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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A personal storage box of bicycle stand erect type parking)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15. 13:43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0년12월23일
(11) 등록번호 10-1003831
(24) 등록일자 2010년12월17일
(51) Int. Cl.

B62H 3/08 (2006.01) E04H 6/06 (2006.01)
E05B 47/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049321
(22) 출원일자 2010년05월26일
심사청구일자 2010년05월26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806049 B1*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대현금속
경기 의정부시 신곡동 760-4 골드타워2층 204호
(72) 발명자
이규훈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 신명아파트 107-2104
(74) 대리인
홍성표
전체 청구항 수 : 총 3 항 심사관 : 이원재
(54)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
(57) 요 약
본 발명은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이를 위해 자전거를 하부수납홈에 수직으로 수납하여 보관함은 물론 도난 방지와 눈이나 비로부터 자
전거를 보관하도록 정면에 도어(15)가 구비된 케이스(10); 및 상기 케이스의 내부에 고정 설치되며, 사용자가 작
동스위치(13)를 조작함에 따라 선택적으로 자전거를 상승시켜 수직으로 세우거나 또는 하강시키는 자전거 수직
주차대(20);가 구비되어 구성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은 일정장소(예: 지하철, 철도역, 관공서, 학교, 공원 및 공공장소 등)에 보관함을
고정시킨 후 여러 사람이 각자의 자전거를 개별 락커룸 처럼 개별적으로 보관함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한
것이고, 또한 자전거의 주차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며, 또한 자전거의 도난 및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고, 또한 디지털 잠금장치를 적용하여 등록된 개인카드나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자전거를 보관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이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좋은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대 표 도 - 도1
등록특허 10-1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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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삭제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삭제
청구항 4
삭제
청구항 5
삭제
청구항 6
자전거를 하부수납홈에 수직으로 수납하여 보관함은 물론 도난 방지와 눈이나 비로부터 자전거를 보관하도록 정
면에 도어가 구비된 케이스 및 상기 케이스의 내부에 고정 설치되며, 사용자가 작동스위치를 조작함에 따라 선
택적으로 자전거를 상승시켜 수직으로 세우거나 또는 하강시키는 자전거 수직주차대가 구비된 자전거를 수직으
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에 있어서,
상기 자전거 수직 주차대(20)는,
하부수납홈의 높이 만큼 길이 방향으로 길게 수직으로 세워지는 한 쌍의 레일(25)(25a);
상기 레일의 상하단에 각각 고정 설치되며, 상부브라켓트(22)와 하부브라켓트(22a)가 고정 설치된 상부플레이트
(21)와 하부플레이트(21a);
상기 상하부브라켓트에 각각 축설되며, 구동모터의 구동에 의해 구동벨트를 회전시키는 상부로울러(23)와 하부
로울러(23a);
상기 구동벨트의 일측과 타측 끝단에 각각 연결되며, 거치대(40)에 자전거 앞바퀴가 올려지면 로울러가 양측 레
일 홈을 따라 상승 또는 하강하는 이동부재(30);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
청구항 7
청구항 6 에 있어서,
상기 구동벨트(27)는 이동부재(30)에 상부연결부재(32)와 하부연결부재(32a)에 의해 긴밀히 연결되되, 상기 상
부연결부재에는 턴버클(51)에 의해 구동벨트의 장력을 조절하는 벨트장력조절부재(50)가 더 연결 구비됨을 특징
으로 하는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
청구항 8
삭제
청구항 9
등록특허 10-1003831
- 2 -
삭제
청구항 10
청구항 6 에 있어서,
상기 거치대(40)는 자전거 앞바퀴의 양측을 지지해주도록 선단은 높이가 높고 후단은 높이가 낮게 형성된 측면
받침대(41)와 자전거 앞바퀴의 밑면을 받쳐주도록 밑면이 개방된 저면받침대(42)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일정장소(예: 지하철,[0001]
철도역, 관공서, 학교, 공원 및 공공장소 등)에 보관함을 고정시킨 후 여러 사람이 각자의 자전거를 개별 락커
룸 처럼 개별적으로 보관함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한 것이고, 또한 자전거의 주차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며, 또한 자전거의 도난 및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고, 또한 디지털 잠금장치를 적
용하여 등록된 개인카드나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이로 인해 제품의 품질
과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주지하다시피 최근에 자동차의 보유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도로는 교통 체증현상이 빈번해지고 있으며, 수[0002]
많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매연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됨에 따라 많은 직장인들이 출,퇴
근시간에 가까운 거리의 지하철역까지는 자전거를 타고 가서 이를 보관하고 지하철로 환승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추세가 증가되고 있다.
