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용 캐리어(carrier for trave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실용신안공보(Y1)
(45) 공고일자 2016년05월04일
(11) 등록번호 20-0480283
(24) 등록일자 2016년04월28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A45C 5/04 (2006.01) A45C 9/00 (2014.01)
(52) CPC특허분류
A45C 5/04 (2013.01)
A45C 9/00 (2013.01)
(21) 출원번호 20-2015-0006671
(22) 출원일자 2015년10월13일
심사청구일자 2015년10월13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CN2815058 Y*
FR2834431 A1*
JP2001128719 A*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실용신안권자
이정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51 ,112동803호(압
구정동,현대아파트)
(72) 고안자
이정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51 ,112동803호(압
구정동,현대아파트)
(74) 대리인
김영관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심사관 : 김혜진
(54) 고안의 명칭 여행용 캐리어
(57) 요 약
본 고안은 사용자가 앉을 수 있도록 된 시트부재가 일체로 구비된 새로운 구조의 여행용 캐리어에 관한 것이다.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는 여행용 캐리어는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측방향으로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된
시트부재(40)가 구비되어, 필요에 따라 상기 시트부재(40) 측방향으로 당겨 앉을 수 있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별도의 의자를 구비하지 않고도 여행용 캐리어를 소유한 사용자가 언제라도 손쉽게 상기 시트부재(40)를
측방향으로 슬라이드시킨 상태로 앉아 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 표 도 - 도4
등록실용신안 20-0480283
- 1 -
(52) CPC특허분류
A45C 2009/002 (2013.01)
등록실용신안 20-0480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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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삭제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삭제
청구항 4
내부에 다양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된 캐리어본체(10)가 구비된 여행용 캐리어로서, 상기 캐리어본체(10)
의 일측에 구비되며 사용자가 앉을 수 있도록 된 시트부재(40)와, 상기 캐리어본체(10)와 시트부재(40)를 연결
하여 시트부재(40)가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밀착된 상태에서 측방향으로 이격되도록 지지하는 지지수단
(50)을 포함하는 여행용 캐리어에 있어서,
상기 시트부재(40)는,
전후방향으로 연장된 원봉형상으로 구성된 수평바(42b)와, 상기 수평바(42b)의 전후단에서 하측으로 연장된 한
쌍의 수직바(42c)로 구성된 지지대(42)와,
일단이 상기 수평바(42b)의 둘레부에 결합된 회전관체(41b)에 고정되어 상기 수평바(42b)를 중심으로 회동될 수
있도록 구성된 착석부(41)를 포함하고,
상기 착석부(41)를 회동시키면, 상기 착석부(41)가 상기 수평바(42b)의 하측으로 연장되거나 또는 상기 수평바
(42b)에서 상기 캐리어본체(10)쪽으로 연장되도록 회동되며,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상면 일측에는 상기 착석부(41)의 단부가 올려지는 안착부(15)가 오목하게 형성되어, 상
기 캐리어본체(10)의 상면과 상기 착석부(41)의 상면이 수평이 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여행용 캐리어.
.
청구항 5
삭제
고안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고안은 사용자가 앉을 수 있도록 된 시트부재가 일체로 구비된 새로운 구조의 여행용 캐리어에 관한 것이다.[0001]
배 경 기 술
최근 들어, 해외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0002]
그런데, 이와 같이 여행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힘이 들거나 다리가 아플 때 앉아서 쉴 곳을 찾게 되지만, 여행[0003]
지나 공항 또는 터미널 등에서 앉아서 쉴 곳을 쉽게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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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와 같이 해외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은 여행용 캐리어를 이용하여 물품을 운반하고 있다.[0005]
이와 같이, 사용자가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사용하는 여행용 캐리어는 도 1 및 도 2에 도시한 바와 같이, 내부에[0006]
다양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된 캐리어본체(10)와,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구비된 손잡이(20)와, 상
기 캐리어본체(10)의 하측면에 구비된 캐스터(30)로 구성된다.
