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갖는 CAPTCHA 를 이용하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USING A CAPTCHA HAVING VISUAL INFORMATION RELATED TO THE CAPTCHA''S SOURCE)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6년04월21일
(11) 등록번호 10-1614630
(24) 등록일자 2016년04월15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G06F 21/30 (2013.01)
(21) 출원번호 10-2014-7006568
(22) 출원일자(국제) 2012년08월17일
심사청구일자 2014년03월12일
(85) 번역문제출일자 2014년03월12일
(65) 공개번호 10-2014-0054229
(43) 공개일자 2014년05월08일
(86) 국제출원번호 PCT/US2012/051355
(87) 국제공개번호 WO 2013/025995
국제공개일자 2013년02월21일
(30) 우선권주장
13/211,818 2011년08월17일 미국(US)
(56) 선행기술조사문헌
US20080072293 A1*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퀄컴 인코포레이티드
미국 92121-1714 캘리포니아주 샌 디에고 모어하
우스 드라이브 5775
(72) 발명자
샤오 루
미국 92121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 모어하우스 드
라이브 5775
간트만 알렉산더
미국 92121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 모어하우스 드
라이브 5775
(74) 대리인
특허법인코리아나
전체 청구항 수 : 총 40 항 심사관 : 이복현
(54) 발명의 명칭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갖는 CAPTCHA 를 이용하는 방법 및
장치
(57) 요 약
개시된 것은 Captcha 의 소스의 시각적 검증을 위한 방법이다. 방법에서, Captcha 가 사용자에게 서빙된다.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한다.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이다. 서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이 수신된다.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에 관한 결정이
이루어진다.
대 표 도 - 도2
등록특허 10-1614630
- 1 -
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사용자에게 Captcha 를 서빙하는 단계로서, 상기 Captcha 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글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되고, 상기 글자들은 상
기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인,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단계;
서빙된 상기 Captcha 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는 단계; 및
수신된 상기 응답이 상기 서빙된 Captcha 의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은 상기 글자들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숫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숫자들의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와 같지 않은, 상기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3
삭제
청구항 4
삭제
청구항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하는, 방법.
청구항 6
삭제
청구항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8
사용자에게 Captcha 를 서빙하는 수단으로서, 상기 Captcha 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글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되고,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인,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수단;
서빙된 상기 Captcha 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는 수단; 및
수신된 상기 응답이 상기 서빙된 Captcha 의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수단으로서, 상기 퍼
즐 질문의 해답은 상기 글자들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숫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숫자들의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와 같지 않은, 상기 결정하는 수단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9
제 8 항에 있어서,
등록특허 10-1614630
- 2 -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10
삭제
청구항 11
삭제
청구항 12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13
삭제
청구항 14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15
스테이션으로서,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세서는,
사용자에게 Captcha 를 서빙하는 것으로서, 상기 Captcha 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글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퍼즐 정보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되고,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인,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것;
서빙된 상기 Captcha 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는 것; 및
수신된 상기 응답이 상기 서빙된 Captcha 의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상
기 퍼즐 질문의 해답은 상기 글자들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숫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숫자들의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와 같지 않은, 상기 결정하는 것을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스테이션.
청구항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17
삭제
청구항 18
삭제
청구항 19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20
등록특허 10-1614630
- 3 -
삭제
청구항 21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22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로서,
컴퓨터로 하여금, 사용자에게 Captcha 를 서빙하게 하기 위한 코드로서, 상기 Captcha 는 상기 Captcha 의 소스
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글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의 소스
와 관련되고,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인, 상기 Captcha 를
서빙하게 하기 위한 코드;
컴퓨터로 하여금, 서빙된 상기 Captcha 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게 하기 위한 코드; 및
컴퓨터로 하여금, 수신된 상기 응답이 상기 서빙된 Captcha 의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게 하
기 위한 코드로서,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은 상기 글자들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숫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숫자들의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와 같지 않은, 상기 결정하게 하기 위한 코드를 포함
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
청구항 23
제 22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
청구항 24
삭제
청구항 25
삭제
청구항 26
제 22 항에 있어서,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
청구항 27
삭제
청구항 28
제 22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
청구항 29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로서, 상기 Captcha 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글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되는, 상기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
상기 Captcha 를 이용하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의 상기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로
부터 응답을 수신하는 단계; 및
수신된 상기 응답이 상기 Captcha 의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에 상기 응답을 전송
등록특허 10-1614630
- 4 -
하는 단계로서,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은 상기 글자들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숫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숫
자들의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와 같지 않은, 상기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30
제 29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31
삭제
청구항 32
삭제
청구항 33
제 29 항에 있어서,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하는, 방법.