또한 요즘 "자전거타기 운동"은 "웰빙 시대"의 편리한 이동수단뿐 아니라 건강과 환경을 살리는 21세기 선진교[0003]
통수단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싱그러운 바람을 가르며 강물 따라 한적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강변 자전거
도로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따라서 자전거는 20세기에는 자동차에 밀려 제 역할을 못했지만 21세기에는 선진 교통수단이 될 것이 틀림없다.[0004]
상기와 같이 자전거의 보급대수가 확대되고, 자전거 전용도로가 확대되고 있는 현실정에서 자전거 보관대의 보[0005]
급대수도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종래에는 자전거의 분실방지 및 임시 보관이나 주차를 위하여 도로변이나 공공의 부지 등에 거치 프레임[0006]
과 함께 기둥 및 지붕으로 구성되는 자전거 주차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주차시설의 주차장치는 건축물의
벽체나 도로변의 펜스에 인접하여 지면에 고정되는 지지단부에 세워지는 기둥과, 고정된 기둥 사이에 자전거 전
륜를 고정할 수 있는 다수의 거치봉을 나란히 형성하여 구성하고, 도난방지를 위해 거치봉에 사용자가 임의로
쇠사슬 등을 묶어서 사용하거나 전용 자물쇠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주차장치의 상부에는 차양판을 설
치하여 자전거 주차시설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종래의 자전거 주차시설은 지하철 역사나 공공장소 등과 같이 보행자의 통행이 빈번한 장[0007]
소에 설치되어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자전거 보관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자전거를 보관할 필요가 있는 장소에는 통상적으로 보관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여유면적을 확보하기 어려운 것
이 현실이다. 또한, 상기와 같은 자전거 주차시설은 비교적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소에서는 설치 및 관
리가 용이하고 사용이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으나 통행량이 많은 장소에서는 자전거 주차시설의 구조물과 자전거
의 수평보관에 따라 보관되는 자전거가 돌출되어 넓은 주차면적을 차지하면서 통행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자전거
보관대를 설치할 장소선택에 많은 제약이 뒤따르는 문제점이 있다.
특히, 인도에 자전거 주차장치가 설치된 경우에 보행공간의 축소로 보행자의 보행이 어렵고, 인도 쪽으로 돌출[0008]
된 주차장치 또는 주차된 자전거에 의하여 예기치 않은 안전사고를 유발시키는 등의 큰 문제점이 있다.
또한, 자전거 주차의 특징상, 사용자는 용무시간이 짧은 경우 주차시설에 주차하는 것이 번거롭고 기동성을 저[0009]
해하기 때문에 흔히 사용자는 좀 떨어진 곳에 주차공간이 있음에도 주차되어 있는 자전거 사이에 끼워 넣는 경
등록특허 10-1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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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주차시설을 외면한 주위의 가로수 혹은 주위의 건축물에 쇠사슬로 묶어 주차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상술한 자전거 주차장치에 자전거를 주차시키는 방법으로는 자전거의 전륜를 거치대 위에 올려서 세운 다음 앞[0010]
쪽에 돌아 들어가서 거치대의 주차장치에 자물쇠를 채워야 하지만 주위의 자전거와 함께 묶어서 자물쇠를 채워
자전거 사이를 출입해야 하는데 장소가 협소한 관계로 주위의 자전거를 넘어뜨리기도 하고, 타 자전거를 밀쳐서
공간을 확보해야만 하는 등 주차장치의 사용에 많은 불편한 점이 있다.
선행기술문헌
특허문헌
(특허문헌 0001)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종래에는 특허등록 제0910008호(출원번호 제2009-0000097호)[0011]
(명칭:수직거치식 자전거 주차장치)가 등록된바 있다.