따라서, 사용자가 상기 손잡이(20)를 잡아당기면 상기 바퀴에 의해 캐리어본체(10)가 쉽게 이동하게 됨으로, 사[0007]
용자가 캐리어를 들지 않고 끌어서 손쉽게 이동시킬 수 있다.
이러한 여행용 캐리어의 구조는 등록특허 10-1269652호나, 등록특허 10-0248446호를 비롯한 다수의 선행문건에[0008]
자세히 나타나 있음으로,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고안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고안은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사용자가 앉을 수 있도록 된 시트부재가 일체로 구비된 새[0009]
로운 구조의 여행용 캐리어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내부에 다양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된 캐리어본체(10)가 구비된[0010]
여행용 캐리어에 있어서,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측방향으로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된 시트부재(40)를
더 포함하여, 상기 시트부재(40) 측방향으로 당겨 앉을 수 있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여행용 캐리어가 제공
된다.
본 고안의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기 시트부재(40)는 측방향으로 연장되도록 구성되어 사용자가 앉을 수 있도록[0011]
된 착석부(41)와, 상기 착석부(41)의 외측단에서 하측으로 연장되며 하단부가 바에 지지되어 상기 착석부(41)가
하측으로 처지지 않도록 지지하는 지지대(42)를 포함하며,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는 상기 착석부(41)가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되는 삽입부(11)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여행용 캐리어가 제공된다.
본 고안의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기 캐리어본체(10) 측면에는 상기 지지대(42)에 대응되는 오목부(14)가 형성[0012]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여행용 캐리어가 제공된다.
본 고안의 또 다른 특징에 따르면, 내부에 다양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된 캐리어본체(10)가 구비된 여행용[0013]
캐리어에 있어서,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구비되며 사용자가 앉을 수 있도록 된 시트부재(40)와, 상기
캐리어본체(10)와 시트부재(40)를 연결하여 시트부재(40)가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밀착된 상태에서 측
방향으로 이격되도록 지지하는 지지수단(5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여행용 캐리어가 제공된다.
본 고안의 또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기 시트부재(40)는 상하방향으로 연장된 지지대(42)와, 상기 지지대(42)의[0014]
상단에 상하방향으로 회동가능하게 결합된 착석부(41)를 포함하고, 상기 지지수단(50)은 상기 캐리어본체(10)와
상기 지지대(42)에 상하방향으로 연장되도록 구비된 제1 및 제2 가이드레일(51,52)과, 일단이 상기 캐리어본체
(10)와 지지대(42)에 상하방향으로 회동가능하게 힌지결합되며 타단은 상기 제1 및 제2 가이드레일(51,52)에 슬
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되며 중간부가 상호 회동가능하게 힌지결합된 제1 및 제2 링크부재(53,5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여행용 캐리어가 제공된다.
고안의 효과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는 여행용 캐리어는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측방향으로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0015]
된 시트부재(40)가 구비되어, 필요에 따라 상기 시트부재(40) 측방향으로 당겨 앉을 수 있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별도의 의자를 구비하지 않고도 여행용 캐리어를 소유한 사용자가 언제라도 손쉽게 상기 시트부재(40)[0016]
를 측방향으로 슬라이드시킨 상태로 앉아 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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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여행용 캐리어를 도시한 측면도,[0017]
도 2는 종래의 여행용 캐리어를 도시한 정면도,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를 도시한 측면도,
도 4는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를 도시한 정면도,
도 5 및 도 6은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를 도시한 정단면도,
도 7은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의 변형예를 도시한 정단면도,
도 8은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의 제2 실시예를 도시한 정단면도,
도 9는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의 제2 실시예의 시트부재를 도시한 측면도,
도 10 및 도 11은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의 제2 실시예의 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정단면도,
도 12는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의 제2 실시예의 변형예를 도시한 정단면도이다.