청구항 34
삭제
청구항 35
제 29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방법.
청구항 36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는 수단으로서, 상기 Captcha 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글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되는, 상기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는 수단;
상기 Captcha 를 이용하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의 상기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로
부터 응답을 수신하는 수단; 및
수신된 상기 응답이 상기 Captcha 의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에 상기 응답을 전송
하는 수단으로서,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은 상기 글자들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숫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숫자들의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와 같지 않은, 상기 전송하는 수단을 포함하는, 스테
이션.
청구항 37
제 36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38
삭제
청구항 39
삭제
청구항 40
제 36 항에 있어서,
등록특허 10-1614630
- 5 -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41
삭제
청구항 42
제 36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43
스테이션으로서,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도록 구성된 디스플레이로서, 상기 Captcha 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
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글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관
련되는, 상기 디스플레이; 및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Captcha 를 이용하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의 상기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고;
수신된 상기 응답이 상기 Captcha 의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에 상기 응답
을 전송하며,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은 상기 글자들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숫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숫자
들의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와 같지 않도록 구성되는, 스테이션.
청구항 44
제 43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45
삭제
청구항 46
삭제
청구항 47
제 43 항에 있어서,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48
삭제
청구항 49
제 43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스테이션.
청구항 50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로서,
등록특허 10-1614630
- 6 -
컴퓨터로 하여금,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게 하기 위한 코드로서, 상기 Captcha 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글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되는, 상기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게 하기 위한 코드;
컴퓨터로 하여금, 상기 Captcha 를 이용하는 상기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상
기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게 하기 위한 코드; 및
컴퓨터로 하여금, 수신된 상기 응답이 상기 Captcha 의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에
상기 응답을 전송하게 하기 위한 코드로서, 상기 퍼즐 질문의 해답은 상기 글자들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숫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숫자들의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와 같지 않은, 상기 전송하
게 하기 위한 코드를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
청구항 51
제 50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
청구항 52
삭제
청구항 53
삭제
청구항 54
제 50 항에 있어서,
상기 퍼즐 질문은 상기 Captcha 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
청구항 55
삭제
청구항 56
제 50 항에 있어서,
상기 글자들은 상기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을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
청구항 5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상기 글자들은 상기 퍼즐 질문을 풀기
위한 참조인, 방법.
청구항 58
제 29 항에 있어서,
상기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되고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상기 글자들은 상기 퍼즐 질문을 풀기
위한 참조인, 방법.
청구항 59
제 29 항에 있어서,
상기 Captcha 의 소스는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을 풀기 위한 참조인, 방법.
청구항 60
등록특허 10-1614630
- 7 -
제 29 항에 있어서,
상기 Captcha 로부터 상기 글자들의 제거는 상기 Captcha 로부터 상기 퍼즐 질문을 제거하는, 방법.
청구항 6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aptcha 의 소스는 상기 Captcha 의 퍼즐 질문을 풀기 위한 참조인, 방법.
청구항 6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aptcha 로부터 상기 글자들의 제거는 상기 Captcha 로부터 상기 퍼즐 질문을 제거하는, 방법.
청구항 6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숫자들의 상기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보다 큰, 방법.