(특허문헌 0002) 즉, 상기한 종래의 기술은 자전거의 전륜과 후륜이 지면에 대하여 일렬로 세워진 상태로 주차
될 수 있도록 지면에 세워지는 1쌍의 가이드지주와, 상기 가이드지주를 타고 상하로 이동되는 이동가이드와, 상
기 이동가이드와 각각 연결되고 자전거의 전륜을 수용하는 전륜홀더와, 상기 전륜홀더를 포함하는 수직거치식
자전거 주차장치에 있어서, 상기 전륜홀더는, 양측면에 홀더고정대로 상기 이동가이드와 연결되고, 상기 잠금수
단은, 상기 전륜홀더의 일측 내측에 자전거의 전륜에 형성된 허브축을 받쳐줄 수 있는 허브받침대와, 상기 허브
받침대와 슬라이드 되어 상하로 이동가능한 잠금판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허브받침대는 자전거의 전륜을
지지하는 프레임과 허브축 사이로 삽입될 수 있는 두께를 갖는 판상으로 상단부에는 자물쇠가 끼워질 수 있는
자물쇠구멍이 형성되고 하단부는 수직되게 절곡되어 허브축이 안착될 수 있도록 허브안착부가 형성되며, 상기
잠금판은 상기 허브받침대와 동일하게 판상으로 형성되어 상단부는 허브받침대에 형성된 자물쇠구멍과 일치하도
록 다른 자물쇠구멍이 형성되고, 잠금판의 상하 이동을 제한하도록 상하로 길게 관통되어 형성된 잠금판 이동구
와, 상기 잠금판 이동구의 바깥쪽에서 상기 허브받침대로 잠금판 고정리벳으로 끼워져 상기 허브받침대와 고정
되게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특허문헌 0003) 또한 종래의 기술은 자전거의 전륜과 후륜이 지면에 대하여 일렬로 세워진 상태로 주차될 수
있도록 지면에 세워지는 1쌍의 가이드지주와, 상기 가이드지주를 타고 상하로 이동되는 이동가이드와, 상기 이
동가이드와 각각 연결되고 자전거의 전륜을 수용하는 전륜홀더와, 상기 전륜홀더를 포함하는 수직거치식 자전거
주차장치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지주를 타고 상하로 이동되고 자전거의 페달을 수용하여 빗장을 거는 페달잠금
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전륜홀더는, 상기 자전거의 전륜이 삽입되도록 전륜수용부가 형성되며, 전륜수용부의
개구부 중앙부에 전륜에 구성된 허브가 안착되도록 허브안착홈이 형성되고, 상기 이동가이드는, 상하로 상기 가
이드지주가 관통되는 지주관통구와, 상기 전륜홀더와 대응되는 측면에 상기 홀더고정대가 연결되도록 고정대이
동홈이 형성되고, 상기 고정대이동홈을 통한 홀더고정대는 상기 지주관통구에 관통된 가이드지주와 밀착되는 브
레이크판과 연결되고, 상기 브레이크판의 일측에는 브레이크패드가 부착되고, 타측에는 스프링이 부착되어 구성
되고, 상기 페달잠금부는, 상기 가이드지주를 타고 상하로 이동되는 연결부와, 상기 연결부와 결합되고 자전거
의 일부를 수용할 수 있는 잠금장치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특허문헌 0004) 이때, 상기 이동가이드는, 상기 브레이크판과 접촉되지 않는 상기 이동가이드의 내부에 이동가
이드가 원활하게 가이드지주를 타고 상하로 이동되도록 슬라이드부쉬가 더 포함되어 구성되고, 상기 연결부는,
상기 페달수용부의 외측부에 연결되고 상기 가이드지주가 관통되도록 지주관통구가 형성된 유동관을 포함하고,
상기 페달잠금부에 형성된 잠금장치부는, 페달이 수용될 수 있는 박스형상의 페달수용부와, 상기 페달수용부를
개폐하는 잠금부 커버와, 상기 잠금부 커버를 빗장으로 채우는 열쇠부를 포함하며, 상기 열쇠부는, 번호키나 체
인 또는 고리자물쇠인 것이 바람직하다.
(특허문헌 0005) 또한, 상기 가이드지주의 상단부에 끼워져 상기 이동가이드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거치되는 자
전거의 수직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압축스프링과, 상기 압축스프링의 일측과 연결되고 상기 가이드지주의 상
단부에 장착되는 지지판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허문헌 0006) 또한 상기 1쌍의 가이드지주의 상단부에 지붕을 받치기 위한 고정보와 각각 연결되고, 시설되
는 면적에 따라 다수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특허문헌 0007) 상기와 같이 구성된 종래의 기술은 자전거의 전륜를 전륜홀더에 삽입시켜 자전거를 기립시켜
등록특허 10-1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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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도록 하여 자전거 보관에 필요한 주차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 자전거 사용자가
가장 우려하는 자전거의 도난방지 및 눈비로부터 자전거를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관되는 자전거의 배열
을 단정하게 하여 주차장치 및 주변의 환경을 미려하게 할 수 있는 수직거치식 자전거 주차장치에 관한 것이다.
