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브레이크(Parking brake)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1년06월16일
(11) 등록번호 10-1040944
(24) 등록일자 2011년06월07일
(51) Int. Cl.
F16D 65/28 (2006.01) F16D 51/18 (2006.01)
(21) 출원번호 10-2005-0122530
(22) 출원일자 2005년12월13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12월11일
(65) 공개번호 10-2007-0062761
(43) 공개일자 2007년06월18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1349360 A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만도
경기도 평택시 포승면 만호리 343-1
(72) 발명자
고원찬
경기 평택시 안중읍 현화리 이화마을 건영캐스빌
108동 1204호
(74) 대리인
서원호, 소승섭
전체 청구항 수 : 총 6 항 심사관 : 탁형엽
(54) 주차 브레이크
(57) 요 약
본 발명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는, 차량의 휠과 함께 회전하는 드럼(110)과, 드럼(110)의 내주면에 밀착되어 드럼
(110)에 제동력을 가하도록 드럼(110) 쪽으로 진퇴 가능하게 설치되는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와,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를 드럼(110) 쪽으로 밀어주기 위해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의 각
단부에 결합되는 작동레버(180)와, 차체에 결합되는 백플레이트(160)에 설치되며 각 브레이크슈(120)(130)의 단
부가 접촉 지지되는 앵커(150)를 포함하고, 작동레버(180)와 앵커(150) 사이에는 휠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에 의해
각 브레이크슈(120)(130)가 앵커(150)에 부딪치면서 발생되는 충격을 완충시키는 완충장치가 구비된다.
대 표 도 - 도2
등록특허 10-104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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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의 휠과 함께 회전하는 드럼과, 상기 드럼의 내주면에 밀착되어 드럼에 제동력을 가하도록 상기 드럼 쪽으
로 진퇴 가능하게 설치되는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와, 상기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를 상기 드럼 쪽으로 밀
어주기 위해 상기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의 각 단부에 결합되는 작동레버와, 차체에 결합되는 백플레이트에
설치되며 상기 각 브레이크슈의 단부가 접촉 지지되는 앵커를 포함하는 주차 브레이크에 있어서,
상기 작동레버와 상기 앵커 사이에는 상기 휠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에 의해 상기 각 브레이크슈가 상기 앵커에
부딪치면서 발생되는 충격을 완충시키는 완충장치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완충장치는 상기 앵커 쪽으로 돌출 되도록 상기 작동레버의 외측에 구비되는 완충 스프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완충 스프링은 상기 작동레버의 양 외측면에 각각 접하도록 서로 마주 보는 제 1 및 제 2 결합부와, 상기
제 1 및 제 2 결합부를 연결하는 연결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 1 결합부에는 상기 앵커에 접하도록 굴곡되어 이
루어지는 접촉 굴곡부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및 제 2 결합부에는 상기 작동레버의 각 외측면에 각각 압착되도록 상기 작동레버의 각 외측면 쪽으
로 돌출 구비되는 제 1 및 제 2 결합 굴곡부가 각각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작동레버의 각 외측면에는 상기 각 결합 굴곡부의 적어도 일부가 끼워지는 결합홈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
로 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완충 스프링은 하나의 금속판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차 브레이크.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주차 브레이크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드럼 브레이크에 내장되는 주차 브레이크에 관한[0015]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에 장착되는 브레이크는 주행 중의 차량을 감속시키거나 정지시키기 위한 장치로서 드럼 브레이[0016]
크와 디스크 브레이크가 있다. 차량의 주차시에 차량을 정지 상태로 유지시키는 주차 브레이크는 통상 드럼 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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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에 내장된다. 주차 브레이크는 주차 케이블을 통해 운전자 조작을 위한 주차레버와 연
결된다.
도 1은 드럼 브레이크에 내장되는 종래 주차 브레이크를 개략적으로 나타낸 도면이다.[0017]
도 1에 나타내 보인 것과 같이, 종래 주차 브레이크는 차량의 휠(미도시)과 함께 회전하는 드럼(10)과, 드럼[0018]
(10)의 내부에 설치되어 드럼(10) 내주면과의 마찰을 통해 드럼(10)에 제동력을 가하는 제 1 및 제 2 브레이크
슈(20)(30)와,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20)(30)를 작동시키기 위한 작동레버(70)를 구비한다.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20)(30)는 각각 웨브(21)(31)와, 림(22)(32)과, 라이닝(23)(33)으로 이루어진다. 각[0019]
웨브(21)(31)의 외측에 구비되는 림(22)(32)에는 드럼(10)의 내주면에 밀착되는 라이닝(23)(33)이 각각 결합된
다. 이들 브레이크슈(20)(30)는 양 단부에 결합되는 복수의 복원스프링(40)에 의해 지지된다.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20)(30)의 상부에는 각 브레이크슈(20)(30)의 단부가 접촉지지되는 앵커(50)가 백플레[0020]
이트(60)에 고정 설치된다.
