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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Discrimination method for tire conicity improvement)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31. 17:18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4년08월20일
(11) 등록번호 10-1431587
(24) 등록일자 2014년08월12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29C 35/02 (2006.01) B29C 37/00 (2006.01)
B29D 30/08 (2006.01)
(21) 출원번호 10-2013-0086138
(22) 출원일자 2013년07월22일
심사청구일자 2013년07월22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716228 B1
JP10076811 A
JP2000280264 A
(73) 특허권자
한국타이어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3 (역삼동)
(72) 발명자
최지영
충남 금산군 제원면 금강로 1, (한국타이어)
(74) 대리인
이상목, 강철중, 김윤배
전체 청구항 수 : 총 3 항 심사관 : 전은재
(54) 발명의 명칭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타이어 제조시 성형공정을 마친 반제품 트레드를 가류공정에서 가류몰드에 넣어 가류하기 전 상기 가
류몰드(Mold)와 트레드의 맞춤 어긋나는 정도인 오프센터(Off-Center)를 확인하여 완성타이어의 코니시티
(Conicity) 품질수준을 개선할 수 있는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성형공정에서 벨트를 내장한 트레드(1)의 센터라인(C1)에 미세한 음극홈(2)을 형성하여 색선 센터(3)
를 페인팅 처리하는 단계와, 상기 트레드(1)가 접하는 가류공정의 가류몰드(4) 내면에 미세한 다른 음극홈(5)으
로 형성된 센터라인(C2)을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트레드(1)가 가류몰드(4)에 삽입될 때 상기 트레드(1)의 센터
라인(C1)과 가류몰드(4)의 센터라인(C2)의 오프 센터량(L)을 확인하여 코니시티의 이상 유무를 작업자가 미연에
판단하도록 이루어진 판별방법이다.
대 표 도 - 도3
등록특허 10-1431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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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성형공정에서 벨트를 내장한 트레드(1)의 센터라인(C1)에 미세한 음극홈(2)을 형성하여 색선 센터(3)를 페인팅
처리하는 단계와, 상기 트레드(1)가 접하는 가류공정의 가류몰드(4) 내면에 미세한 다른 음극홈(5)으로 형성된
센터라인(C2)을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트레드(1)가 가류몰드(4)에 삽입될 때 상기 트레드(1)의 센터라인(C1)
과 가류몰드(4)의 센터라인(C2)의 오프 센터량(L)을 확인하여 코니시티의 이상 유무를 작업자가 미연에 판단하
도록 이루어진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트레드(1)의 음극홈(2)에 도포된 색선 센터(3)는 활자 마킹용 페인트를 이용하여 도포 삽입되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류몰드(4)의 센터라인(C2)은 미세한 다른 음극홈(5)으로 타이어 원주상을 기준으로 4 ~ 8 개소에 걸쳐
20㎜ 길이로 음각 처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타이어 제조시 성형공정을 마친 반제품 트레드를 가류공정에서 가류몰드에 넣어 가류하기 전 상기 가[0001]
류몰드(Mold)와 트레드의 맞춤 어긋나는 정도인 오프센터(Off-Center)를 확인하여 완성타이어의 코니시티
(Conicity) 품질수준을 개선할 수 있는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주지된 바와 같이 성형공정에서 완성된 원통형의 그린타이어를 가류공정으로 이송되어 지고, 상기 가류공정에서[0002]
그린타이어를 가류몰드에 넣어 내외측에 일정한 압력과 열을 가하여 일정시간 동안 경과시켜서 타이어의 안정된
고유성질을 얻으면서 상기 가류몰드에 의해 독특한 트레드 디자인을 얻도록 되어 있다.
이때 상기 가류공정에서 가류기의 정밀도에 따라 완제품 타이어의 품질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0003]
이렇게 완성된 타이어는 검사공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출고창고로 보내지게 되는데, 상기 완성타이어의 검사공정[0004]
중 균일성(Uniformity) 검사에서는 타이어에 제조되는 모든 재료가 균일하고 정해진 위치로 만들어졌는가를 나
타내는 특정치를 검사하게 된다. 즉 균일성 검사시 완성타이어의 강성, 치수, 중량의 균일성을 측정하여 합부
판정을 하게 된다.
이 같은 타이어의 균일성 검사에는 강성 균일성 항목 중 코니시티(Conicity)라는 항목이 있는바, 여기서 코니시[0005]
티는 타이어가 노면에 접촉될 때 타이어의 지름이 작은 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타이어의 방향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감성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항목이다.
통상적으로 타이어 코니시티의 값은 각 제조공정에서 반제품들의 맞춤 어긋나는 정도인 오프센터(Off-Center)로[0006]
부터 기인하는데, 완성타이어의 코니시티가 문제될 경우, 현재에는 균일성 검사가 완료된 이후 시점에, 각 제조
공정별로 오프센터 량을 측정하여 기준을 초과하는 인자를 찾아낸 다음, 오프센터를 정센터로 조정하여 코니시
티 값을 품질관리에 적합한 값으로 변경시키고 있다.