(특허문헌 0008) 그러나 상기한 종래의 기술도 다음과 같은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게 되었다.
(특허문헌 0009) 즉, 상기한 종래의 기술은 구조적으로 자전거를 수직으로 세울 수 있는 장치가 미흡하기 때문
에 장시간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도 발생 되었다.
(특허문헌 0010) 그리고 상기 종래의 기술은 자전거를 박스 안으로 내장 수납할 수 없기 때문에 눈이나 비가 내
리면 자전거를 부식으로부터 보호할 수 없다는 문제점도 발생 되었다.
(특허문헌 0011) 또한 상기 종래의 기술은 자전거를 박스 안에 수납할 수 없기 때문에 도난 및 파손의 문제점이
발생 되었다.
(특허문헌 0012) 아울러 상기 종래의 기술은 자신만의 개별 락커룸 처럼 자전거를 보관할 수 없다는 문제점도
발생 되었다.
(특허문헌 0013) 더하여 상기 종래의 기술은 자전거 이외의 물품(예: 헬멧, 장갑, 베낭 등)을 별도로 보관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직접 소지하여야 하는 번거로운 문제점도 발생 되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 기술의 제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 상하부수납홈과 도어가 구[0012]
비된 케이스와 이동부재와 거치대가 구비된 자전거 수직 주차대가 구비됨을 제1목적으로 한 것이고, 상기와 같
이 구성된 본 발명의 제2목적은 일정장소(예: 지하철, 철도역, 관공서, 학교, 공원 및 공공장소 등)에 보관함을
고정시킨 후 여러 사람이 각자의 자전거를 개별 락커룸 처럼 개별적으로 보관함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한
것이고, 제3목적은 자전거의 주차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며, 제4목적은 자전거의 도난 및 파
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고, 제5목적은 디지털 잠금장치를 적용하여 등록된 개인카드나 비밀번호를 이용
하여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제6목적은 구조적으로 자전거를 수직으로 세울 수 있는 장치가 보
장되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제7목적은 자전거를 박스 안으로 내장 수납할 수 있기 때
문에 눈이나 비가 내리면 자전거를 부식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제8목적은 자전거를 박스 안
에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도난 및 파손의 문제점을 일거에 해소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고, 제9목적은 종래의
기술은 자신만의 개별 락커룸 처럼 자전거를 보관할 수 없으나 본 발명은 개인 락커룸 처럼 보관할 수 있는 장
점이 있으며, 제10목적은 종래의 기술은 자전거 이외의 물품(예: 헬멧, 장갑, 베낭 등)을 별도로 보관하는 장치
가 없기 때문에 직접 소지하여야 하는 번거로운 문제점이 있으나 본 발명은 개별 물품을 보관하는 곳이 있기 때
문에 사용의 편리성을 제공하게 되고, 본 발명의 제11목적은 상기한 기술적 효과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
을 대폭 향상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도록 한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
관함을 제공한다.
과제의 해결 수단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본 발명은 자전거를 하부수납홈에 수직으로 수납하여 보관함은 물론 도난 방지와 눈[0013]
이나 비로부터 자전거를 보관하도록 정면에 도어가 구비된 케이스; 및 상기 케이스의 내부에 고정 설치되며, 사
용자가 작동스위치를 조작함에 따라 선택적으로 자전거를 상승시켜 수직으로 세우거나 또는 하강시키는 자전거
수직 주차대;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을 제공한다.
발명의 효과
상기에서 상세히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상하부수납홈과 도어가 구비된 케이스와 이동부재와 거치대가 구[0014]
등록특허 10-1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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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된 자전거 수직 주차대가 구비되도록 한 것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은 일정장소(예: 지하철, 철도역, 관공서, 학교, 공원 및 공공장소 등)에 보관함을[0015]
고정시킨 후 여러 사람이 각자의 자전거를 개별 락커룸 처럼 개별적으로 보관함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본 발명은 자전거의 주차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다.[0016]
또한 본 발명은 자전거의 도난 및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0017]
그리고 본 발명은 디지털 잠금장치를 적용하여 등록된 개인카드나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0018]
도록 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구조적으로 자전거를 수직으로 세울 수 있는 장치가 보장되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할 수 있다는[0019]
장점도 있다.