작동레버(70)는 주차 케이블(미도시)에 의해 작동되어 주차 케이블이 당겨질 때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0021]
(20)(30)를 드럼(10)의 내주면 쪽으로 밀어준다. 작동레버(70)는 일단이 제 1 브레이크슈(20)의 웨브(21)에 밀
착되고 타단이 제 2 브레이크슈(30) 쪽으로 연장되는 지지레버(71)와, 제 2 브레이크슈(30) 쪽으로 연장되는 지
지레버(71)의 단부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며 일단이 제 2 브레이크슈(30)의 웨브(31)에 밀착되는 회전레버(7
2)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종래 주차 브레이크는 주차 케이블이 당겨지면 작동레버(70)가 각 브레이크슈(20)(30)의 일측 단부를 외[0022]
측 방향으로 밀게되며, 이에 의해 각 브레이크슈(20)(30)가 드럼(10) 쪽으로 이동하여 각 라이닝(23)(33)이 드
럼(10)의 내주면에 밀착되면서 제동력이 발생된다. 그리고, 주차 케이블에 가해지는 외력이 해제되면 복원스프
링(40)에 의해 각 브레이크슈(20)(30)가 원래 위치로 되돌아오고 각 라이닝(23)(33)이 드럼(10)으로부터 이격되
면서 제동력이 해제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종래 주차 브레이크는 차량이 요철 구간을 주행할 때 휠의 상하 방향 요동에 의해 각 브레이[0023]
크슈(20)(30)가 상하로 요동치게 되고, 이에 의해 각 브레이크슈(20)(30)의 웨브(21)(31)가 앵커(50)로부터 떨
어졌다가 되돌아가는 과정에서 앵커(50)에 부딪치면서 래틀 노이즈(Rattle noise)가 발생된다.
더욱이, 주차 케이블의 장력이 과다하게 조정되어 각 브레이크슈(20)(30)의 웨브(21)(31)가 앵커(50)로부터 이[0024]
격된 상태로 설치되는 경우에는 래틀 노이즈(Rattle noise)가 더 증가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각 브레이크슈의 웨브에 결합되는 작동레버와 앵커 사[0025]
이에 각 웨브와 앵커가 부딪칠 때 발생되는 충격을 완충시킬 수 있는 충격 완충장치를 설치하여 앵커와 각 웨브
가 부딪쳐서 발생되는 래틀 노이즈(Rattle noise)를 저감시킬 수 있는 주차 브레이크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는, 차량의 휠과 함께 회전하는 드럼과, 상기 드럼의[0026]
내주면에 밀착되어 드럼에 제동력을 가하도록 상기 드럼 쪽으로 진퇴 가능하게 설치되는 제 1 및 제 2 브레이크
슈와, 상기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를 상기 드럼 쪽으로 밀어주기 위해 상기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의 각 단
부에 결합되는 작동레버와, 상기 차체에 결합되는 백플레이트에 설치되며 상기 각 브레이크슈의 단부가 접촉 지
지되는 앵커를 포함하고, 상기 작동레버와 상기 앵커 사이에는 상기 휠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에 의해 상기 각 브
레이크슈가 상기 앵커에 부딪치면서 발생되는 충격을 완충시키는 완충장치가 구비된다.
여기에서, 상기 완충장치는 상기 앵커 쪽으로 돌출 되도록 상기 작동레버의 외측에 구비되는 완충 스프링일 수[0027]
있다.
그리고, 상기 완충 스프링은 상기 작동레버의 양 외측면에 각각 접하도록 서로 마주 보는 제 1 및 제 2 결합부[0028]
와, 상기 제 1 및 제 2 결합부를 연결하는 연결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 1 결합부에는 상기 앵커에 접하도록 굴
곡되어 이루어지는 접촉 굴곡부가 구비될 수 있다.
또한, 상기 제 1 및 제 2 결합부에는 상기 작동레버의 각 외측면에 각각 압착되도록 상기 작동레버의 각 외측면[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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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으로 돌출 구비되는 제 1 및 제 2 결합 굴곡부가 각각 구비될 수 있다.
또한, 상기 작동레버의 각 외측면에는 상기 각 결합 굴곡부의 적어도 일부가 끼워지는 결합홈이 구비될 수[0030]
있다.
또한, 상기 완충 스프링은 하나의 금속판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0031]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에 대하여 설명한다.[0032]
도 2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를 개략적으로 나타낸 정면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의[0033]
바람직한 실시예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의 요부 구성을 발췌하여 나타낸 분해 사시도이다.