청구항 64
제 29 항에 있어서,
상기 숫자들의 상기 개수는 상기 Captcha 에서의 상기 글자들의 개수보다 큰, 방법.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일반적으로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갖는 Captcha 를 이용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0001]
배 경 기 술
(CAPTCHA -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 라고도 지칭되는)[0002]
Captcha 는 시도에 대한 응답이 컴퓨터로부터인 대신에 인간 사용자로부터임을 보장하는 시도 및 응답 테스트이
다. Captcha 는 왜곡된 시도 문자들이 인간 사용자에게는 인식하기 상대적으로 쉬우나, 패턴 인식 소프트웨
어에게는 왜곡된 문자들을 추출하고 인식하는 것이 매우 어렵도록 설계된다. Captcha 들은 자동 트래픽을
단절시키기 위해 서버들에서 널리 이용되어 왔다.
Captcha 는 일 유형의 릴레이 공격을 받을 수도 있다. 릴레이 공격을 개시하기 위해, 해커는 합법적 컨텐츠[0003]
또는 불법적 컨텐츠 중 어느 일방을 이용하는 많은 순진한 사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웹사이트를 셋업한다.
해커가 Captcha 응답을, 예를 들어, XYZ Bank 에 리턴할 필요가 있을 때마다, 해커는 당연히 XYZ Bank 와 연관
되지 않은 해커의 웹사이트의 순진한 사용자에게 XYZ Bank 에 대해 서버로부터 수신된 Captcha 시도를 포워딩한
다. Captcha 의 소스를 알지 못하면서, 순진한 사용자는 Captcha 시도에 응답할 수도 있고, 해커의 온라인
사기에 자신도 모르게 연루될 수도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따라서 사용자가 자신도 모르게 온라인 사기에 연루되는 것을 피하는 것을 허용할 수도 있는 방식으로 사용자에[0004]
게 Captcha 의 소스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의 양상은 Captcha 의 소스의 시각적 검증을 허용하는 방법에 있을 수도 있다. 방법에서, Captcha[0005]
가 사용자에게 서빙된다.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한다.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이다.
등록특허 10-1614630
- 8 -
서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이 수신된다.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
의 해답인지 여부에 관한 결정이 이루어진다.
본 발명의 보다 상세한 양상들에서, 특성은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 또는 Captcha 를 서빙하는 서버와[0006]
연관된 이름일 수도 있다. 퍼즐 질문의 해답은 이름의 문자들에 가장 가까운 숫자들을 포함할 수도 있다.
퍼즐 질문은 시각적 정보에서의 거리에 기초할 수도 있다. 퍼즐 질문은 시각적 정보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할 수도 있다.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에 임베딩될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사용자에게 Captcha 를 서빙하는 수단으로서, 여기서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0007]
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고,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
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인, Captcha 를 서빙하는 수단; 서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
답을 수신하는 수단; 및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수단을 포함
하는 스테이션에 있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사용자에게 Captcha 를 서빙하며 (여기서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0008]
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고,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이다); 서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고; 수신된 응답이 서빙
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도록 구성된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스테이션에 있을 수도 있
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컴퓨터로 하여금 사용자에게 Captcha 를 서빙하게 하기 위한 코드로서, Captcha 는[0009]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고,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인, Captcha 를 서빙하게 하기 위한 코드; 컴퓨터로 하
여금 서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게 하기 위한 코드; 및 컴퓨터로 하여금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게 하기 위한 코드를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매체를 포함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제품에 있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양상은 Captcha 의 소스의 시각적 검증을 허용하는 방법에 있을 수도 있다. 방법에서,[0010]
Captcha 가 사용자에게 디스플레이된다.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한다. Captcha 를 이용하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
증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이 수신된다. 응답은 수신된 응답이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
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에 전송된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는 수단으로서,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0011]
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는, Captcha 를 디스플레이 하는 수단;
Captcha 를 이용하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는
수단; 및 수신된 응답이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에 응답을 전송하는 수단을
포함하는 스테이션에 있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도록 구성된 디스플레이로서, Captcha 는 Captcha[0012]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는, 디스플레이; Captcha 를
이용하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고, 수신된 응
답이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에 응답을 전송하도록 구성된 프로세서를 포함
하는 스테이션에 있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컴퓨터로 하여금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게 하기 위한 코드로서, Captcha[0013]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는, Captcha 를 디
스플레이하게 하기 위한 코드; 컴퓨터로 하여금 Captcha 를 이용하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게 하기 위한 코드; 및 컴퓨터로 하여금 수신된 응답이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에 응답을 전송하게 하기 위한 코드를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매체를 포함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제품에 있을 수도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갖는 Captcha[0014]
의 예의 이미지이다.