그리고 본 발명은 자전거를 박스 안으로 내장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이나 비가 내리면 자전거를 부식으로부[0020]
터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자전거를 박스 안에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도난 및 파손의 문제점을 일거에 해소시킬 수 있도[0021]
록 한 것이다.
아울러 종래의 기술은 자신만의 개별 락커룸 처럼 자전거를 보관할 수 없으나 본 발명은 개인 락커룸 처럼 보관[0022]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하여 종래의 기술은 자전거 이외의 물품(예: 헬멧, 장갑, 베낭 등)을 별도로 보관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직[0023]
접 소지하여야 하는 번거로운 문제점이 있으나 본 발명은 개별 물품을 보관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사용의 편리
성을 제공하게 된다.
본 발명은 상기한 기술적 효과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좋은 이미지를[0024]
심어줄 수 있도록 한 매우 유용한 발명인 것이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효과 달성을 위한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예를 첨부된 도면에 따라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0025]
과 같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적용된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의 분[0026]
해 사시도.
도 2 는 본 발명에 적용된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의 결
합상태 사시도.
도 3 의 (a)는 거치대가 상승하기 전의 상태를 보인 자전거수직주차대의 정
면도이고,
(b)는 거치대가 상승한 후의 상태를 보인 자전거수직주차대의 정면 도이다.
도 4 의 (a)는 자전거를 보관함에 진입시킨 상태를 도시한 측면도이고,
(b)는 자전거를 보관함에 수직으로 주차시킨 상태를 도시한 측면도
이다.
도 5 의 (a)는 본 발명에 적용된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
실물 정면사진이고,
(b)는 본 발명에 적용된 보관함에 자전거를 보관시킨 상태를 도시한
등록특허 10-1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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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 정면사진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에 적용된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은 도 1 내지 도 5 에 도시된 바와 같이 구성되는[0027]
것이다.
하기에서 본 발명을 설명함에 있어, 관련된 공지 기능 또는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불[0028]
필요하게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그 상세한 설명은 생략할 것이다.
그리고 후술되는 용어들은 본 발명에서의 기능을 고려하여 설정된 용어들로서 이는 생산자의 의도 또는 관례에[0029]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정의는 본 명세서 전반에 걸친 내용을 토대로 내려져야 할 것이다.
먼저, 본 발명은 도 1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기 위해 크게 케이스(10) 및 자전거 수[0030]
직 주차대(20)가 구비된다.
즉, 본 발명은 자전거를 하부수납홈(12)에 수직으로 수납하여 보관함은 물론 도난 방지와 눈이나 비로부터 자전[0031]
거를 보관하도록 정면에 도어(15)가 구비된 케이스(10) 및 상기 케이스(10)의 내부에 고정 설치되며, 사용자가
작동스위치(13)를 조작함에 따라 선택적으로 자전거를 상승시켜 수직으로 세우거나 또는 하강시키는 자전거 수
직 주차대(20)에 의해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이 구비된다.
이를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본 발명에 적용된 상기 케이스(10)의 상부에는 물품(예: 헬멧, 장갑, 베낭 등)을 넣[0032]
어서 보관하는 상부수납홈(14)이 구비된다.
본 발명에서는 상기 상부수납홈(14)을 도면과 달리 여러 칸으로 나뉘어지게 구획하여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0033]
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하부수납홈(12)의 바닥면에 구비되며, 자전거를 용이하게 진입시킴과 아울러 자전거를 수[0034]
직으로 세웠을 경우 뒷바퀴를 걸치도록 하는 안내레일(11)이 구비된다.
그리고 본 발명에 적용된 상기 안내레일(11)은 입구쪽은 낮고, 안쪽은 거치대의 높이에 맞게 높게 설치하여 자[0035]
전거 앞바퀴가 거치대(40)에 용이하게 진입하도록 구성함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은 도 2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도어(15)에는 디지털 잠금장치인 조작부(16)를 적용하여 등록된 개인[0036]
카드나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이다.