도 2에 나타내 보인 것과 같이,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는 차량의 휠(미도시)과 함께[0034]
회전하는 드럼(110)과, 드럼(110)의 내주면에 밀착되어 드럼(110)에 제동력을 가하는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
(120)(130)와,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를 드럼(110) 쪽으로 밀어주기 위해 제 1 및 제 2 브레이크
슈(120)(130)의 각 일단부에 결합되는 작동레버(180)와, 각 브레이크슈(120)(130)의 일단부가 접촉 지지되도록
백플레이트(160)에 결합되는 앵커(150)와 각 브레이크슈(120)(130) 사이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작동레버(18
0)에 설치되는 완충 스프링(190)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는 각각 드럼(110)의 내주면과 대응되는 반원형의 림(121)(131)과, 드럼[0035]
(110)의 내주면에 밀착되어 제동력을 발생시키도록 림(121)(131)의 외측면에 부착되는 라이닝(122)(132)과, 림
(121)(131)의 강성보강을 위해 림(121)(131)의 내면에 결합되는 웨브(123)(133)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이들
브레이크슈(120)(130)의 각 웨브(123)(133)에는 각 브레이크슈(120)(130)가 백플레이트(160)에 결합된 상태에서
드럼(110)의 내주면 쪽으로 진퇴 가능하도록 각 브레이크슈(120)(130)를 지지하는 지지장치(124)(134)가 설치된
다.
여기에서, 백플레이트(160)는 차량의 너클부(미도시)에 결합되며, 그 둘레에는 이물질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더[0036]
스트 커버(161)가 부착된다. 백플레이트(160)의 상부 중앙부, 즉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의 각 일단
부가 마주하는 위치에는 앵커(150)가 설치된다. 각 브레이크슈(120)(130)의 웨브(123)(133) 일단부는 이 앵커
(150)에 접촉된다.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의 각 단부에는 각 브레이크슈(120)(130)를 원래의 위치로 복원시키기 위한[0037]
복원스프링(140)이 결합된다. 그리고,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의 각 타단부에는 각 웨브(123)(133)
의 타단부가 접하여 지지됨과 동시에 길이 조절을 통해 드럼(110)의 내주면과 각 브레이크슈(120)(130) 사이의
간극을 조절해주는 간극 조절장치(170)가 설치된다. 이 간극 조절장치(170)는 드럼(110)과의 마찰에 의해 각 라
이닝(122)(132)이 마모되는 경우 각 웨브(123)(134)의 타단부를 이동시켜 각 라이닝(122)(132)과 드럼(110)의
내주면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작동레버(180)는 주차 케이블(미도시)에 의해 작동되어 주차 케이블이 당겨질 때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0038]
(120)(130)를 드럼(110)의 내주면 쪽으로 밀어준다. 작동레버(180)는 도 3에 나타내 보인 것과 같이, 지지레버
(181)와, 지지레버(181)의 단부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회전레버(182)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지지레버
(181)는 일단부가 제 1 브레이크슈(120;도 2참조)의 웨브(123;도 2참조)에 밀착되고 타단부가 제 2 브레이크슈
(130;도 2참조) 쪽으로 연장된다. 지지레버(181)에는 완충 스프링(190)과의 결합을 위한 끼움홈(183) 및 결합홈
(184)이 구비된다. 회전레버(182)는 제 2 브레이크슈(130) 쪽으로 연장된 지지레버(181)의 단부에 회전 가능하
게 결합되고 일단부가 제 2 브레이크슈(130)의 웨브(133;도 2참조)에 밀착된다. 회전레버(182)의 일단부에는 주
차 케이블이 연결되는 후크부(185)가 구비된다.
완충 스프링(190)은 작동레버(180)에 설치되며 그 일부가 앵커(150)에 접하여 작동레버(180)와 앵커(150)를 서[0039]
로 연결시킨다. 따라서, 각 브레이크슈(120)(130)는 작동레버(180) 및 완충 스프링(190)을 통해 앵커(150)와 서
로 연결된 상태에 있게 된다. 도 3에 나타내 보인 것과 같이, 완충 스프링(190)은 작동레버(180)의 양 외측면에
각각 접하도록 서로 마주 보는 제 1 및 제 2 결합부(191)(194)와, 제 1 및 제 2 결합부(191)(194)를 연결하는
연결부(196)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제 1 결합부(191)에는 작동레버(180)의 상부 외측면에 압착되도록 작동레버(180)의 상부 외측면 쪽으로 하향 돌[0040]
출되는 제 1 결합 굴곡부(192)와, 앵커(150)의 하부 외측면에 접하도록 앵커(150) 쪽으로 상향 굴곡되는 접촉
굴곡부(193)가 구비된다. 그리고, 제 2 결합부(194)에는 작동레버(180)의 하부 외측면에 압착되도록 작동레버
(180)의 하부 외측면 쪽으로 상향 돌출되는 제 2 결합 굴곡부(195)가 구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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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완충 스프링(190)은 하나의 금속판으로 이루어지고, 제 1 및 제 2 결합 굴곡부(192)(195), 접촉 굴곡[0041]
부(193), 연결부(196)는 하나의 금속판이 벤딩되는 것에 의해 형성된다.