등록특허 10-1614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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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시각적 정보를 갖는 Captcha
를 이용하는 서버 방법의 플로 다이어그램이다.
도 3 은 Captcha 서버 및 사용자 클라이언트를 도시하는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도 4 는 Captcha 서버를 구현하는 컴퓨터의 예를 도시하는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도 5 는 사용자 클라이언트를 구현하는 컴퓨터의 예를 도시하는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도 6 은, 본 발명에 따른,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시각적 정보를 갖는 Captcha
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 방법의 플로 다이어그램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단어 "예시적인" 은 본원에서 "예, 사례, 또는 실례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하기 위해 이용된다. "예시적[0015]
인" 으로 본원에서 설명된 임의의 실시예는 반드시 다른 실시예들보다 바람직하거나 이로운 것으로 해석되지는
않는다.
도 1 내지 도 3 을 참조하면, 본 발명의 양상은 Captcha 의 소스의 시각적 검증을 위한 시각적 정보를 이용하는[0016]
방법 (200) 에 있을 수도 있다. 방법에서, Captcha (100) 가, 예를 들어, Captcha 서버 (310) 에 의해 사
용자에게 서빙된다 (단계 (210)). 사용자 클라이언트 (320) 는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한다.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 (예를 들어, XYZ Bank) 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
적 정보를 포함한다.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이다. 서
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이 수신된다 (단계 (220)).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에 관한 결정이 이루어진다 (단계 (230)).
본 발명의 보다 상세한 양상들에서, 특성은 Captcha 의 소스와 연관된 이름 (예를 들어, XYZ Bank), 또는[0017]
Captcha (100) 를 서빙하는 서버와 연관된 이름 (예를 들어, Captcha 서버 (310) 의 URL) 일 수도 있다.
퍼즐 질문의 해답은 이름의 문자들에 가장 가까운 숫자들을 포함할 수도 있다. 퍼즐 질문은 시각적 정보에
서의 거리에 기초할 수도 있다. 퍼즐 질문은 시각적 정보에서의 색상들에 더 기초할 수도 있다.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에 임베딩될 수도 있다.
사용자는 퍼즐 이미지에 Captcha 의 소스와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추가함으로써 도움을 받는다. 시각적 정[0018]
보는 사용자가 Captcha 의 실제 소스를 보는 것을 허용하다. 릴레이 공격이 개시되는 경우, 순진한 사용자
는 사기를 감지할 수 있고 시각적 정보에 기초하여 Captcha 의 응답을 제공하기를 거부할 수도 있다. 시각
적 소스 정보는 퍼즐 이미지로부터 제거하기 어려워야 하나, 사용자가 인식하기에 쉬워야 한다. 이는 사용
자에 의한 인간 문자 인식 중에 Captcha 의 퍼즐 질문을 풀기 위해 참조로서 소스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달성될
수도 있다.
도 1 에 도시된 바와 같이, Captcha 서버 (310) 는 Captcha 의 소스의 왜곡된 글자들/문자들, 예를 들어, "XYZ[0019]
Bank" 를 포함하는 전형적인 Captcha 퍼즐 이미지를 제공할 (또는 생성시킬) 수도 있다. 대소문자 구별성
(case sensitivity) 은 무시될 수도 있다. Captcha 서버는 퍼즐 이미지에 숫자들과 같은 문자들을
추가한다. 추가된 숫자들은 무작위 배치의 모습을 가질 수도 있다. 서버는 사용자에게 퍼즐을
전송하고, 각각의 글자에 가장 가까운 숫자를 다시 전송할 것을 사용자에게 요청한다. 사용자는 퍼즐에서의
시각적 소스 정보를 서버의 식별자와 비교함으로써 소스 정보를 검증한다. 그것들이 매칭하는 경우, 사용자
는 각각의 글자에 가장 가까운 숫자를 찾아 서버에 다시 숫자들을 전송한다. 예를 들어, 퍼즐 질문에 대한
해답은 퍼즐 이미지에서 "XYZ Bank" 의 각각의 글자에 가장 가까운 숫자들인 "8436790" 이다.
