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삼각대(safety tripod)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21. 20:46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실용신안공보(Y1)
(45) 공고일자 2016년04월25일
(11) 등록번호 20-0480213
(24) 등록일자 2016년04월19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0Q 7/00 (2006.01)
(52) CPC특허분류
B60Q 7/00 (2013.01)
B60Q 2300/43 (2013.01)
(21) 출원번호 20-2015-0004381
(22) 출원일자 2015년06월30일
심사청구일자 2015년06월30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200245919 Y1
KR200277821 Y1
KR200312952 Y1
(73) 실용신안권자
이정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51 ,112동803호(압
구정동,현대아파트)
(72) 고안자
이정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51 ,112동803호(압
구정동,현대아파트)
(74) 대리인
김영관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심사관 : 황수환
(54) 고안의 명칭 삼각대
(57) 요 약
본 고안은 설치가 용이하면서 시인성이 향상된 새로운 구조의 삼각대에 관한 것이다.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는 합성수지재의 튜브형태로 구성되며 일측에는 주입구(12)가 형성된 삼각대본체(10)와,
상기 삼각대본체(10)에서 하측으로 연장되어 차량에 고정되는 고정와이어(21,22)로 구성되어, 상기 주입구(12)를
통해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내부에 공기에 비해 비중이 낮은 가스를 충전하고 상기 고정와이어(21,22)를 차량에
고정하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차량의 상측으로 높게 부상된다.
따라서, 멀리서도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쉽게 보이게 되어, 삼각대의 시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사
용자가 삼각대를 설치하기 위해 도로를 따라 걸어갈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대 표 도 - 도1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1 -
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합성수지재의 튜브 또는 에어백 형태로 구성되되, 일측에는 밸브를 갖는 배출공이 연결된 주입구(12)가 형성된
삼각대본체(10);
상기 삼각대본체(10)에서 하측으로 연장되어 차량에 고정되되, 상단은 상기 삼각대본체(10)의 하부 양측에 구비
된 고정링체(14)에 각각 고정되고, 하단은 차량의 양측에 고정되는 한 쌍의 고정와이어(21,22);
상기 한 쌍의 고정와이어(21, 22)에 부착되어 상기 한 쌍의 고정와이어(21, 22)를 차량의 지붕(1) 양측에 부착
하는 자석부재(23);
상기 삼각대본체(10)에서 하측으로 연장된 연장바(30);
상기 연장바(30)의 하단에 구비된 무게추(40);
를 포함하되,
상기 자석부재(23)를 이용하여 한 쌍의 고정와이어(21, 22)의 하단을 차량의 지붕(1) 양측에 부착하며, 상기 주
입구(12)의 배출공에 구비된 밸브를 열어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내부에 공기에 비해 비중이 낮은 가스를 충전
하여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상측으로 부상하도록 함으로써 상기 고정와이어(21, 22)가 당겨지면서 상기 삼각대
본체(10)를 지지하고,
상기 무게추(40)는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부력에 비해 가볍게 구성되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상기 연장바
(30)와 무게추(40)가 매달린 상태에서 상측으로 떠오를 수 있도록 하며,
주행하는 차량에 의해 발생된 바람에 의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전후방향으로 기울어질 경우, 상기 무게추
(40)에 의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수직으로 복귀되어 지속적으로 후방을 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각대.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삭제
청구항 4
삭제
청구항 5
삭제
고안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고안은 설치가 용이하면서 시인성이 향상된 새로운 구조의 삼각대에 관한 것이다.[0001]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고장이나 사고가 발생되어 차량이 부득이하게 정지된 경우, 정지된 차량의[0002]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2 -
후방으로 이격된 위치에 삼각대를 설치하여 후속 차량의 운전자에게 전방에 차량이 정지되어 있음을
알림으로써, 후속 차량이 정지된 차량에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삼각대는 차량이 정지되면 사람이 도로를 따라 이용하여 차량의 후방으로 충분히 이격되도록 설[0003]
치하여야 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삼각대를 차량의 후방에 설치하거나 설치된 삼각대를 회수하기 위해 도로를 따라 걷다가 다른[0004]
차량에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최근에는 공개특허 10-1997-0037991호를 비롯한 다수의 선행문건에 나타난 바와 같이, 차량의 트렁크리[0005]
드에 삼각대를 장착하여, 트렁크를 열면 삼각대가 후방을 향하도록 배치되도록 하는 방법이 개발되었으나, 이러
한 경우, 삼각대의 높이가 낮아서 삼각대의 시인성이 매우 낮은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0006]
고안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고안은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설치가 용이하면서 시인성이 향상된 새로운 구조의 삼각대[0007]
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합성수지재의 튜브 또는 에어백 형태로 구성되되, 일측에는 밸브를 갖[0008]
는 배출공이 연결된 주입구(12)가 형성된 삼각대본체(10); 상기 삼각대본체(10)에서 하측으로 연장되어 차량에
고정되되, 상단은 상기 삼각대본체(10)의 하부 양측에 구비된 고정링체(14)에 각각 고정되고, 하단은 차량의 양
측에 고정되는 한 쌍의 고정와이어(21,22); 상기 한 쌍의 고정와이어(21, 22)에 부착되어 상기 한 쌍의 고정와
이어(21, 22)를 차량의 지붕(1) 양측에 부착하는 자석부재(23); 상기 삼각대본체(10)에서 하측으로 연장된 연장
바(30); 상기 연장바(30)의 하단에 구비된 무게추(40); 를 포함하되, 상기 자석부재(23)를 이용하여 한 쌍의 고
정와이어(21, 22)의 하단을 차량의 지붕(1) 양측에 부착하며, 상기 주입구(12)의 배출공에 구비된 밸브를 열어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내부에 공기에 비해 비중이 낮은 가스를 충전하여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상측으로 부상
하도록 함으로써 상기 고정와이어(21, 22)가 당겨지면서 상기 삼각대본체(10)를 지지하는 삼각대를 제공할 수
있다.
