함한다.
도 6은 본 발명의 계량 서버의 구성도이다.
도 6을 참조하면, 상기 복수의 계량 서버(140) 각각은 상기 계량장치로부터의 각 차량별 평균 중량을 이용하여 차량의
종류를 구분하여, ID가 있는 TLC인 경우에는 해당 TLC ID와 평균 중량을 조합하여 상기 계량 전산기(150)로 전송하고,
ID가 없는 차량인 경우에는 TLC ID없이 평균 중량을 상기 계량 전산기(150)로 전송하는 데이터 수집/조합부(141)와, 상
기 계량 전산기(150)로부터의 계량기 상태확인 요구에 따라, 상태정보(6-8)를 상기 중량 프로세서로부터 읽어 들여서 상
기 계량전산기로 전송하는 계량기 상태 체크부(142)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계량 서버(140)는 각 TLC ID별 평균 중량을 전송하기 전에, 상기 평균 중량과 사전에 설정된 TLC의 계량 오
류 중량과 비교하여 TLC의 계량 오류 중량으로 판단되면, 해당 TLC의 중량 전송을 정지하도록 이루어진다.
이하, 본 발명의 작용 및 효과를 첨부한 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본 발명에 따른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은 기관차와 TLC로 이루어진 차량에 의해 수선되는 운반 대상물의
중량을 측정하고 관리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도 3 내지 도 8을 참조하여 설명한다.
먼저, 도 3을 참조하면, 본 발명의 복수의 계량장치(110) 각각은 복수의 트랜스듀서(111), 복수의 휠센서(112) 및 중량
프로세서(113)를 포함하는데, 상기 복수의 트랜스듀서(111) 각각은 차량 통과시 휠중량을 검출하여 상기 중량 프로세서
(113)로 전송한다. 상기 복수의 휠센서(112) 각각은 차량의 휠을 감지하여 상기 중량 프로세서(113)로 전송한다. 이때, 상
기 중량 프로세서(113)는 상기 휠센서(112)에 의한 휠 감지신호에 따른 휠의 배치 및 수량을 이용하여 각 차량의 구분 및
종류를 식별하고, 상기 각 쌍의 트랜스듀서(111)에 의한 휠중량를 합산하여 복수의 축중량(S2)을 검출하며, 상기 식별된
각 차량별로 평균 중량을 구한다.
본 발명의 복수의 TLC ID 장치(130) 각각은 TLC ID 안테나(130A) 및 TLC ID 판독기(130B)를 포함하는데, 상기 TLC
ID 안테나(130A)는 상기 계량장치(110)에 의한 계량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RF-ID 송신부(120)로부터 신호를 수신받아
TLC ID 판독기(130B)로 출력하면, 상기 TLC ID 판독기(130B)는 상기 TLC ID 안테나(130A)를 통해 수신한 신호로
TLC ID를 판독한다.
또한, 본 발명의 복수의 계량 서버(140) 각각은 상기 TLC ID 장치(130)로부터의 TLC ID별로 상기 계량장치(110)로부
터의 중량을 연결하여 관리한다.
그리고, 상기 계량 전산기(150)는 상기 계량 서버(140)로부터 TLC ID별 중량 데이터를 전송받아, 비어있는 TLC에 해
당되는 공차와 운반 대상물을 실고 있는 영차를 구분한 후, 각 TLC별로 영차에서 다음 영차 사이의 최소값을 공차로 갱신
하여, 각 TLC ID별 영차량 및 공차량과의 차중량으로 각 TLC ID별 수선량을 구하여 관리한다.
도 5를 참조하면, 상기 중량 프로세서(113)의 차종 식별부(113A)는 상기 휠센서(112)에 의한 휠 감지신호에 따른 휠의
배치 및 수량을 이용하여 각 차량의 구분 및 종류를 식별하고, 상기 중량 프로세서(113)의 합산부(113B)는 상기 각 쌍의
트랜스듀서(111)에 의한 휠중량를 합산하며, 그 다음, 상기 중량 프로세서(113)의 평균 산출부(113C)는 상기 차종 식별부
(113A)에 의해 식별된 차량의 종류별로, 상기 합산부(113B)로부터의 복수의 축중량(S2)을 합산하여 평균을 구한다. 그리
고, 상기 중량 프로세서(113)는 상기 평균 산출부(113C)로부터의 평균 중량을 이용하여 각 단위차량별 중량을 산출한다.
예를 들어, 각 계량장치에 8개의 트랜스듀서(transducer)(111)가 2개씩 쌍을 이루며 배치되어 있는 경우, 차량의 바퀴
가 각 트랜스듀서(transducer)를 통과하면 각 휠중량(wheel weight)(S1)이 측정이 되고, 양 레일에 쌍으로 동시에 측정되
는 2개의 트랜스듀서(transducer)의 합이 통과한 축중량(axle weight)(S2)이 된다. 차량이 주행중에 계량이 이루어지므
로 각 축의 중량은 계량장치에서 4회 측정이 되고, 이 측정값의 평균을 활용하여 편차량을 최소화하게 된다.