따라서, 소스 정보가 Captcha 로부터 제거되는 경우, 퍼즐 응답은 맞지 않을 것이거나, 퍼즐 질문은 더 이상 존[0020]
재하지 않을 것이다. 소스 정보가 없으면, 사용자는 퍼즐 질문으로 인해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다.
또한, 실제 소스 정보가 "거짓된" 정보에 의해 대체되는 경우, 예를 들어, "XYZ Bank" 가 "MpegBBS" 에 의해 대
체되는 경우, 거짓된 정보에 기초한 응답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자신도 모르게 사용자를 연루시키는 소스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소스 이미지와 Captcha 퍼즐 이미지 사이의 시[0021]
각적 본딩은 컴퓨터 자동 문자 인식을 단절시키기 위해 Captcha 에 의해 이용되는 기술 개념들을 확장한다.
본 발명의 시각적 소스 정보 기법은 시각적 본딩을 적용함으로써 문제가 있는 트래픽을 단절시키는데 상당히
강한 이득을 제공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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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와 더불어, 소스 정보는 다른 특성들을 가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소스 정보와 연관된 각각의 시도[0022]
문자에 고유 색상 또는 충전 패턴이 할당될 수 있다. 또한, 문자는 분할된 색상들을 가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도 1 에서, 글자 "Z" 는 네 (4) 개의 세그먼트들을 갖는다. 각각의 세그먼트의 색상은 상이할
수도 있거나, 각각의 세그먼트의 색상은 2 개의 색상들 사이에서 번갈아 할 수도 있다. 또한, 추가된 숫자
들의 색상들이 상이할 수도 있고, 퍼즐 질문은 더 또는 대안으로 시도 문자들의 색상을 추가된 숫자들의 색상들
과 매칭하는 것에 관한 것일 수도 있다.
도 4 및 도 5 를 추가로 참조하면, Captcha 서버 (310) 를 포함하는 스테이션은 프로세서 (420), 메모리 (430)[0023]
(및/또는 디스크 드라이브들), 디스플레이 (440), 및 키패드 혹은 키보드 (450) 를 포함하는 컴퓨터 (410) 일
수도 있다. 유사하게, 사용자 클라이언트 (320) 를 포함하는 다른 스테이션은 프로세서 (520), 메모리
(530) (및/또는 디스크 드라이브들), 디스플레이 (540), 및 키패드 혹은 키보드 (550) 를 포함하는 컴퓨터
(510) 일 수도 있다. 사용자 클라이언트 컴퓨터는 또한 마이크로폰, 스피커(들), 카메라 등을 포함할 수도
있다. 또한, 스테이션들은 인터넷 (330) 과 같은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하기 위해 USB, 이더넷, 및 유사한
인터페이스들을 또한 포함할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사용자에게 Captcha (100) 를 서빙하는 수단 (420) 으로서, 여기서 Captcha 는 Captcha[0024]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고,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인, Captcha 를 서빙하는 수단; 서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
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는 수단 (420); 및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
하는 수단 (420) 을 포함하는 Captcha 서버 (310) 와 같은 스테이션에 있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사용자에게 Captcha (100) 를 서빙하며 (여기서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0025]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고, 시각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을 위한 것이다); 서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고;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도록 구성된 프로세서 (420) 를 포함하는 스테이션에 있
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컴퓨터 (410) 로 하여금 사용자에게 Captcha (100) 를 서빙하게 하기 위한 코드로서,[0026]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고, 시각
적 정보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관한 것인, Captcha 를 서빙하게 하기 위한 코드;
컴퓨터 (410) 로 하여금 서빙된 Captcha 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게 하기 위한 코드; 및 컴퓨터
(410) 로 하여금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를 결정하게 하기 위한 코드를 포
함하는 비일시적 컴퓨터 판독가능 매체 (430) 를 포함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제품에 있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양상은 Captcha 의 소스의 시각적 검증을 허용하는 방법 (600) 에 있을 수도 있다. 방법[0027]
에서, 사용자 클라이언트 (320) 에 의해 사용자에게 Captcha (100) 가 디스플레이된다 (단계 (610)).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한다.