삭제[0009]
삭제[0010]
본 고안의 또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하방향으로 연장되도록 구성되며 하단에 차량에 부착고정되는 고정수단[0011]
(51)이 구비된 지지바(50)와, 상기 지지바(50)의 상단에 구비된 삼각대본체(60)를 포함하되, 상기 삼각대본체
(60)는 상기 지지바(50)의 상단에 측방향으로 방향전환가능하게 결합되며, 상기 삼각대본체(60)에 연결되어 삼
각대본체(60)가 후방을 향하도록 탄성적으로 지지하는 탄성부재(7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각대
가 제공된다.
삭제[0012]
고안의 효과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는 합성수지재의 튜브형태로 구성되며 일측에는 주입구(12)가 형성된 삼각대본체(10)와,[0013]
상기 삼각대본체(10)에서 하측으로 연장되어 차량에 고정되는 고정와이어(21,22)로 구성되어, 상기 주입구(12)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3 -
를 통해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내부에 공기에 비해 비중이 낮은 가스를 충전하고 상기 고정와이어(21,22)를 차
량에 고정하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차량의 상측으로 높게 부상된다.
따라서, 멀리서도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쉽게 보이게 되어, 삼각대의 시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0014]
사용자가 삼각대를 설치하기 위해 도로를 따라 걸어갈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를 도시한 정면도,[0015]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를 도시한 측단면도,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의 설치상태를 도시한 정면도,
도 4는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의 제2 실시예를 도시한 정면도,
도 5는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의 제2 실시예를 도시한 측단면도,
도 6은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의 제2 실시예를 도시한 측단면도,
도 7은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의 제3 실시예를 도시한 정면도,
도 8은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의 제3 실시예의 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평면도이다.
고안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0016]
도 1 내지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를 도시한 것으로, 내부에 가스를 주입할 수 있도록 된 삼각대본체(1[0017]
0)와, 상기 삼각대본체(10)에서 하측으로 연장되어 차량에 고정되는 고정와이어(21,22)로 구성된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상기 삼각대본체(10)는 내부에 공간부가 형성된 삼각형의 튜브형태로 구성된다.[0018]
즉, 상기 삼각대본체(10)는 두께가 얇은 합성수지재 시트로 구성된 튜브를 삼각형으로 연결하여, 중앙부에는 전[0019]
후면을 관통하는 삼각형의 개구부(12)가 형성되도록 구성된 것으로, 일측에는 마개에 의해 개폐되는 주입구(1
2)가 형성되어 상기 주입구(12)를 통해 내부에 가스를 주입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때, 상기 가스는 공기에 비해 비중이 낮은 가스, 바람직하게는 별도로 마련된 붐베의 내부에 저장된 헬륨가스[0020]
를 이용한다.
상기 붐베는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의 금속재질로 구성되어 내부에 헬륨가스를 저장할 수 있도록 구성되며, 일측[0021]
에는 상기 주입구(12)에 기밀하게 연결되는 배출공이 형성되고, 상기 배출공에는 밸브가 구비되어, 상기 배출공
을 상기 주입구(12)에 연결한 후 상기 밸브를 열어서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내부에 헬륨가스를 주입할 수
있다.
그리고, 상기 삼각대본체(10)의 전후면에는 적색의 반사판(13)이 삼각형을 이루도록 부착되어, 야간에 차량의[0022]
헤드라이트의 불빛을 반사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또한, 상기 삼각대본체(10)의 하단부 양측에는 상기 고정와이어(21,22)가 고정되는 고정링체(14)가 구비된다.[0023]
상기 고정와이어(21,22)는 상단은 상기 삼각대본체(10)의 하부 양측의 고정링체(14)에 고정되고 하단은 차량의[0024]
양측에 고정되는 좌, 우측 고정와이어(21,22)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상기 좌, 우측 고정와이어(21,22)의 하단에는 차량의 본체에 부착고정되는 자석부재(23)가[0025]
구비된다.