고안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0018]
도 3 내지 도 6은 본 고안에 따른 여행용 캐리어를 도시한 것으로, 상기 캐리어는 내부에 다양한 물건을 수납할[0019]
수 있도록 된 캐리어본체(10)와,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구비된 손잡이(20)와, 상기 캐리어본체(10)의
하측면에 구비된 캐스터(30)로 구성된 것은 종래와 동일하다.
그리고, 본 고안에 따르면,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는 측방향으로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된 시트부재(4[0020]
0)가 구비된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사용자가 앉을 수 있도록 된 착석부(41)와, 상기 착석부(41)의 외측단에서 하측으로 연[0021]
장되며 하단부가 바닥면(1)에 지지되어 상기 착석부(41)가 하측으로 처지지 않도록 지지하는 지지대(42)로 구성
되며,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는 상기 착석부(41)가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되는 삽입부(11)가 형성된다.
상기 착석부(41)는 측방향으로 연장된 패널형상으로 구성되어, 일단부가 상기 삽입부(11)의 내부에 슬라이드가[0022]
능하게 결합된다.
상기 지지대(42)는 상기 착석부(41)의 외측단, 즉, 상기 삽입부(11)의 외측으로 연장된 쪽 단부의 전후측 하측[0023]
면에서 하측으로 연장된 한 쌍의 바형태로 구성된 것으로, 하단부에는 캐스터(42a)가 구비된다.
상기 삽입부(11)는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면 상단에 상기 착석부(41)와 대응되는 구멍형태로 형성되며, 내[0024]
부에는 상기 착석부(41)가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되는 가이드레일(12)이 구비된다.
또한, 도 5 및 도 6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착석부(41)의 내측단에는 자석부재(41a)가 구비되며, 상기 삽입[0025]
부(11)에는 상기 착석부(41)의 내측단과 입구부분에는 상기 자석부재(41a)에 대응되는 자성체(13)가 구비되어,
상기 착석부(41)를 상기 삽입부(11)에 삽입하였을 때, 또는 상기 착석부(41)를 외측으로 슬라이드시켜 인출하였
을 때, 상기 자석부재(41a)가 자성체(13)에 부착되어 상기 착석부(41)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되도록 한다.
그리고,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측면에는 상기 지지대(42)에 대응되는 형태의 오목부(14)가 형성되어, 상기 착[0026]
석부(41)가 상기 삽입부(11)에 삽입되도록 슬라이드시켰을 때, 상기 지지대(42)에 상기 오목부(14)에 삽입되도
록 구성된다.
따라서, 도 5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시트부재(40)를 상기 캐리어본체(10)쪽으로 밀면, 상기 착석부(41)와[0027]
지지대(42)가 상기 삽입부(11) 및 오목부(14)에 삽입되어 외측에서 볼 때 착석부(41)와 지지대(42)가 눈에 띄지
않게 되며, 도 6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시트부재(40)를 측방향으로 당기면 상기 착석부(41)와 지지대(42)가
외측으로 인출되어, 사용자가 상기 착석부(41)에 앉을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구성된 여행용 캐리어는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측방향으로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된 시트부재(4[0028]
등록실용신안 20-0480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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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가 구비되어, 필요에 따라 상기 시트부재(40) 측방향으로 당겨 앉을 수 있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별도의 의자를 구비하지 않고도 여행용 캐리어를 소유한 사용자가 언제라도 손쉽게 상기 시트부재(40)[0029]
를 측방향으로 슬라이드시킨 상태로 앉아 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상기 시트부재(40)는 측방향으로 연장되도록 구성되어 사용자가 앉을 수 있도록 된 착석부(41)와, 상기[0030]
착석부(41)의 외측단에서 하측으로 연장되며 하단부가 바닥면(1)에 지지되어 상기 착석부(41)가 하측으로 처지
지 않도록 지지하는 지지대(42)로 구성되고,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는 상기 착석부(41)가 슬라이드가능
하게 결합되는 삽입부(11)와, 상기 지지대(42)에 대응되는 오목부(14)가 형성되어, 상기 시트부재(40)를 캐리어
본체(10)쪽으로 밀면, 상기 착석부(41)와 지지대(42)가 상기 삽입부(11) 및 오목부(14)에 삽입되어 외측에서 볼
때 착석부(41)와 지지대(42)가 눈에 띄지 않게 된다.