Captcha 를 이용하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이 수신된다
(단계 (620)). 응답은 수신된 응답이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 (310) 에
전송된다 (단계 (630)).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는 수단 (520) 으로서,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0028]
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는, Captcha 를 디스플레이 하는
수단; Captcha 를 이용하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
신하는 수단 (520); 및 수신된 응답이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 (310) 에 응
답을 전송하는 수단 (520) 를 포함하는 사용자 클라이언트 (320) 와 같은 스테이션에 있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사용자에게 Captcha (100) 를 디스플레이하도록 구성된 디스플레이 (540) 로서, 여기서[0029]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는, 디스
플레이; Captcha 를 이용하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고, 수신된 응답이 서빙된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 (310) 에 응답을
전송하도록 구성된 프로세서 (520) 를 포함하는 스테이션에 있을 수도 있다.
본 발명의 다른 양상은 컴퓨터 (510) 로 하여금 사용자에게 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게 하기 위한 코드로서, 여[0030]
기서 Captcha 는 Captcha 의 소스의 특성과 관련되고 Captcha 의 퍼즐 질문과 관련된 시각적 정보를 포함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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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tcha 를 디스플레이하게 하기 위한 코드; 컴퓨터 (510) 로 하여금 Captcha 를 이용하는 Captcha 의 소스의
사용자에 의한 시각적 검증에 기초하여 사용자로부터 응답을 수신하게 하기 위한 코드; 및 컴퓨터 (510) 로 하
여금 수신된 응답이 Captcha 의 퍼즐 질문의 해답인지 여부의 결정을 위해 서버 (310) 에 응답을 전송하게 하기
위한 코드를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 매체 (530) 를 포함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제품에 있을 수도 있다.
정보 및 신호들이 임의의 다양한 상이한 기술들 및 기법들을 이용하여 표현될 수도 있음을 당업자들은 이해할[0031]
것이다. 예를 들어, 위의 설명을 통해 참조될 수도 있는 데이터, 명령들, 커맨드들, 정보, 신호들, 비트들,
심볼들, 및 칩들은 전압들, 전류들, 전자기파들, 자기장들 혹은 자기 입자들, 광학 필드들 혹은 광학 입자들,
또는 이들의 임의의 조합에 의해 표현될 수도 있다.
본원에서 개시된 실시예들과 연계하여 설명된 다양한 예증적인 논리 블록들, 모듈들, 회로들, 및 알고리즘 단계[0032]
들이 전자 하드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또는 이들 양자 모두의 조합으로서 구현될 수도 있음을 당업자들은 또
한 알 수 있을 것이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이러한 상호교환성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예
시적인 컴포넌트들, 블록들, 모듈들, 회로들, 및 단계들을 그것들의 기능성의 관점들에서 일반적으로 위에서 설
명되었다. 이러한 기능성이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지 여부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및 전체 시
스템에 부과되는 설계 제약들에 따라 달라진다. 당업자들은 설명된 기능성을 각각의 특정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다양한 방식들로 구현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구현 결정들은 본 발명의 범위를 벗어나게 하는 것으로 이해
되어서는 안된다.