한편, 본 발명에 적용된 상기 자전거 수직 주차대(20)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0037]
즉, 도 3, 4 에 도시된 바와 같이 하부수납홈(12)의 높이 만큼 길이 방향으로 길게 수직으로 세워지는 한 쌍의[0038]
레일(25)(25a)이 구비된다.
그리고 상기 레일(25)(25a)의 상하단에 각각 고정 설치되며, 상부브라켓트(22)와 하부브라켓트(22a)가 고정 설[0039]
치된 상부플레이트(21)와 하부플레이트(21a)가 구비된다.
또한 상기 상하부브라켓트(22)(22a)에 각각 축설되며, 구동모터(24)의 구동에 의해 구동벨트(27)를 회전시키는[0040]
상부로울러(23)와 하부로울러(23a)가 구비된다.
아울러 상기 구동벨트(27)의 일측과 타측 끝단에 각각 연결되며, 거치대(40)에 자전거 앞바퀴가 올려지면 로울[0041]
러(31)가 양측 레일의 홈을 따라 상승 또는 하강하는 이동부재(30)가 구비된다.
한편, 본 발명에 적용된 상기 구동벨트(27)는 이동부재(30)에 상부연결부재(32)와 하부연결부재(32a)에 의해 긴[0042]
밀히 연결되되, 상기 상부연결부재(32)에는 턴버클(51)에 의해 구동벨트(27)의 장력을 조절하는 벨트장력조절부
재(50)가 연결된다.
또한 상기 레일(25)의 일측 상하단에는 이동부재(30)의 최대 상승과 최대 하강을 감지하여 구동모터(24)를 제어[0043]
하는 상부리미트스위치(26)와 하부리미트스위치(26a)가 구비된다.
그리고 상기 레일(25)(25a)의 배면에는 자전거 수직 주차대(20)를 하부수납홈(12)의 내부 벽면에 긴밀히 고정[0044]
설치하도록 체결공(28a)이 형성된 고정부재(28)가 적어도 하나 이상 설치된다.
마지막으로 본 발명에 적용된 상기 거치대(40)는 자전거 앞바퀴의 양측을 지지해주도록 선단은 높이가 높고 후[0045]
단은 높이가 낮게 형성된 측면받침대(41)와 자전거 앞바퀴의 밑면을 받쳐주도록 밑면이 개방된 저면받침대(42)
등록특허 10-1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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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이루어진다.
한편 본 발명은 상기의 구성부를 적용함에 있어 다양하게 변형될 수 있고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다.[0046]
그리고 본 발명은 상기의 상세한 설명에서 언급되는 특별한 형태로 한정되는 것이 아닌 것으로 이해되어야[0047]
하며, 오히려 첨부된 청구범위에 의해 정의되는 본 발명의 정신과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변형물과 균등물 및 대
체물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의 작용효과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0048]
우선, 본 발명은 일정장소(예: 지하철, 철도역, 관공서, 학교, 공원 및 공공장소 등)에 보관함을 고정시킨 후[0049]
여러 사람이 각자의 자전거를 개별 락커룸 처럼 개별적으로 보관함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한 것이고, 또한
자전거의 주차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며, 또한 자전거의 도난 및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다음과 같은 작용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0050]
도 2 와 같이 도어(15)가 닫힌 상태에서 사용자가 케이스(10)의 내부에 자전거를 주차시키기 위해서는 조작부[0051]
(16)에 등록된 개인카드를 접촉시키거나 또는 비밀번호를 눌러 도어(15)를 오픈시키게 된다.
상기 도어(15)가 열리면 도 4(a)와 같이 사용자가 자전거를 하부수납홈(12)의 내부로 밀어 넣게 된다.[0052]
이때 자전거 바퀴는 안내레일(11)을 따라 진입하기 때문에 용이하게 앞으로 밀어 넣을 수 있게 된다.[0053]
물론, 자전거를 이탈시킬 경우에도 안내레일(11)에 의해 용이하게 빼낼 수 있게 됨은 당연하고, 도 4(b)와 같이[0054]
자전거가 수직으로 세워지게 되면 자전거 뒷바퀴가 안내레일(11)에 의해 수직으로 세워지는 것을 도와주게
된다.