완충 스프링(190)은 연결부(196)가 작동레버(180)의 지지레버(181) 일측에 구비되는 끼움홈(183)에 끼워짐과 동[0042]
시에 제 1 및 제 2 결합 굴곡부(192)(195)의 각 일부가 작동레버(180)의 상부 및 하부 외측면에 구비되는 결합
홈(184)에 삽입됨으로써 작동레버(180)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설치된다.
이하에서는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의 동작 및 특징부의 작용[0043]
에 대하여 설명한다.
운전자가 주차 레버(미도시)를 조작하여 주차 레버에 연결된 주차 케이블이 당겨지면, 작동레버(180)의 회전레[0044]
버(182)가 회전하여 회전레버(182)의 일단부가 제 1 브레이크슈(120)의 웨브(123)를 드럼(110) 쪽으로 밀고, 이
때 웨브(123)에서 발생되는 반력에 의해 지지레버(181)의 일단부가 제 2 브레이크슈(130)의 웨브(133)를 드럼
(110) 쪽으로 밀게 된다. 이에 의해, 각 웨브(123)(133)는 각각의 일단부가 앵커(150)에서 이탈되어 벌어지면서
각 브레이크슈(120)(130) 전체가 드럼(110) 쪽으로 밀려나게 된다. 그리고, 각 라이닝(122)(132)이 드럼(110)의
내주면에 밀착되면 제동력이 발생된다. 이때, 각 브레이크슈(120)(130)에 연결된 복원스프링(140)은 늘어나게
된다.
반대로, 주차 케이블에 가해졌던 외력이 해제되면 복원스프링(140)의 탄성력에 의해 각 브레이크슈(120)(130)[0045]
전체가 안쪽으로 오므라들고, 이에 의해 각 라이닝(122)(132)이 드럼(110)의 내주면에서 이탈되어 제동력이 해
제된다.
한편, 차량이 요철 구간을 주행할 때 휠이 상하 방향 요동치면서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 역시 상하[0046]
로 요동치게 되는데, 이때 각 브레이크슈(120)(130)의 웨브(123)(133)가 앵커(150)에서 이탈되었다가 다시 앵커
(150)에 접촉되는 과정에서 완충 스프링(190)이 그 충격을 완충시킨다.
즉, 외부 충격에 의해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120)(130)가 요동칠 때 완충 스프링(190)의 접촉 굴곡부(193)가[0047]
앵커(150)에 부딪쳐 탄성 변형되면서 앵커(150)와 각 브레이크슈(120)(130) 사이에 발생되는 충격이 흡수된다.
따라서, 각 브레이크슈(120)(130)의 웨브(123)(133)가 앵커(150)에 부딪치면서 발생되는 래틀 노이즈(Rattle
noise)가 감소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에 의하면, 앵커에 접하도록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에 결합되는 작동레버에 설치되는[0048]
완충 스프링이 제 1 및 제 2 브레이크슈가 요동칠 때 앵커에 먼저 부딪쳐 탄성 변형되기 때문에, 앵커와 각 브
레이크슈 사이에 발생되는 충격이 흡수된다. 따라서, 브레이크슈의 웨브가 앵커에 부딪치면서 발생되는 래틀 노
이즈가 감소된다.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은 도면화되고 설명된 그대로의 구성 및 작용으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즉, 본 발명[0049]
은 기재된 특허청구범위의 사상 및 범위 내에서 다양한 변경 및 수정이 가능하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주차 브레이크를 개략적으로 나타내 정면도이다.[0001]
도 2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를 개략적으로 나타낸 정면도이다.[0002]
도 3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의한 주차 브레이크의 요부 구성을 발췌하여 나타낸 분해 사시도이다.[0003]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0004]
110...드럼 120,130...제 1,2 브레이크슈[0005]
121,131...림 122,132...라이닝[0006]
123,133...웨브 140...복원스프링[0007]
150...앵커 160...백플레이트[0008]
등록특허 10-104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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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간극 조절장치 180...작동레버[0009]
181...지지레버 182...회전레버[0010]
183...끼움홈 184...결합홈[0011]
190...완충 스프링 191,194...제 1,2 결합부[0012]
192,195...제 1,2 결합 굴곡부 193...접촉 굴곡부[0013]
196...연결부[0014]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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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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