이러한 종래 방법으로는, 코니시티가 문제가 되는 시점(타이어가 완성되어 검사되는 시점)과 제조되는 과정인[0007]
성형, 가류공정 시점 간에 지연이 발생되어, 그때 그때의 오프센터를 판별하기가 곤란하기 때문에 완성된 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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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들에서 코니시티 불량이 다량으로 발생될 우려가 있으며, 이는 타이어 제조 측면에서 매우 큰 손실로 작용하
였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종래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발명된 것으로, 타이어 제조시 가류공정에서 트레드[0008]
센터라인과 가류몰드의 센터라인을 작업자가 육안으로 확인하여 이상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함에 따라 완성타
이어의 코니시티 불량을 최소화하면서 다량의 타이어 손실을 예방할 수 있는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
별방법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성형공정에서 벨트를 내장한 트레드의 센터라인(C1)에 미세한 음[0009]
극홈을 형성하여 색선 센터를 페인팅 처리하는 단계와, 상기 트레드가 접하는 가류공정의 가류몰드 내면에 미세
한 다른 음극홈으로 형성된 센터라인(C2)을 형상하는 단계 및, 상기 트레드가 가류몰드에 삽입될 때 상기 트레
드의 센터라인(C1)과 가류몰드의 센터라인(C2)의 오프 센터량을 확인하여 코니시티의 이상 유무를 미연에 판단
하도록 이루어져 있다.
발명의 효과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른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은 가류공정을 마친 완성타이어를 균일성 검사[0010]
에서 코니시티 항목을 검사하기 전에 성형공정을 마친 반제품 상태의 트레드와 가류공정의 가류몰드의 센터라인
의 오프 센터량을 작업자가 육안으로 확인하여 이상 유무를 파악하여 조치를 취함에 따라, 완성된 타이어의 대
량 손실을 예방하고 타이어의 코니시티 품질개선을 파악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타이어의 코니시티(Conicity)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에서 반제품 트레드에 센터라인에 색[0011]
선 센터의 삽입을 설명하는 도면,
도 2는 본 발명에서 가류몰드에 센터라인을 설명하는 도면,
도 3은 본 발명에서 성형된 반제품 트레드와 가류몰드의 오프센터(Off-Center)량을 설명하는 도면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거 상세히 설명한다.[0012]
도 1 내지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들이다.[0013]
본 발명은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성형공정에서 벨트를 내장한 트레드(1)의 센터라인(C1)에 미세한 음극홈[0014]
(2)을 형성하여 색선 센터(3)를 페인팅 처리하는 단계와,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트레드(1)가 접하는 가
류공정의 가류몰드(4) 내면에 미세한 다른 음극홈(5)으로 형성된 센터라인(C2)을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트레
드(1)가 가류몰드(4)에 삽입될 때 상기 트레드(1)의 센터라인(C1)과 가류몰드(4)의 센터라인(C2)의 오프 센터량
(L)을 확인하여 코니시티의 이상 유무를 작업자가 미연에 판단하도록 이루어져 있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은 성형공정에서 반제품인 트레드(1)의 오프센터(C1)와 가류공정에서 가류몰드(4)의 오프센[0015]
터(C2)를 맞출 때 도 3과 같이 어긋남 정도인 오프 센터량(L)을 작업자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코니시티
이상 발생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함에 따라, 종래와 같이 완성타이어 제조 후 발견되는 타이어의 코니시티 불량
을 미연에 방지하여 다량의 타이어 손실을 예방하도록 되어 있다.
여기서 상기 트레드(1)의 음극홈(2)에 도포된 색선 센터(3)는 활자 마킹용 페인트를 이용하여 도포 삽입이 되기[0016]
때문에 센터라인(C1)의 정확성을 유지시키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도 2에 도시된 상기 가류몰드(4)의 센터라인(C2)은 미세한 다른 음극홈(5)으로 타이어 원주상을 기준으[0017]
로 4 ~ 8 개소에 걸쳐 20㎜ 길이로 음각처리 되는데, 이때 음각되어지는 가류몰드(4)의 다른 음극홈(5) 양은 미
세하기 때문에 타이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타이어를 차량 장착 후 사용 초기에 마모되어 타이어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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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는 어떠한 악영향도 끼치지 않는다.
상기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타이어의 코니시티 개선을 위한 판별방법은 타이어 제조시 성형공정과 가류공정에[0018]
서 반제품의 오프 센터량을 작업자가 육안으로 확인하여 이상 유무를 알 수 있기에 완제품 타이어의 코니시티
불량에 따른 대량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되어 있다.
부호의 설명
1 : 트레드 2 : 음극홈,[0019]
3 : 색선 센터, 4 : 가류몰드,
5 : 음극홈, L : 오프 센터(Off-Center)량.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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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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