따라서, 상기 시트부재(40)에 의해 캐리어본체(10)의 디자인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0031]
본 실시예의 경우, 상기 삽입부(11)는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면 상단에 상기 착석부(41)와 대응되는 구멍[0032]
형태로 형성되며, 내부에는 상기 착석부(41)가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되는 가이드레일(12)이 구비된 것을 예시
하였으나, 상기 삽입부(11)는 도 7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상면에 하측으로 오목하게 형성
될 수 있으며, 상기 가이드레일(12)의 구조는 생략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상기 착석부(41)는 측방향으로 연장된 패널형태가 아니라, 측방향으로 연장된 복수개의 바형태로[0033]
구성될 수 있다.
또한, 상기 지지대(42)는 전후 한 쌍으로 구성된 것을 예시하였으나, 상기 지지대(42)는 1개로 구성될 수 있으[0034]
며, 상기 지지대(42)의 하단에 구비된 캐스터(42a)의 구조는 생략될 수 있다.
도 8 내지 도 11은 본 고안에 따른 다른 실시예를 도시한 것으로,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사용자가 앉을[0035]
수 있도록 된 시트부재(40)가 구비된 것은 전술한 제1 실시예와 동일하다.
이때, 상기 캐리어본체(10)와 시트부재(40)는 지지수단(50)에 의해 상호 연결되어, 상기 시트부재(40)를 상기[0036]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밀착시키거나 시트부재(40)가 캐리어본체(10)의 측방향으로 이격되도록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상기 시트부재(40)는 상하방향으로 연장된 지지대(42)와, 상기 지지대(42)의 상단에 상[0037]
하방향으로 회동가능하게 결합된 착석부(41)로 구성된다.
지지대(42)는 전후방향으로 연장된 원봉형상으로 구성된 수평바(42b)와, 상기 수평바(42b)의 전후단에서 하측으[0038]
로 연장된 한 쌍의 수직바(42c)로 구성된다.
상기 착석부(41)는 측방향으로 연장된 패널형태로 구성된 것으로, 일단이 상기 수평바(42b)의 둘레부에 결합된[0039]
회전관체(41b)에 고정되어 상기 수평바(42b)를 중심으로 회동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상기 착석부(41)를 회동시키면, 도 6 내지 도 10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착석부(41)가 상기 수평바[0040]
(42b)의 하측으로 연장되거나, 도 11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수평바(42b)에서 상기 캐리어본체(10)쪽으로 연
장되도록 회동된다.
이때,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상면 일측에는 상기 착석부(41)의 단부가 올려지는 안착부(15)가 오목하게 형성된[0041]
다.
그리고,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측면에는 상기 지지대(42)에 대응되는 형태의 오목부(14)가 형성된다.[0042]
상기 지지수단(50)은 상기 캐리어본체(10)와 상기 지지대(42)에 상하방향으로 연장되도록 구비된 제1 및 제2 가[0043]
이드레일(51,52)과, 일단이 상기 캐리어본체(10)와 지지대(42)에 상하방향으로 회동가능하게 힌지결합되며 타단
은 상기 제1 및 제2 가이드레일(51,52)에 슬라이드가능하게 결합되며 중간부가 상호 회동가능하게 힌지결합된
제1 및 제2 링크부재(53,54)로 구성된다.
상기 제1 가이드레일(51)은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오목부(14)에 구비된다.[0044]
상기 제2 가이드레일(52)은 상기 지지대(42)의 수직바(42c)에 구비된다.[0045]
상기 제1 링크부재(53)는 하단부는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오목부(14) 하측에 상하방향으로 회동가능하게 힌지[0046]
결합되고, 상단은 상기 제2 가이드레일(52)에 슬라이드가능하면서 회동가능하게 결합된다.