그리고 상기 안내레일(11)은 입구쪽 보다 안쪽이 높게 설치된 것으로, 이는 거치대(40)의 높이에 맞게 설치되어[0055]
자전거 바퀴가 집입시 바로 거치대(40)에 얹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상기 거치대(40)는 양쪽에 측면받침대(41)가 설치되어 자전거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없도록 한 것이고,[0056]
저면받참대(42)는 자전거 바퀴를 안정되게 받쳐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상기 도 4(a)와 같이 자전거 앞바퀴가 거치대(40)에 얹혀지게 되면 사용자는 작동스위치(13)의 상승 스위치를[0057]
누른다.
그러면 구동모터(24)가 구동함에 따라 상하부브라켓트(22)(22a)에 축설된 상하부로울러(23)(23a)가 회전하면서[0058]
구동벨트(27)를 회전 이동시키게 된다.
그라고 상기와 같은 구동벨트(27)의 구동에 의해서는 이동부재(30)가 이동하게 되는 것으로, 상기 이동부재(3[0059]
0)는 도 3(a), 4(a)에서 도 3(b), 4(b)와 같이 상승하여 자전거를 수직으로 세우게 된다.
즉, 구동벨트(27)의 양 끝단에는 상하부연결부재(32)(32a)에 의해 이동부재(30)가 연결된 것으로, 구동벨트(2[0060]
7)가 상승하면 이동부재(30)가 상승하게 되고, 반대로 구동벨트(27)가 하강하게 되면 이동부재(30)도 하강하게
된다.
이때 상기 상부연결부재(32)와 구동벨트(27)의 사이에는 턴버클(51)이 구비된 벨트장력조절부재(50)가 구비되는[0061]
것으로, 이는 장시간 사용에 따른 구동벨트(27)의 장력이 약해지면 왼나사와 오른나사로 이루어진 턴버클(51)을
조절함에 따라 팽팽하게 구동벨트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상기 이동부재(30)의 양단에는 로울러(31)가 구비된 것으로, 이는 레일(25)(25a)의 안쪽에 형성된 레일[0062]
홈을 따라 이동함으로 용이하게 이동부재(30)가 승하강 작동할 수 있도록 하게 된다.
한편, 상기와 같이 자전거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이동부재(30)가 상부리미트스위치(26)를 터치하게 되면 상부리[0063]
미트스위치(26)는 구동모터(24)에 신호를 주어 구동을 멈추게 하고 이에 따라 자전거 수직 주차대(20)는 동작이
멈추게 되고, 결과적으로 도 3(b), 4(b)와 같이 자전거를 수직으로 세우게 된다.
반대로 이동부재(30)가 하강하여 하부리미트스위치(26a)를 터치하게 되면 하부리미트스위치(26a)가 구동모터[0064]
등록특허 10-1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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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에 신호를 주어 구동을 멈추게 하고 이에 따라 자전거 수직 주차대(20)는 동작이 멈추게 되고, 결과적으로
도 3(a), 4(a)와 같이 자전거를 수직에서 수평으로 위치시키게 된다.
상기와 같이 자전거를 하부수납홈(12)에 수직으로 세운 후 상부수납홈(14)에는 개인적인 물품(예: 헬멧, 장갑,[0065]
베낭 등)을 넣어서 보관하게 된다.
이후 사용자가 도어(15)를 닫으면 조작부(16)가 자동으로 작동하면서 도어(15)를 잠그게 한다.[0066]
한편, 사용자가 자전거 및 개인 물품을 꺼내기 위해 전술한 작동으로 도어(15)를 열고, 작동스위치(13)의 하강[0067]
스위치를 누르면 구동모터(24)와 상하부로울러(23)(23a) 및 구동벨트(27) 그리고 이동부재(30)의 역 구동에 의
해 자전거 수직 주차대(20)는 도 3(b), 4(b)에서 도 3(a), 4(a)와 같이 작동하게 된다.
그리고 자전거가 하강하게 되면 전술한 바와 같이 자전거를 빼낸 후 도어(15)를 닫게 된다.[0068]
산업상 이용가능성
본 발명 자전거를 수직으로 주차시키는 개인 보관함의 기술적 사상은 실제로 동일결과를 반복 실시 가능한 것으[0069]
로, 특히 이와 같은 본원발명을 실시함으로써 기술발전을 촉진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어 보호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부호의 설명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0070]
10: 케이스
20: 자전거수직주차대
30: 이동부재
40: 거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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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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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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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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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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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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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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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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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b
등록특허 10-1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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