상기 자석부재(23)는 자력을 발생시켜 자성체인 차량의 본체에 부착되는 일반적인 영구자석을 이용한다.[0026]
따라서, 도 3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자석부재(23)를 이용하여 상기 좌, 우측 고정와이어(21,22)의 하단을[0027]
차량의 지붕(1) 양측에 부착하고,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내부에 가스를 주입하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상측
으로 부상하게 되며, 이에 따라, 상기 고정와이어(21,22)가 팽팽하게 당겨지면서 상기 삼각대본체(10)를 지지한
다.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4 -
이와 같이 구성된 삼각대는 합성수지재의 튜브형태로 구성되며 일측에는 주입구(12)가 형성된[0028]
삼각대본체(10)와, 상기 삼각대본체(10)에서 하측으로 연장되어 차량에 고정되는 고정와이어(21,22)로
구성되어, 상기 주입구(12)를 통해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내부에 공기에 비해 비중이 낮은 가스를 충전하고 상
기 고정와이어(21,22)를 차량에 고정하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차량의 상측으로 높게 부상된다.
따라서, 멀리서도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쉽게 보이게 되어, 삼각대의 시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0029]
사용자가 삼각대를 설치하기 위해 도로를 따라 걸어갈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특히, 상기 삼각대본체(10)는 내부에 가스를 공급하여 부풀리도록 구성됨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내부에 주입[0030]
된 가스를 배출하여 부피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상기 고정와이어(21,22)는 좌, 우측 고정와이어(21,22)로 구성되어 상기 삼각대본체(10)의 양측을 고정[0031]
할 수 있다.
따라서,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차량의 상부로 부상되도록 상태에서 주변을 주행하는 차량에 의해 바람이 발생[0032]
되더라도, 상기 삼각대본체(10)가 후방을 향하도록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상기 고정와이어(21,22)가 하나만으로 구성될 경우, 주변을 주행하는 차량에 의해 바람이 발생되면 상기 삼[0033]
각대본체(10)가 후방을 향하지 못하고 회전될 수 있는데, 본 고안의 경우, 상기 고정와이어(21,22)가 좌, 우측
한 쌍으로 구성됨으로, 상기 삼각대본체(10)가 부상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후방을 향하도록 고정할 수 있다.
본 실시예의 경우, 상기 고정와이어(21,22)의 하단에는 자석부재(23)가 구비되어 차량의 상면에 고정되는 것을[0034]
예시하였으나, 상기 고정와이어(21,22)의 하단에 진공흡착패드를 구비하거나, 상기 고정와이어(21,22)의 하단에
차량의 윈도우프레임에 걸리는 고리를 구비하는 등과 같이, 상기 고정와이어(21,22)를 차량에 고정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변경될 수 있다.
또한, 상기 삼각대본체(10)는 중앙부에 삼각형의 개구부(12)가 형성된 삼각형의 튜브형태로 구성된 것을 예시하[0035]
였으나, 상기 삼각대본체(10)는 내부에 공간부가 형성된 에어백 형태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
도 4 내지 도 6은 본 고안에 따른 다른 실시예를 도시한 것으로, 상기 삼각대본체(10)의 하측에는 하측으로 연[0036]
장된 연장바(30)가 구비되고, 상기 연장바(30)의 하단에는 무게추(40)가 구비된다.
상기 연장바(30)는 강도가 높으면서 가벼운 합성수지재질의 바형태로 구성된 것으로 상단이 상기 삼각대본체[0037]
(10)의 하측면에 견고하게 고정된다.
상기 무게추(40)는 상기 삼각대본체(10)의 부력에 비해 가볍게 구성되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상기 연장바[0038]
(30)와 무게추(40)가 매달린 상태에서 상측으로 떠오를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와 같이 구성된 삼각대는 삼각대본체(10)의 하측에 연장바(30)와 무게추(40)가 구비되어, 상기 삼각대본체[0039]
(10)가 수직으로 세워지도록 한다.
따라서, 주변을 달리는 차량에 의해 발생된 바람에 의해 상기 삼각대본체(10)가 전후방향으로 기울어질 경우,[0040]
상기 무게추(40)의 무게에 의해 삼각대본체(10)가 빠르게 수직으로 복귀되어, 지속적으로 후방을 향하도록 각도
가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즉, 상기 삼각대본체(10)는 하단이 상기 고정와이어(21,22)에 의해 고정되어 있음으로, 바람이 불 경우, 삼각대[0041]
본체(10)가 도 6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단이 전후방으로 밀리면서 기울어지게 되며, 이러한 경우, 후방의 차량
의 운전자에게 삼각대본체(10)가 잘 보이지 않게 된다.