등록실용신안 20-0480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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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제2 링크부재(54)는 하단은 상기 수직바(42c)의 하측에 상하방향으로 회동가능하게 힌지결합되고 상단은[0047]
상기 제1 가이드레일(51)에 슬라이드가능하면서 회동가능하게 결합된다.
따라서, 도 8 및 도 10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지지대(42)를 측방향으로 밀거나 당기면, 상기 제1 및 제2 링[0048]
크부재(53,54)가 동시에 회동되면서, 상기 지지대(42)가 수직을 유지한 상태로 측방향으로 이동되도록
지지한다.
이와 같이 2개의 물체가 수평을 유지한 상태로 간격조절하도록 하는 지지수단(50)의 구성은 간이의자나 접이식[0049]
펜스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구조임으로 이에 대한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따라서, 상기 착석부(41)가 상기 지지대(42)의 외측에서 하측으로 연장되도록 한 상태에서 상기 지지대(42)를[0050]
캐리어본체(10)쪽으로 밀면, 도 8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지지수단(50)에 의해 상기 지지대(42)가 수직을 유
지한 상태로 캐리어본체(10)의 측면에 형성된 오목부(14)에 삽입된다.
그리고, 사용자가 상기 지지대(42)를 측방향으로 당기면, 도 10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캐리어본체(10)에서[0051]
멀어지게 되며, 도 11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착석부(41)를 상측으로 회동시켜 착석부(41)의 단부가 상기 안
착부(15)에 결합되도록 하여 시트부재(40)의 설치을 완료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상기 착석부(41)에 앉을 수 있
다.
이와 같이 구성된 여행용 캐리어는, 상기 착석부(41)가 상기 지지대(42)에 회동가능하게 결합됨으로, 상기 캐리[0052]
어본체(10)의 내부공간이 축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전술한 제1 실시예의 경우,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착석부(41)가 삽입되는 삽입부(11)가[0053]
형성됨으로, 상기 삽입부(11)의 공간만큼 캐리어본체(10)의 내부공간이 축소되지만, 본 실시예의 경우, 상기 착
석부(41)가 캐리어본체(10)의 외측에 위치됨으로, 상기 착석부(41)가 삽입되는 삽입부(11)가 필요 없으며, 삽입
부(11)에 의해 캐리어본체(10)의 내부공간이 축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술한 실시예의 경우, 상기 착석부(41)가 상기 지지대(42)의 상단에 회동가능하게 결합된 것을 예시하였으나,[0054]
상기 착석부(41)는 전술한 제1 실시예와 같이, 상기 지지대(42)의 상단에 상기 캐리어본체(10)쪽으로 연장되도
록 고정될 수 있다.
이때, 도 12에 도시한 바와 같이, 상기 캐리어본체(10)의 일측에 상기 착석부(41)가 삽입되는 삽입부(11)가 형[0055]
성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상기 시트부재(40)를 외측으로 잡아당기기만 하면 됨으로, 착석부(41)를 회동시켜야 하는 전술한[0056]
제2 실시예에 비해 사용이 간편할 뿐 아니라, 상기 지지대(42)가 상기 지지수단(50)에 의해 지지됨으로, 상기
시트부재(40)의 강도가 전술한 제1 실시예에 비해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전술한 제1 및 제2 실시예에서, 상기 케리어본체(10)에서 상기 시트부재(4)가 결합되는 쪽의 측면에, I[0057]
자나 H자, T자 또는 사각형의 보조프레임을 더 구비하고, 상기 케리어본체(10)의 하측면에 상기 보조프레임에
결합되는 보조캐스터를 더 결합하여, 사용자가 상기 시트부재(40)에 앉을 때 발생되는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부호의 설명
10. 캐리어본체 20. 손잡이[0058]
30. 캐스터 40. 시트부재
50. 지지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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