등록특허 10-0514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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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얻어진 각 축중량(axle weight)(S2)은 트랜스듀서(transducer)와 같이 종래 레일에 설치된 휠센서(wheel
sensor)(112)에서 검출된 휠 감지신호를 이용하여 휠의 배치와 수량을 이용하여 차량의 종류를 구분하는 차종 식별부
(113A)를 이용하여 1대의 차량에 사용할 축중량(axle weight)(S2)들을 합산하여 개별 차량의 중량을 계산하게 된다.
도 6을 참조하면, 상기 복수의 계량 서버(140) 각각의 데이터 수집/조합부(141)는 상기 계량장치로부터의 각 차량별 평
균 중량을 이용하여 차량의 종류를 구분하여, ID가 있는 TLC인 경우에는 해당 TLC ID와 평균 중량을 조합하여 상기 계량
전산기(150)로 전송하고, ID가 없는 차량인 경우에는 TLC ID없이 평균 중량을 상기 계량 전산기(150)로 전송하고, 상기
계량 서버(140) 각각의 계량기 상태 체크부(142)는 상기 계량 전산기(150)로부터의 계량기 상태확인 요구에 따라, 상태정
보(6-8)를 상기 중량 프로세서로부터 읽어 들여서 상기 계량전산기로 전송한다.
즉, 상기 계량 서버의 데이터 수집/조합부(141)는 중량 프로세서에서 전송받은 중량값/차종/상태/위치에 대한 정보와
TLC ID 판독기에서 전송받은 TLC ID를 수집하여 조합하고 서버 하부 기기들의 통신상태를 감시하여 중량 차종 ID 위
치 상태를 계량 전산기로 보내게 된다. 그리고 상기 계량 서버의 계량기 상태체크부(142)는 상기 계량 전산기로부터의 계
량기 상태확인 요구에 따른 상태정보를 중량 프로세서로부터 읽어 들여서 계량전산기로 전송한다.
도 7은 본 발명의 계량 서버의 데이터 수집 순서도이다.
도 3, 도 6 및 도 7을 참조하면, 상기 계량 서버에서는 상기 중량 프로세서(weight processor)에서 측정한 개별차량의
중량값을 모두 수집하고(S71-S73), 또한 각 TLC ID 판독기에서 인식한 TLC ID를 수집하며(S74-S76), 이후 적절하게 계
량값과 차량ID를 조합하여 계량 전산기로 전송한다(S77-S79). 이때, 본 발명의 계량 서버에서는 계량기로부터 전송되는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종류를 구분하고 TLC가 맞을 경우에는 해당 TLC ID와 조합하여 계량 전산기로 전송하고, 이에
반해 TLC가 계량되었지만 TLC ID가 없을 경우에는 TLC ID 없이 계량값만 전송하게 된다. 계량정보가 TLC가 아닌 경우
는 다른 종류의 차량이 통과하였거나 계량중 이상 주행 등으로 인하여 계량 error가 발생한 경우로 전송하지 않고 무시한
다.
즉, 상기 계량 서버(140)는 각 TLC ID별 평균 중량을 전송하기 전에, 상기 평균 중량과 사전에 설정된 TLC의 계량 오류
중량과 비교하여 TLC의 계량 오류 중량으로 판단되면, 해당 TLC의 중량 전송을 정지한다.
도 8은 본 발명의 계량 전산기의 데이터 처리 순서도이다.
도 3 및 도 8을 참조하면, 상기 계량 전산기에서는 상기 계량 서버로부터 전송받은 데이터에 ID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한
후에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ID가 포함된 데이터가 수신될 때까지 체크하며(S81-S84), 그 다음, 상기 계량 서버로부터
전송받은 계량값을 두 가지 기준으로 관리하는데, 고로에서 수선하여 제강으로 향하는 영차와 제강에서 불출하고 고로로
다시 수선을 위해서 돌아가는 공차로 나누어 관리하게 된다. 만일 영차의 경우에는 중간에 공정을 거치더라도 항상 바로
직전의 중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계량 결과를 다음 공차가 발생 할 때까지 관리를 하고 있게 된다(S85,S86). 그러나
공차의 경우에는 수선을 위해 고로 도착 전에 배제작업 등의 공정을 거치면 중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영차 후 다음 영차까
지 사이의 계량 결과중 최소 중량을 갱신해 관리하게 된다(S87-S89). 여기서, 수선량은 같은 TLC ID의 영차량과 최신 갱
신된 공차량의 차가 된다.