본원에서 개시된 실시예들과 연계하여 설명된 다양한 예시적인 논리 블록들, 모듈들, 및 회로들은 본 범용 프로[0033]
세서,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 (DSP), 주문형 반도체 (ASIC), 필드 프로그래머블 게이트 어레이 (FPGA) 혹은 다른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 이산 게이트 혹은 트랜지스터 로직, 이산 하드웨어 컴포넌트들, 또는 본원에서 개
시된 기능들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것들의 임의의 조합에 의해 구현되거나 수행될 수도 있다. 범용 프로세서
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일 수도 있지만, 다르게는, 프로세서는 임의의 종래의 프로세서, 컨트롤러, 마이크로컨트롤
러, 또는 상태 머신일 수도 있다. 프로세서는 또한 컴퓨팅 디바이스들의 조합, 예를 들어, DSP 와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조합, 복수의 마이크로프로세서들, DSP 코어와 연계한 하나 이상의 마이크로프로세서들, 또는 임의
의 다른 이러한 구성으로 구현될 수도 있다.
본원에서 개시된 실시예들과 연계하여 설명된 방법 또는 알고리즘의 단계들은 하드웨어에서, 프로세서에 의해[0034]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모듈에서, 또는 이들 둘의 조합에서 직접적으로 구현될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 모듈은
RAM 메모리, 플래시 메모리, ROM 메모리, EPROM 메모리, EEPROM 메모리, 레지스터들, 하드 디스크, 이동식 디스
크, CD-ROM, 또는 공지된 임의의 다른 형태의 저장 매체 내에 있을 수도 있다. 예시적인 저장 매체는, 프로
세서가 저장 매체로부터 정보를 판독하고, 저장 매체에 정보를 기록할 수 있도록 프로세서에 커플링된다.
대안에서, 저장 매체는 프로세서에 통합될 수도 있다. 프로세서와 저장 매체는 ASIC 내에 있을 수도 있다.
ASIC 는 사용자 단말 내에 있을 수도 있다. 대안에서, 프로세서 및 저장 매체는 사용자 단말에서 개별
컴포넌트들로 있을 수도 있다.
하나 이상의 예시적인 실시예들에서, 설명된 기능들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펌웨어, 또는 이들의 임의의 조합[0035]
으로 구현될 수도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 제품으로서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 경우, 기능들은 하나 이상의
명령들 또는 코드로서 컴퓨터 판독 가능한 매체 상에 저장될 수도 있다. 컴퓨터 판독가능 매체들은 한 곳에
서 다른 곳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의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저장 매체들을 포함한다. 저장 매체들은
컴퓨터에 의해 액세스될 수 있는 임의의 이용가능한 매체들일 수도 있다. 비제한적인 예로서, 이러한 컴퓨
터 판독가능 매체들은 RAM, ROM, EEPROM, CD-ROM 혹은 다른 광학 디스크 스토리지, 자기 디스크 스토리지 혹은
다른 자기 스토리지 디바이스들, 또는 요구되는 프로그램 코드를 명령들 또는 데이터 구조들의 형태로 저장하기
위해 이용될 수 있고 컴퓨터에 의해 액세스될 수 있는 임의의 다른 매체를 포함할 수 있다. 본원에서 이용
된 디스크 (disk) 및 디스크 (disc) 는, 컴팩트 디스크 (CD), 레이저 디스크, 광학 디스크, 디지털 다기능 디스
크 (DVD), 플로피 디스크, 및 블루레이 디스크를 포함하며, 여기서 디스크 (disk) 들은 통상 자기적으로 데이터
를 재생하고, 디스크 (disc) 들은 레이저들을 이용하여 광학적으로 데이터를 재생한다. 위의 조합들도 컴퓨
터 판독가능 매체들의 범위 내에 포함되어야 한다. 컴퓨터 판독가능 매체는 일시적, 전파 신호를 포함하지
않도록 비일시적일 수도 있다.
개시된 실시예들의 앞서의 설명은 임의의 당업자가 본 발명을 실시하거나 이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도록 하기[0036]
위해 제공된다. 이러한 실시예들에 대한 다양한 수정예들이 당업자들에게는 자명할 것이고, 본원에서 정의
된 일반적인 원칙들은 본 발명의 취지와 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다른 실시예들에 적용될 수도 있다.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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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서, 본 발명은 본원에서 보여진 실시예들로 제한되도록 의도된 것은 아니며 본원에 개시된 원칙들 및 신규한
특색들과 일치하는 가장 광의의 범위에 부합되고자 한다.
도면
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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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도면5
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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