그러나, 본 실시예의 경우, 상기 삼각대본체(10)의 하측에 연장바(30)와 무게추(40)가 구비되어, 무게추(40)가[0042]
수직으로 세워지도록 모멘트가 작용됨으로, 삼각대본체(10)가 전후방으로 기울어질 경우, 상기 무게추(40)에 의
해 삼각대본체(10)가 빠르게 수직으로 복귀됨으로써, 삼각대의 시인성이 향상된다.
본 실시예의 경우, 상기 연장바(30)는 합성수지재질의 바형태로 구성된 것을 예시하였으나, 상기 연장바(30)는[0043]
접어서 길이를 조절하거나, 텔레스코픽방식으로 신축되도록 구성될 수 있다.
도 7 및 도 8은 본 고안에 따른 삼각대의 제3 실시에를 도시한 것으로, 상하방향으로 연장되도록 구성되며 하단[0044]
에 차량에 부착고정되는 고정수단(51)이 구비된 지지바(50)와, 상기 지지바(50)의 상단에 측방향으로 방향전환
가능하게 결합된 삼각대본체(60)와, 상기 삼각대본체(60)에 연결되어 삼각대본체(60)가 후방을 향하도록 탄성적
으로 지지하는 탄성부재(70)로 구성된다.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5 -
상기 지지바(50)는 강도가 높은 금속재질의 바형태로 구성된다.[0045]
상기 고정수단(51)은 상기 지지바(50)의 하측에 구비된 받침판(51a)과, 상기 받침판(51a)에 구비된 자석부재[0046]
(51b)로 구성되어, 차량의 지붕(1)에 부착고정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상기 삼각대본체(60)는 종래의 삼각대와 같이, 삼각형의 합성수지패널(61)의 후측면에 삼각형으로 반사판(62)을[0047]
부착하여 구성된다.
이때, 상기 삼각대본체(60)의 하단부에는 상기 지지바(50)의 상단에 측방향으로 회전가능하게 결합되는 결합부[0048]
(63)가 형성된다.
상기 탄성부재(70)는 상기 지지바(50)의 상단 외측에 결합된 코일스프링을 이용하는 것으로, 일단은 상기 지지[0049]
바(50)에 고정되고 타단은 상기 삼각대본체(60)에 고정되어, 상기 삼각대본체(60)의 후측면이 후방을 향하도록
탄성적으로 지지한다.
이와 같이 구성된 삼각대는 상기 지지바(50)를 차량의 지붕(1)에 고정하면, 상기 삼각대본체(60)가 차량의 지붕[0050]
(1)에 비해 높은 곳에 위치됨으로, 멀리서도 상기 삼각대본체(60)가 쉽게 보이게 되어, 삼각대의 시인성을 향상
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용자가 삼각대를 설치하기 위해 도로를 따라 걸어갈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상기 지지바(50)의 하단을 차량의 지붕(1)에 부착하는 것만으로 설치가 완료됨으로, 설치와 회수가 용이[0051]
한 장점이 있다.
특히, 상기 삼각대본체(60)는 상기 지지바(50)에 측방향으로 방향전환가능하게 결합되어, 상기 탄성부재(70)에[0052]
의해 후측면이 후방을 향하도록 탄성적으로 지지된다.
따라서, 주변을 달리는 차량에 의해 바람이 발생될 경우, 도 8에 도시한 바와 같이, 바람의 방향에 따라 상기[0053]
삼각대본체(60)가 적절히 측방향으로 회전되어, 바람에 의해 삼각대본체(60)가 밀려서 삼각대본체(60)와 지지바
(50)가 쓰러지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바람이 불지 않게 되면 상기 탄성부재(70)에 의해 삼각대본체(60)가 후방
을 향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본 실시에의 경우, 상기 지지바(50)는 상하방향으로 연장된 금속재의 바형태로 구성된 것을 예시하였으나, 상기[0054]
지지바(50)는 접어서 길이를 조절하거나, 텔레스코픽방식으로 신축되도록 구성될 수 있다.
또한, 상기 고정수단(51)은 자석부재(51b)를 이용하는 것을 예시하였으나, 상기 받침판(51a)에 진공흡착판을 구[0055]
비하여, 상기 진공흡착판을 이용하여 차량의 지붕(1)에 부착고정되도록 구성될 수 있다.
부호의 설명
10. 삼각대본체 21,22. 고정와이어[0056]
30. 연장바 40. 무게추
50. 지지바 60, 삼각대본체
70. 탄성부재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6 -
도면
도면1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7 -
도면2
도면3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8 -
도면4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9 -
도면5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10 -
도면6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11 -
도면7
도면8
등록실용신안 20-0480213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