전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서는, 각 TLC 가 계량기를 통과할 때 계량값과 함께 TLC ID를 읽어 TLC ID를 키 값으로 하
여 공차량과 영차량을 각각 관리하게 되는데, 고로 행 공(空) TLC와 제강 행 영(盈) TLC의 중량 차이를 구하면 실제 고로
에서 수선한 용선의 양을 측정 할 수 있으며, 이 결과를 후 공정에 전송하여 각종 기준으로 활용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제 계량결과의 직접 사용개소는 탈류 작업시 부원료의 투입량 결정에 사용되는데, 가장 이상적인 경우는
TLC가 탈류장에 도착하는 시점 바로 직전의 계량결과를 해당 공정으로 전송해 주는 것이지만, 추적(tracking)의 부정확으
로 시점정보의 부정확하게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해당 TLC의 매 차지(charge)별 최소 공차량을 관리하고 있다가
영차량이 발생하면 두 중량을 조합하여 제강 프로세스 컴퓨터(process computer)로 전송하면 이를 탈류장 작업자에게 제
공하고 탈류장 작업자는 탈류 작업시 최신의 데이타를 확인하고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주행 계량형 TLC 계량(수선량) 관리 시스템에서, 기관차에 연결된 TLC에 의해 수
선되는 용선등의 운반 대상물의 중량을 주행중에 계량하고, TLC 내화물 변화 및 잔선량에 의한 계산 오차를 줄이도록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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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계량 이상을 검출하도록 함으로써, 작업지연 없이 보다 신속 및 정확한 계량이 가능하고, 선로상에서의 이상 발생시 즉
시 수리작업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원가절감 효과 및 품질향상을 꾀할 수 있으며, 제선-제강간의 물류관리에 정확성과 효
율성을 달성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상의 설명은 본 발명의 구체적인 실시 예에 대한 설명에 불과하므로, 본 발명은 이러한 구체적인 실시 예에 한정되지
않으며, 또한, 본 발명에 대한 상술한 구체적인 실시 예로부터 그 구성의 다양한 변경 및 개조가 가능하다는 것을 본 발명
이 속하는 기술분야의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는 쉽게 알 수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기관차와 TLC로 이루어진 차량에 의해 수선되는 운반 대상물의 중량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양측 레일상에 2개씩 쌍으로 설치되어, 차량 통과시 휠중량을 검출하는 복수의 트랜스듀서(111)와, 상기 트
랜스듀스(111) 전방 또는 후방의 레일에 근접 설치되어, 차량의 휠을 감지하는 복수의 휠센서(112)와, 상기 휠센서(112)
에 의한 휠 감지신호에 따른 휠의 배치 및 수량을 이용하여 각 차량의 구분 및 종류를 식별하고, 상기 각 쌍의 트랜스듀서
(111)에 의한 휠중량를 합산하여 복수의 축중량(S2)을 검출하며, 상기 식별된 각 차량별로 평균 중량을 구하는 중량 프로
세서(113)를 포함하는 복수의 계량장치(110);
각 TLC에 설치된 TLC별 고유 ID를 가진 RF-ID 송신부(120);
상기 계량장치(110)에 의한 계량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RF-ID 송신부(120)로부터 신호를 수신받는 TLC ID 안테나
(130A)와, 상기 TLC ID 안테나(130A)를 통해 수신한 신호로 TLC ID를 판독하는 복수의 TLC ID 판독기(130B)를 포함
하는 복수의 TLC ID 장치(130);
상기 TLC ID 장치(130)로부터의 TLC ID별로 상기 계량장치로부터의 중량을 연결하여 관리하는 복수의 계량 서버
(140); 및
상기 계량 서버(140)로부터 TLC ID별 중량 데이터를 전송받아, 비어있는 TLC에 해당되는 공차와 운반 대상물을 실고
있는 영차를 구분한 후, 각 TLC별로 영차에서 다음 영차 사이의 최소값을 공차로 갱신하여, 각 TLC ID별 영차량 및 공차
량과의 차중량으로 각 TLC ID별 수선량을 구하여 관리하는 계량 전산기(15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중량 프로세서(113)는
상기 휠센서(112)에 의한 휠 감지신호에 따른 휠의 배치 및 수량을 이용하여 각 차량의 구분 및 종류를 식별하는 차종 식
별부(113A);
상기 각 쌍의 트랜스듀서(111)에 의한 휠중량를 합산하는 합산부(113B);
상기 차종 식별부(113A)에 의해 식별된 차량의 종류별로, 상기 합산부(113B)로부터의 복수의 축중량(S2)을 합산하여
평균을 구하는 평균 산출부(113C); 및
상기 평균 산출부(113C)로부터의 평균 중량을 이용하여 각 단위차량별 중량을 산출하는 중량 산출부(113D)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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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계량 서버(140)는
상기 계량장치로부터의 각 차량별 평균 중량을 이용하여 차량의 종류를 구분하여, ID가 있는 TLC인 경우에는 해당 TLC
ID와 평균 중량을 조합하여 상기 계량 전산기(150)로 전송하고, ID가 없는 차량인 경우에는 TLC ID없이 평균 중량을 상기
계량 전산기(150)로 전송하는 데이터 수집/조합부(141); 및
상기 계량 전산기(150)로부터의 계량기 상태확인 요구에 따라, 상태정보(6-8)를 상기 중량 프로세서로부터 읽어 들여서
상기 계량전산기로 전송하는 계량기 상태 체크부(142)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리 시스템.
청구항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계량 서버(140)는
각 TLC ID별 평균 중량을 전송하기 전에, 상기 평균 중량과 사전에 설정된 TLC의 계량 오류 중량과 비교하여 TLC의 계
량 오류 중량으로 판단되면, 해당 TLC의 중량 전송을 정지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계량형 TLC 계량 관
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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